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호·온라인/사입 잘하기·소싱

사입 전에 고려해야 할 거래 조건

주님의 착한 종 2007. 4. 12. 10:50

사입을 하기 전에 거래 조건을 먼저 생각해라.

 

나는 사입을 하러 갈 때 구매자가 아닌 소비자의 마인드를 가지고 간다.

간혹 사입 경력이 많지 않는 사람을 보면 아무 생각이 없이 시장에 가서

괜찮다 싶은 물건이 보이면 충동적으로 구매를 하는 경우가 있다.

사입은 무조건 상품을 사는 것이 아니다.

사입을 할 땐 1대 2 법칙이 있다.

사입을 하는 시간이 1시간이면 그 상품을 사입 하기 위해 돌아보는 시간이

2시간이어야 한다는 원칙이다.

이는 특별한 생각 없이 사입을 하는 걸 막아줄 수 있으며

오래 돌아다니게 되므로 도매상인들과의 유대를 형성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다음은 사입을 하기 전에 먼저 고려해야 할 것들을 정리해 보았다.

 

1. 거래 시 체크 포인트 거래 조건이 무엇인지 체크한다.

   수 많은 거래 조건 중에 내가 가장 집중할 조건이 뭔지를 정하는 것이다 

   모든 조건이 만족되기는 힘들다.

   이때 가장 효율적으로 나에게 필요한 조건을 체크해서

   순번을 정하는 것이 좋다.

 

2. 최소 주문량과 가격을 체크한다.

 

3. 지속적인 공급 유무를 체크한다.

 

4. 반품 및 환불 유무를 체크한다.

 

5. 지속적인 거래 시 조건 및 이익이 무엇인지 체크한다.

 

6. 제품에 대한 상세설명을 들어라.

   수량이 많아 기간이 걸리는 제품은 계약서를 꼭 작성한다.

 

7. 물건을 오다 내기 전 샘플을 먼저 받아 제품의 상태 및 문제점을 확인한다.

    직접 물건을 가지고 올 수 있는 상황이라면 물건 하나 당 꼼꼼히 체크한다.

    보통 공급자의 입장에서 좋아하지 않는 부분이다.

    이것을 체크할 때는 공급자 마음을 상하지 않게 얘기를 잘 해야 한다.

 

8. 수량이 많다면 전체를 체크하지 말고 몇 개만 체크한다.

    수량이 작다면 전체를 다 체크한다.

 

9. 인터넷 판매 유무를 체크하라.

    인터넷 판매용으로 얼마나 나갔는지 체크하라.

 

10. 마지막으로 공급자의 마음을 상하게 하는 일이 없도록 조심하라.

 

이를 통해서 거래조건 확인이 충분하게 실행되었다면

재빠르게 사입을 해서 팔아야 한다.

옷은 바나나에 비유할 수 같다.

싱싱했던 바나나도 며칠만 방치해 두면 처음의 모습은 오간 데 없이

상해버리는 것처럼

옷도 단기간에 본래의 가치가 떨어지기 때문에 시기가 끝나기 전에

재빨리 판매하는 것이 중요하다.

 

상기 내용은 사이버쇼핑몰 창업보육센터  장용준 컨설턴트의

'매출을 두배로 올려주는 쇼핑몰 사입의 기술' 중에서 발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