소호·온라인/쇼핑몰 마케팅

이메일 광고는

주님의 착한 종 2007. 6. 5. 15:26

출처 : 엠파스 블로그 - 다시 그곳에서.. 다시 바로 서서..

 

이메일은 전화 만큼이나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중요 매체입니다.

고객과의 직접적인 통화를 해야 의견 전달이 가능한 전화와 달리

일방적인 정보 제공이 가능하다는 장점 때문에

마케팅 측면에서는 이메일의 활용도가 더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하루에 한 사람이 받는 메일의 수가 평균 30~50개라는 통계

수치가 말해주듯이 ‘지인으로부터 받은 메일 외에는 모두 스팸이다.’ 라는 인식이 강하므로 메일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야 합니다.

 

소호몰 운영자를 위한 메일활용 Tip

 

1. 쇼핑몰 빌더에 셋팅된 메일은 100% 활용한다.

   쇼핑몰 빌더에는 기본적으로 필요한 메일이 세팅되어 있습니다.
   가입축하, 가입해지, 주문접수, 입금확인, 상품발송, 발송완료, 반품

   요청접수, 환불완료, 비밀번호 알림 등 각 상황에 필요한 메일폼이

   제공됩니다.

   메일폼은 디자인과 문구 변경이 가능하므로 자사의 이미지에 맞도록

   변경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특히 가입축하 메시지는 회원이 처음으로 받게 되는 메일이므로

   기본 세팅된 내용 보다는 자사의 이미지를 확실히 부각시킬 수 있는

   개성 있는 내용으로 구성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쇼핑몰 빌더를 이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메일을 별도로 디자인 작업으로

   만들고, 서버에 세팅작업을 해두어야 하므로 메일 발송이 필요한 시점을

   정하고 미리 작업을 해두도록 합니다.

 

2. 아웃룩을 이용한 메일 발송

   ① 상점 도메인이 들어간 메일 주소를 활용한다.
       쇼핑몰 호스팅을 신청하면 기본적으로 1개의 메일주소는 부여 받게

       됩니다. (추가 가능)

       상점 운영과 관련된 메일 발송은 개인 메일을 이용하는 것보다는

       상점 도메인으로 발급받은 메일을 이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상점 도메인을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될 뿐만 아니라,

      보다 전문적이라는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메일 아이디는 쇼핑몰 빌더 신청 시 신청하면 함께 세팅해드립니다.

 

      아이디 설정은 고객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는 아이디를 만들도록

      해야 하며, 개인 이름이나 속어, 비어 등은 사용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Ex> mallmaster@상점도메인,

             help@상점도메인,

             webmaster@상점도메인 등

 

   ② 효율적인 메일 내용 구성
       문의사항에 대한 답변, 공지사항 전달 등을 위해 수시로 메일을

       보내게 되는 경우 일정한 폼이 정해지지 않은 메일을 발송하게 되는데,

       다음과 같은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 용건은 간단하고 명확하게, 그러나 딱딱하고 무미건조 하지 않도록

 

         글에서도 감정이 표현된다는 사실.

         때문에 메일 내용에도 나름대로의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너무 긴 내용도 곤란하지만, 전보를 받은 듯이 너무 짧은 내용도

         좋은 메일내용은 아닙니다.

 

- 계절인사, 날씨, 그날의 이슈, 해당 판매 아이템과 연관된 제안 등을

         담아 친근하게 별로 친하지도 않은 사이에 무슨 말을 할까? 라고

         생각하기 보다는 공통의 주제, 관심사, 회원이 처해 있는 상황 등을

         고려하여 친밀함을 느낄 수 있는 내용을 담아야 합니다.

 

         몇 가지 사례에 대한 폼을 정해 두고 복사하여 적절히 변형하여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 + 알파
         이벤트, 추천 상품에 대한 내용을 간략하게 언급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별도로 메일을 보낼 상황이 아니라면 1번 전달할 때 다양한 내용을

         함께 담아 보내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본래의 내용보다 광고성 내용이 더 많은 메일이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③ 선택되는 메일, 삭제되는 메일
        내가 보낸 메일이 읽혀지느냐, 아니면 읽히기도 전에 삭제되는냐는

        메일 제목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1인 당 받는 메일 수는 많고 업체마다 메일 마케팅 경쟁이 치열하므로,

        선택되어지는 메일 제목이 되려면 별도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처음부터 메일 카피를 잘 쓰기엔 다소 무리가 있다고 보여집니다.

        관련 교육, 강좌 수강 또는 타 사이트의 메일 모니터링 등의 방법을

        통해 자사에 맞는 메일 카피 발굴에 힘써야 합니다.

 

    ④ 메일 내용이 긴급한 사항인 경우
        메일로 알릴 것인가 전화로 알릴 것인가를 생각해야 합니다.

        고객이 처해있는 상황에 따라 메일을 빠르고 편리하게 생각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전화가 빠르고 편리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또한 상황에 따라서 메일수신이 불가능한 고객이 의외로 많이

        있으므로 긴급사항인 경우 전화와 병행해서 사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메일 보냈으니까 내 책임을 다했다.’ 라고 생각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⑤ 이메일 주소 관리 
        회원이 늘어나면 늘어날 수록 메일이 반송되는 건이 늘어나게 됩니다.

        회원가입 시부터 메일주소를 의도적으로 허위기재 하는 고객은

        어쩔 수 없으나, 올바른 메일 주소를 확보, 유지 하는것은 회원관리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회원정보가 주기적으로 업 데이트 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