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호·온라인/쇼핑몰로 일어서자

쇼핑몰 입문 - 쇼핑몰창업의 A~Z

주님의 착한 종 2007. 4. 18. 11:57

쇼핑몰창업의 A~Z

(옮겨온 곳 : 쇼핑몰정보 카페의 카르페 디엠님)

 

쇼핑몰을 창업하기 위해서는 준비할 요소들이 많이 있다.

 

1] 쇼핑몰 구축과 제작
2] 쇼핑몰 제작업체 선정
3] 쇼핑몰 호스팅
4] 쇼핑몰 솔루션 (쇼핑몰 프로그램)
5] 쇼핑몰 디자인과 사진
6] 인터넷 쇼핑몰(온라인) 특성
7] 여성 쇼핑몰
8] 쇼핑몰 투잡
9] 쇼핑몰 순위

10] 쇼핑몰 추천
11] 동대문 쇼핑몰
12] 쇼핑몰 마케팅 전략


물론 이 시간 현재 수년간 쇼핑몰을 운영하여 상당한 성과를 거두어

대단한 노하우를 지닌 운영자도 많다. 하지만 사라지는 쇼핑몰의 숫자는

더욱 많으며 예상보다 성공하기가 어렵다.

그 이유는 준비하고 진행하는 과정에서 너무나 많은 일들이 산더미 같이

쌓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러한 내용을 미리 짐작하고 준비한다면 성공의 확률은 높아지게

마련이다. 컴퓨터에 대한 혹은 인터넷에 대한 기반적인 지식 없이는 많은

비용이 소모될 것이다.
그래서 사전에 포토샵 혹은 나모를 배우고 컴퓨터 활용법을 간단하게나마

익혀서 시작을 해야 할 것이다.

 

또한 인터넷의 특성을 모른다면 홍보비용 역시 효과측정의 학습비용으로
많은 지출로 이어지게 될 것이다.

중요한 점은 인터넷 컨텐츠에 대한 이해도가 있어야 한다.

 

분야별 네티즌의 구매심리를 꿰뚫어야 한다.
예를 들자면

유행에 민감한 네티즌에게 어느 정도 필을 맞추어야 할뿐더러 한걸음

앞서서 트랜드를 리드하는 안목이 필요하다.

 

아이템 선정도 매우 중요하다.

이에 앞서 도메인 작명도 신중히 고려해야 한다.

호감도와 기억하기 쉽고 브랜딩한 도메인을 선정해야 한다.

많은 도메인들이 선점 되어있지만 틈새 네이밍을 창조 해야 한다.

 

쇼핑몰 제작을 완성한 이후에 온라인 마케팅은 더할 나위 없이 중요한데

이것은 쇼핑몰이 충실하게 제작되고 난 후에 넘어야 할 과제이며,

최종적인 과제라고 할 수 있으며 연장선에서 고객관리 역시 쇼핑몰의

수명을 판가름하는 척도가 된다.

 

덧붙여 말하자면 경쟁사 분석이 쇼핑몰 성장의 밑거름이 된다는 사실이다.
현재 잘 운영되고 있는 쇼핑몰이라도 자만해서는 안 된다.

그것은 자본력으로 시장을 잠식하는 시대가 오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아이템을 긴 안목을 가지고 변화시켜 나가되

대기업의 손이 미치기 어려운 분야를 곰곰이 생각하여 방향을 잡아가는

것이 장수하고 발전하는 쇼핑몰이 될 것이다.

 
또한 아웃사이드로 해외시장을 선점하여 노하우를 익힐 필요도 있다.

누군가에게 아이템만 확실하면 성공할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다. 하지만 아이템은 변화하며 사람의 생활패턴과 주관은 바뀌게 되므로

어느 한가지 요소를 가지고 쇼핑몰을 성공 시키기는 어려울 것이다.

 
미래의 쇼핑몰은 다양한 각도의 윈윈 전략 없이는 힘들 것이다.
어쨌든 2003년 즈음이 쇼핑몰이 활성화된 시기라고 할 수 있겠다.
2004년은 성장의 시기이며 2005년은 많은 쇼핑몰들이 도약을 시도했다.

2006년은 연혁이 있는 쇼핑몰은 성숙한 운영을 하게 될 것이며 새로운

아이템들이 등장할 것으로 추측된다.


이제라도 준비하여 그러한 대열에 서기 위해서는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

희망하는 쇼핑몰 창업이 이루어지도록 철저한 준비를 해야 할 것이다.

 

1] 쇼핑몰 구축과 제작
쇼핑몰을 제작하기에 앞서 솔루션을 잘 선택해야 한다.
물론 현시점에서는 웬만한 기능들을 솔루션들이 갖추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종합적인 결론을 내야야 하므로 망설여지는 경우가 많다.
프로그램마다 장단점이 있기 때문이고 솔루션 제공업체의 방침도 틀리기 때문이다.

 운영자가 관리에 전적으로 매달릴 수 없을 경우에는 유명한 솔루션을

피해야 한다. 그 이유는 지속적인 관리를 하지 않을 경우 관리비가 소요

되고 결과적으로 다시 도전하고자 하는 마음이 상실되기 때문이다.

또한 쇼핑몰이 닫히는 경우가 허다하기 때문이다.


이럴 경우 독립솔루션을 구입하여 운영이 잠시 중단될 경우 메인 페이지에 이미지를 내려놓고 커다란 배너로 일정 약속기간 동안 운영중단을

알리면 향후에 재 오픈이 가능해질 것이다.

 

2] 쇼핑몰 제작업체 선정  

 꼭 필요한 쇼핑몰 기능만 있다면 괜찮다.
프로그램이나 디자인을 독립형으로 선택하여 확장시키면 된다.
마케팅을 포괄적으로 잘하는 업체를 선정해야 한다.
이것은 1억 이상의 매출을 올리는 사이트일지라도 마케팅 컨설팅이

필요하다.
또한 1억 이상의 제작비를 투입하고자 하는 웹사이트도 마찬가지다.
 
 
3] 쇼핑몰 호스팅 

쇼핑몰 호스팅은 이미지 용량이 관건인데 이미지를 따로 호스팅 해주는

업체가 있다.
장점은 로딩속도에 무리를 주지 않는다는 점이다.

 

4] 쇼핑몰 솔루션 (쇼핑몰 프로그램) 

 프로그램은 독립형이 좋다고 생각한다.
그 이유는 로그인을 한달 동안 하지 않으면 닫히는 쇼핑몰 솔루션이

많은데 제작과정에서 홍보를 동시에 하고자 한다면 불편한 요소가 있다.

또한 운영자가 개인사정이 생겨 로그인을 하지 못할 경우에 고객들이

불신을 하게 된다.
유선상으로 연락이 가능해도 쇼핑몰은 항상 열려있어야 고객을 유지

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쇼핑몰 프로그램은 확장하기 나름이므로 소스를 수정 할 자격이 있는

독립형이야 말로 새로운 네티즌의 요구에 부응하여 매출을 상승시킬

수 있기 때문이며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가 있더라도 프로그램을 수정할

수 없다면 그 아이디어를 쇼핑몰 기능에 적용할 수 없기 때문이다.

 

5] 쇼핑몰 디자인과 사진

 디카로 상품이미지를 찍기 위해서는 몇 가지 장비가 필요하다.
조명기구를 파는 쇼핑몰도 있는데 그런 사이트에 가보면 장비를 가격

별로 패키지화 시켜 팔고 있다.

또한 디카 설명서를 잘 읽어보고 최적화된 상황에서 상품을 촬영한다면
좋은 이미지를 서비스할 수 있다.


상품 이미지에 따라 구매율은 현저히 달라지게 되는 것은 정한 이치이다.
만져 볼 수 없기 때문이며 모니터의 해상도에 따라 틀리기 때문이다.
요즘에는 상품의 백그라운드를 흰색으로 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쇼핑몰의 메인 구성은 단순한 상품진열만을 목적으로 할 것이 아니라

커뮤니티 성격과 관련정보 제공의 장으로 트랜드를 리더 할 수 있는

컨텐츠를 포함시켜야 한다.

 그리고 상품사진을 미리 촬영하여 웹으로 활용 가능하도록 보관을

해놓으면 제작이 쉬울 것이다.

또한 상품분류에 신경을 많이 써서 네티즌이 구매하기 쉽도록 하되
운영자가 관리하기도 용의하도록 배치를 시킬 필요도 있다.


 6] 인터넷 쇼핑몰(온라인) 특성  

 쇼핑몰의 특성은 회사에 대한 신뢰도가 관건이 되고 있다.
또한 네티즌은 나날이 정보분석도가 높아져 싸고 좋은 상품들을 찿고

있다. 하지만 여기에 주눅들어서는 쇼핑몰을 운영할 수 없다.

가격이 비싸더라도 서비스가 좋다면 단순상품 판매가 아닌 서비스를

판매하는 결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좋은 정보를 제공하고 구매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게 된다면 가격이 싼

쇼핑몰보다 종합적인 이익을 도모할 수 있는 쇼핑몰에 고객은 매력을

느끼게 될 것이다.
 
  7] 여성 쇼핑몰 
  네이버에서 여성의류를 취급하는 쇼핑몰은 약1500개 이상이 된다.
  그러므로 차별화 전략이 반드시 필요하며 특성화된 상품을 취급해야
  성공 확률이 높다.

여성의 나이별 구매심리를 연구해야 하며 여성들이 수긍하는 컨텐츠

정보를 쇼핑몰에 진열하여 재 방문객을 유도시켜야 할 것이다.

 

8] 쇼핑몰 투잡

쇼핑몰을 투잡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많은데 처음에는 그렇겠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마케팅과 관리 비중의 시간이 늘어나게 되어 투잡의 어려움

이 생겨난다.

고객의 전화를 받는 시간, 상품촬영 및 업데이트, 상품포장 및 배송,

상품거래처 확보와 관리, 상품 원가절감을 위한 신규거래처확보 등등의

일이 늘어나게 되므로 투잡으로 하기에는 순전히 쇼핑몰에 몰두하는

경쟁사에게 밀려나게 될 우려도 있으므로 사전에 충분한 시간관리 전략

을 세워야 할 것이다.
 
 
9] 쇼핑몰 순위
 쇼핑몰순위를 살펴보자면 1위 옥션, 2위 G마켓, 3위 네이버 지식쇼핑,

4위 다음쇼핑, 5위 인터파크,  6위 다나와, 7위 보배드림, 8위 온켓.

9위 CJmall, 10위 제로마켓 등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10] 쇼핑몰 추천    
 특별하게 꼭 집어서 쇼핑몰을 추천할 수는 없다.
 그 이유는 같은 쇼핑몰 내에서 기획상품, 세일상품, 이벤트상품 등에서

가격차이가 나기 때문이다. 그래서 신뢰도가 있고 연혁dl 있고 브랜드

가치가 있는 쇼핑몰이라면 구매를 해도 괜찮을 것이다.


11] 동대문 쇼핑몰

동대문에 가보면 수많은 상점들이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도 온라인 데이터 베이스가 불안전하여 웹상으로 정보를

상세히 볼 수가 없기에 안타까운 실정이다.

 

많은 쇼핑몰 운영자들이 발품을 팔아야 하기 때문에 사전에 시간을

절약하기 위한 사전 계획을 세워도 도매상품을 구입하기가 어려우므로

이러한 사실은 결과적으로 의류업계의 손실을 가져오고 있으며 더

나아가 국가경제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12] 쇼핑몰 마케팅전략   
마지막으로 쇼핑몰 마케팅을 어떻게 해야 할까 고민을 해보아야 한다.
단숨에 홍보를 하려고 생각하기 보다 지속적이고 안정된 매출로 이어질

수 있는 홍보가 중요하다. 그러한 가운데 쇼핑몰의 규모는 자연적으로

커지게 마련이다.


스타트에 매출이 많다고 하더라도 유지관리에 실패한다면 초기매출은

물거품이 된다. 없어지는 쇼핑몰보단 희망이 보이는 쇼핑몰에 컨셉을

맞추어 홍보를 해야 할 것이다.
많은 매출이 오르고 있는 쇼핑몰일지라도 매출을 더욱 신장시킬 수 있는

요인을 찾아내야 한다. 홍보와 관리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해서는

치밀한 홍보 컨셉이 필요하다.

 

 

<저작권자(c)인터프로모션 연구소 . 출처없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내용출처 : [인터넷] http://www.0115168277.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