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 카테고리 분류하기
첫번째 : 상품분류 카테고리
쇼핑몰은 다양한 상품군과 배송, 결제, 회원 및 각종 서비스 안내 메뉴
등 다양한 컨텐츠가 제공되는 웹사이트 입니다.
다양한 종류의 컨텐츠를 체계적으로 분류해 놓지 않으면 구매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찾지 못해 다른 쇼핑몰로 나가버리는 일이 생기곤
합니다.
쇼핑몰 카테고리(메뉴)를 체계적으로 분류하기 위해 쇼핑몰 컨텐츠를
크게 4가지로 분류해 배치시키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4가지 분류인 상품 카테고리, 판매 촉진카테고리, 고객지원 카테고리,
서비스 소개 카테고리를 차례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상품분류 카테고리
상품분류 카테고리는 쇼핑몰에서 판매하는 상품을 분류하는 쇼핑몰의
메인 카테고리 입니다.
취급하는 상품의 종류에 따라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로 다시 세분화
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상품분류 카테고리를 분류하는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상품군을 기준으로 분류
가장 일반적인 분류로 여성의류 쇼핑몰을 예로 들면 원피스, 투피스,
진(청바지), 캐쥬얼 등으로 분류하는 방식입니다.
가장 직관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브랜드(제조사)를 기준으로 분류
브랜드 중심으로 상품이 판매되는 쇼핑몰에서 자주 사용됩니다.
스포츠의류 쇼핑몰, 인라인, 명품 악세사리 쇼핑몰 등에서 자주
사용되는 방식입니다.
스포츠의류 쇼핑몰을 예로 들면 나이키, 아디다스, 리복, 오클리 등을
대메뉴로 사용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3. 사용용도, 스타일을 기준으로 분류
유행에 민감한 아이템을 취급하는 곳에서 간간히 쓰이는 분류방식
입니다. 여성의류 쇼핑몰을 예로 들면 오피스웨어, 홈웨어, 아웃도어
웨어 등으로 분류하는 것입니다.
또 다른 예는 이효리스타일, 명품스타일, 송혜교스타일 등으로 분류
하는 것입니다.
이런 분류는 장단이 있어 고객을 잘 파악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이런 분류를 사용하는 경우 유행을 빠르게 따라가면서 구매자에게
이런 상품은 어떠세요?라고 권유하는 방식의 판매성향을 많이
갖습니다.
하지만 고객이 나는 이런 상품을 구매해야지! 하고 쇼핑몰에 들어오는
경우 오히려 원하는 상품을 찾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런 기준의 분류를 잘 사용하면 타 쇼핑몰과 차별화시키는
좋은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4. 기타
기타 분류로는 가격대로 분류하기도 하는데 선물용품 쇼핑몰에서
1 만원 대, 3 만원 대, 5 만원 대 등으로 분류하는 방식입니다.
카테고리를 분류할 때 위 기준을 복합적으로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대분류에서 상품군을 기준으로,
대분류를 클릭하고 들어가면 스타일을 기준으로 분류하는 방식입니다.
대메뉴의 개수가 많으면 좋은가 나쁜가의 논란도 많습니다.
개수가 10개 내외여도 크게 상관은 없지만 대분류를 4~5개 미만으로
가져가는 것은 상품수가 너무 적은 빈약한 쇼핑몰로 오인될 수
있으므로 이것만 조심하면 됩니다.'소호·온라인 > 성공하는 쇼핑몰 구축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쇼필몰 디자인 하기 (7) - 화면 기획 (0) | 2007.05.17 |
---|---|
쇼필몰 디자인 하기 (6) - 카테고리 분류하기 2 (0) | 2007.05.17 |
쇼필몰 디자인 하기 (4) - 카피 만들기 (0) | 2007.05.17 |
쇼필몰 디자인 하기 (3) - 타이틀 이름 짓기 (0) | 2007.05.17 |
쇼필몰 디자인 하기 (2) - 메뉴 이름 짓기 (0) | 2007.05.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