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호·온라인/쇼핑몰로 일어서자

쇼핑몰 입문 - 도대체 무엇부터? (8)

주님의 착한 종 2007. 4. 23. 15:21

 

튀는 마케팅 1편 - 다른 쇼핑몰 제품과 확연히 다르다. 고로 비싸다
쇼핑몰 제작은 외주 솔루션 업체에 맡기고, 쇼핑몰 운영자는 사업

계획서에 기반해 추가할 기능을 기획하고 상품을 조달하는 것이 좋다.

비용은 다소 들지만 쇼핑몰 운영자는 슈퍼맨이 아니기 때문이다.

정작 중요한 것은 아이템을 선정하고 가격을 결정하는 등의 마케팅

전략이다.
쇼핑몰 아이템을 정하고 쇼핑몰도 구축했으니 이제 상품 가격을 결정할

 차례다. 상품의 적정 가격을 정해 고객에게 알리는 가격 정책

(Price Policy)은 그 자체로 훌륭한 마케팅 수단이 될 수 있다.

미국의 월마트는 'Everyday Low Price'라는 슬로건을 내건 저가 정책

으로 성공을 거두었다. 반면 벤츠나 BMW처럼 상식을 훨씬 뛰어넘는

높은 가격대를 유지해 상품 가치를 높인 기업도 많다.

 

튀는 마케팅 2편 홍보, 난관에 부딪히다
한 분야에 광적으로 몰입하는 사람을 흔히 '마니아' 혹은 속칭

'오다쿠'라고 한다. 대부분의 소규모 쇼핑몰은 이 마니아층을 대상으로

상품을 판매하겠다는 야무진 꿈을 안고 출발한다. 하지만 마니아를

위한 쇼핑몰을 구상한다면서 어떤 사람을 마니아라고 하는지도 정확히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마니아를 상대로 하는 쇼핑몰이 성공을 거두지 못하는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실제로 불특정 다수를 상대로 하는 소품점이나 의류

판매점의 매출이 훨씬 높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