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쇼핑몰 마케팅 핵심 전략 8가지
글쓴이 : 쇼핑몰안내
하나, 탄력 받았을 때 단기간에 특정 컨셉/트랙픽 집중화
기존 소매업의 경우 매출의 4%를 지출하는데 비하여 인터넷업체의
대부분이 매출의 65%를 마케팅과 광고에 투자를 하는 실정이다.
이렇듯 초기 광고/홍보가 중요한 것은 인터넷 비즈니스에서는 광고/홍보/
마케팅 비용이 제조업의 기계설비/시설투자와 같은 의미이기 때문이다.
광고/마케팅 비용에 대한 아낌없는 투자는 소비자의 기억에서 좋은
위치를 선점하기 위한 노력인 셈이기 때문에 결국 좋은 길목에 자신의
쇼핑몰을 위치시키는 결과로 이어진다.
둘, 이 상품은 그 쇼핑몰이 좋지!!
쇼핑몰 컨셉이 고객의 머리 속의 Land Mark 역할을 하게 되어 마케팅
노력이 효율적으로 수행될 수 있다.
대부분의 광고는 자사 쇼핑몰의 특색에 대한 컨셉이 없는
무조건 모든 게 좋은 쇼핑몰이 되고자 하는 맹점을 안고 있다.
셋, 오프라인시장이 반영된 사고를 하라
현재 인터넷 쇼핑 몰은 백화점 식 형태가 많으나 현실 유통 업태의 변화
추세처럼 앞으로는 전문화가 가속될 가능성 높다.
따라서 전문화에 종합 쇼핑몰들은 이에 대비하여야 한다.
과거의 오프라인 소매업태의 발전이 백화점-> 할인점-> 카테고리
킬러형의 전문점 순으로 진행되어 왔고,
이러한 변화가 발생되는 메카니즘을 감안하면 어렵지 않은 추론이다.
넷, 생존하려면 업계 1위가 되라
각 전문몰이 업계 1위의 시장 점유율 획득하는 전략을 구사해야 한다.
지역적 한계가 없기 때문에 심리학적으로 볼 때 소비자의 머리 속에는
3-7개의 쇼핑몰만 대안으로 남는다. 따라서 업계 1위만이 생존 가능하다.
포탈 사이트가 초기에 명성을 얻을 때에는 특정 사이트로의 집중화
현상이 일어났듯, 특정 인터넷 쇼핑몰도 초창기 자원 집중을 통한
시장 1위 선점이 중요한 것이다.
일단 인정 받은 사이트에는 기업과 고객이 몰리게 되고 특정 업계에서
순식간에 경쟁우위가 굳어질 수 밖에 없는 수확체증의 논리가
인터넷 비즈니스에서는 적용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
다섯, 종합쇼핑몰의 변신.. life care공간
궁극적으로 인터넷 종합 쇼핑몰은 이들 전문몰들의 허브사이트가 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들의 허브 사이트가 됨으로써 사람들의 life care
공간의 역할을 해야 한다.
이러한 역할을 위해서는 훌륭하고 실질적인 컨텐츠가 요구된다.
앞으로 3-4년이 지나고 고객들의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욕구가
구체적으로 생기고 경험이 쌓이게 된다면 국내의 경우 고객 머리 속에
종합쇼핑몰에 대한 대안은 결국 한 두 개로 압축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될 것이다.
미국 내의 수많은 경매 사이트(약 800여개)를 다 더해도 시장을 선점했던
ebay.com을 따라 잡을 수 없다는 사실은 이러한 사실을 뒷받침 해준다.
여섯, 도메인이 브랜드다
브랜드(도메인) 이미지와 자산의 중요성이 오프라인의 그것보다 훨씬
중요해진다. 따라서 광고 및 프로모션에 있어 일관성과 컨셉 확정으로
조기에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해야 한다.
브랜드 기억은 고객이 자사의 쇼핑몰 사이트로의 방문을 유도할 뿐만
아니라 쇼핑에 대한 불안감을 제거해준다.
브랜드가 주는 신뢰는 고가 제품에 대한 구매를 확대시킬 수 있으며,
다소 비싼 가격에 대한 고객 감정을 희석함으로써 장기적으로는 수익
구조를 개선할 수 있는 밑바탕이 된다.
가격 비교 사이트가 인기를 끌고 구매 정보가 인터넷을 통해 투명해지며,
물류비용에 대한 부담은 대부분의 사이트들의 수익구조를 악화시키고
있다는 점을 상기하면 브랜드 매니지먼트는 중요한 의사결정 임에 틀림없다.
또한 브랜드 파워는 다른 사이트와 제휴 시 교섭력의 원천이 되기
때문에도 중요하다.
제휴는 인터넷 비즈니스에 있어 매우 중요한 전략 시행 방법이다.
스피디한 경영환경을 따라잡고, 서로 Win-Win 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작업이기 때문에 이를 위한 브랜드 자산 구축은 매우 유용하다.
일곱, 재미있는 쇼핑몰이 되라
고객의 세밀한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서 재미를 제공하는 쇼핑몰이 되어야
한다. 인터넷 쇼핑몰의 취약점 중에 하나가 쇼핑의 재미를 느낄 수
없다는 점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인터넷 쇼핑몰 사이트가 단지
쇼핑만을 하는 공간이어서는 안 된다.
향후 인터넷 기반 인프라가 확충되면 3D를 이용한 현실감 있는 화상을
제공하지 않고서는 매출을 올릴 수 없는 상황이 도래할 것이다.
따라서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지속적으로 재미있는 이벤트를 개최하고
사이트 내의 편안하고 재미있는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에 대한 고려가
있어야 할 것이다.
쇼핑몰은 물건을 구매하지 않아도 고객에게 무엇인지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고 재미도 있다는 느낌을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베이는 트래이드 쇼라는 행사를 하고 있는데 우표 박람회, 동전 엑스포
등 특정 관심사에 대해 여러 지역을 순회하며 열리고 있으며, 이에 대한
일정을 웹 사이트상의 게시판에 소개하여 많은 회원참여를 유도하는
역할을 한다.
포탈사이트 입장에서 보면 향후 포탈사이트 자체는 각 전문업체가
집중된 여러 인터넷 쇼핑몰을 연결하는 교통수단으로서의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물론, 현실세계에서 전철역 부근에 상가가 있는 식으로 포탈
사이트가 각종 전문 쇼핑몰을 개설·유치하는 전략도 가능한 얘기다.
포탈사이트들은 쇼핑몰 사이트에게 강력한 잠재적 경쟁자이다.
인터넷 쇼핑몰의 포탈화, 전문화가 향후 차별화 포인트가 될 것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상업공간으로서의 종합적 기능이 중요해지게 되는데 이의 관건은
즐거우며,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정보의 제공에 있다.
지식화된 전자 상업공간에서는 상품정보와 함께 상품비교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또한 상품개발이나 기업의 비전 등을 알리는 기능, 상품과 관련된 생활
창조 제안기능, 특별행사 기능, 고객 참여 기능 등이 필요할 것이다.
종래 기업들은 이와 같은 기능을 판매점, 각종 정보매체, 이벤트 행사
등을 통해 분산적으로 제공해 왔으나 전자쇼핑 몰에서 이들을 보다
체계적이고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진다.
풍부하고 차별화된 컨텐츠를 제공함으로 쇼핑몰의 매력도를 제고할 수
있는 것이다.
여덟, 고객이 흘린 것을 버리지 마라
고객 흥미를 유발하고 신뢰를 강화할 수 있도록 컨텐츠를 구성하여야
하는데 이러한 방법으로 사이트를 방문한 고객이 가능한 한 오래 머물
수 있도록 투표를 하도록 해준다든지 게임, 숫자 계산 등의 시뮬레이션
장치를 마련해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한 자사가 기획하고 있는 프로모션 대안을 사회적 이슈와 결부해 직접
고객이 대안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해주고 이를 상품 판매까지 연결시켜
줄 수 도 있다.
고객 참여 코너의 개설 등을 통해 고객이 인터넷 쇼핑몰의 중요한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다.
이러한 소비자의 참여에 대해 입수되는 컨텐츠를 회사의 정보자산으로
활용할 수 도 있다. 정말로 귀중한 정보는 고객에게서 나오며 그 정보는
고객관계 증진에 피드백을 준다.
출처 : http://mallshopping.co.kr/default.a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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