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 화면 기획하기
쇼핑몰 호스팅을 사용해 소호형 전문쇼핑몰을 오픈 하시는 고객님
중에 쇼핑몰의 메인 화면 기획 안을 만들지 않고 쇼핑몰을 만드시는
분들이 아주 많습니다.
파워포인트 등을 이용해 화면 기획을 만들기 어려우시면 빈 종이에
연필 등을 이용해 스케치를 하는 방법으로라도 꼭 화면기획 안을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화면기획 안을 만들지 않으면 목적을 가지고 체계적으로 구성된
쇼핑몰을 만들기도 어렵고 나중에 만들고 나서 빠진 부분 때문에
수정하는 시간이 더 걸리기도 합니다.
쇼핑몰의 메인 화면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쇼핑몰 메인 화면에 들어
가는 요소들을 체계적으로 분류하는 작업을 먼저 해야 합니다.
그리고 중요한 부분을 보다 부각시키고 많은 정보가 체계적으로
나열하기 위해 순서와 그 내용이 차지할 면적 등을 결정하여 화면
기획을 하면 됩니다.
• 쇼핑몰 메인 화면 구성요소
1. 사이트 아이디
사이트 아이디 대부분 화면 좌측 상단에 위치합니다.
사이트 아이디는 가능하면 도메인을 사용해 만드는 것이 좋고
상징적인 로고만을 사이트 아이디로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소호형 전문몰에서의 사이트 아이디는 가독성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2. 고객지원 카테고리 메뉴들
회원가입, my쇼핑, 장바구니, 사이트맵 등의 메뉴들이 모여져 있는
카테고리 입니다.
이런 카테고리들은 쇼핑몰에서 필수적으로 필요한 메뉴이나
방문자들이 ‘우측상단 어딘가에 있을 거야’하고 다 인지하고 있는
메뉴 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메뉴들을 크게 부각시키기 위해
부피를 크게 하거나 튀는 색을 사용할 필요 없이 깔끔하게 처리
하면 됩니다.
3. 상품 카테고리 메뉴들
쇼핑몰에서 가장 중요한 메뉴들 모음으로 쇼핑몰화면에서 기준
점이 되는 메뉴들 입니다.
소호형 전문쇼핑몰에서는 이 메뉴들이 좌측에 세로로 나열되어
있는 경우(그것도 작은 글씨로)가 많습니다.
메뉴가 아주 많지 않으면 가급적 상단에 가로로 사용되는
일반적인 대메뉴 형태로 배열하는 것이 좋습니다.
눈에 가장 잘 보이며 방문자가 가장 자주 클릭하는 메뉴니 만큼
사용하기도 편리하기 때문입니다.
4. 메인 비주얼
일반 홈페이지에 비해 디자인 요소가 적은 쇼핑몰에서 쇼핑몰의
분위기를 가장 잘 꾸밀 수 있는 영역입니다.
하지만 매우 중요한 자리에 있으면서 이벤트 배너처럼 매출에
직접적인 기여를 하지 않는 부분이라 최근에는 그 사용이 점점
줄고 있습니다.
이벤트나 기획전이 수시로 열리는 쇼핑몰이라면 메인 비주얼을
과감히 빼고 그 자리를 기획전이나 이벤트 디자인으로 채우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이벤트나 기획전이 거의 없는 소호형 전문쇼핑몰의 경우, 또는
전체적인 상품수가 적은 쇼핑몰의 경우는 메인 비주얼의 카피와
디자인 품질에 많은 관심을 기울여 만들어야 합니다.
5. 이벤트(기획전)
쇼핑몰 메인 화면에서 메인비주얼의 영역이 약해지면서 가장
부각이 되고 있는 부분이 이벤트 부분입니다.
쇼핑몰에서 시각적으로 튀어 보여야 하는 영역이자 디자인적인
요소가 가미되어 쇼핑몰 전체의 분위기를 좌우할 수도 있는
부분입니다.
소호형 전문쇼핑몰의 경위 이벤트나 기획전이 없는 경우가 많아
이 부분이 화면기획 할 때 제외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특가상품전, 대표상품전 처럼 상시 기획전을 갖추거나
또는 인기상품을 이벤트처럼 잘 포장하면 특별한 이벤트를 준비
하지 않아도 상시로 이벤트를 시행하고 있는 것처럼 보여질 수
있습니다.
6. 대표상품
소호형 전문쇼핑몰의 메인 화면에서 가장 많은 면적을 차지하는
부분입니다. 거의 70% 정도의 소호형 전문쇼핑몰이 인기상품(또는
베스트상품)과 신상품을 1~2줄씩 보여주고 있는 형태를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많은 쇼핑몰이 인기상품과 신상품으로 쇼핑몰 전체를
획일적으로 채우는 경우도 많이 발생합니다.
이러다 보니 쇼핑몰이 전체적으로 단순해 보이고 재미없어 보이기
까지 합니다.
평면적으로 구성된 쇼핑몰을 볼륨감 있고 재미있게 꾸미기 위해
쇼핑몰 메인화면에서는 좀 더 특색 있게 상품을 꾸며야 합니다.
같은 상품이라도 사회적 관심과 연계한 시즌상품 또는 세트상품
기획 등을 도입해 꾸미면 주목성이 한결 좋아집니다.
또한 타이틀도 인기상품, 신상품처럼 어느 쇼핑몰에서나 천편일률
적인 제목 보다는 ‘센스 있는 여성을 위한 제안’,
‘재구매가 많은 상품 모음’ 등으로 바꾸시는 것이 좋습니다.
7. 부가정보
쇼핑몰의 공동구매 같은 부가기능, 사용후기, 인터넷투표와 같은
부가 서비스, 그리고 고객안내 전화번호 및 배송안내 같은 부가
정보가 모여져 있는 부분입니다.
꼭 들어가야 하고 중요하게 부각되어야 할 컨텐츠는 특히 고객
안내 컨텐츠라 할 수 있습니다.
전화상담 안내, 고객불만신고 안내, 게시판 또는 메일상담안내
등이 비교적 상세하게 부각되는 것이 좋습니다.
소호형 전문쇼핑몰 이용을 가장 꺼려 하는 요인 중에 하나인
구매자의 불안심리를 약화시키기 위한 방편이기도 합니다.
8. 하단정보
종합쇼핑몰이던 소호형 전문쇼핑몰이던 상관 없이 모든 쇼핑몰이
하단정보로 회사소개, 회원약관, 개인정보보호정책 등의 메뉴와
쇼핑몰의 오프라인주소, 전화번호, 팩스번호 등이 표시되고
있습니다.
이런 정보들은 법률상 꼭 넣어야 하는 정보들입니다.
하단 정보를 잘 꾸미는 방법은 제휴사 로고나 수상 또는 관련사
로고들을 넣는 것입니다.
넣을 것이 없으면 공정거래위원회 표준약관 로고라도 넣으시면
됩니다. 이러면 안정되고 규모있는 쇼핑몰로 인식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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