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호·온라인/쇼핑몰로 일어서자

쇼핑몰 창업의 초기 전략 (1)

주님의 착한 종 2007. 4. 2. 16:48

 

쇼핑몰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음 좋겠네요.

뭐든지 준비 과정이 튼튼해야 실패할 확률도 줄어드는 법이니

천천히 읽어 보시고 궁금한 거 있으시면 질문하세요.

 

 

쇼핑몰 창업의 초기 전략

 

차례

1] 쇼핑몰 구축과 제작

2] 쇼핑몰 제작 업체선정

3] 쇼핑몰 웹 호스팅

4] 쇼핑몰 구축 솔루션 (홈페이지, CSM, 전자결제….등)

5] 쇼핑몰 디자인과 사진

6] 인터넷 쇼핑몰(온라인) 특성

7] 여성 쇼핑몰

8] 쇼핑몰 투잡

9] 판매 상품 구입 방법

 

물론 이 시간 현재 수년간 쇼핑몰을 운영하여 상당한 성과를 거두어

대단한 노하우를 지닌 운영자도 많다. 하지만 사라지는 쇼핑몰의

숫자는 더욱 많으며 예상보다 성공하기가 어렵다.

그 이유는 준비하고 진행하는 과정에서 너무나 많은 일들이

산더미 같이 쌓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러한 내용을 미리 짐작하고 준비한다면 성공의 확률은

높아지게 마련이다.

컴퓨터에 대한 혹은 인터넷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 없이는 많은 비용이

소모될 것이다. 그래서 사전에 포토샵 혹은 나모를 배우고 컴퓨터

활용법을 간단하게나마 익혀서 시작을 한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인터넷의 특성을 모른다면 홍보 비용 역시 효과 측정의 학습

비용으로 많은 지출로 이어지게 될 것이다.

중요한 점은 인터넷 컨텐츠에 대한 이해도가 있어야 한다.

분야별 네티즌의 구매심리를 꿰뚫어야 한다.

예를 들자면 유행에 민감한 네티즌에게 어느 정도 필을 맞추어야 할

뿐더러 한걸음 앞서서 트렌드를 리드하는 안목이 필요하다.

아이템 선정도 매우 중요하다.

이에 앞서 도메인작명도 신중히 고려해야 한다.

호감도와 기억하기 쉽고 브랜딩한 도메인을 선정해야 한다.

많은 도메인들이 선점 되어있지만 틈새 네이밍을 창조해야 한다.

 

쇼핑몰제작을 완성한 이후에 온라인 마케팅은 더할 나위 없이

중요한데 이것은 쇼핑몰이 충실하게 제작되고 난 후에 넘어야 할

과제이며 최종적인 과제라고 할 수 있으며 연장선에서 고객관리 역시

쇼핑몰의 수명을 판가름하는 척도가 된다.

 

덧붙여 말하자면 경쟁사분석이 쇼핑몰 성장의 밑거름이 된다는

사실이다. 현재 잘 운영되고 있는 쇼핑몰이라도 자만은 금물이다.

그것은 자본력으로 시장을 잠식하는 시대가 오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아이템을 긴 안목을 가지고 변화시켜

나가되 대기업의 손이 미치기 어려운 분야를 곰곰이 생각하여 방향을

잡아가는 것이 장수하고 발전하는 쇼핑몰이 될 것이다.

 

또한 아웃사이드로 해외시장을 선점하여 노하우를 익힐 필요도 있다.

누군가에게 아이템만 확실하면 성공할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다. 하지만 아이템은 변화하며 사람의 생활패턴과 주관은 바뀌게

되므로 어느 한가지 요소를 가지고 쇼핑몰을 성공 시키기는 어려울

것이다.

 

미래의 쇼핑몰은 다양한 각도의 윈윈(Win-Win)전략 없이는 힘들

것이다.

어쨌든 2003년 즈음이 쇼핑몰이 활성화 된 시기라고 할 수 있겠다.

2004년은 성장의 시기이며 2005년은 많은 쇼핑몰들이 도약을 시도했다.

2006년은 연혁이 있는 쇼핑몰은 성숙한 운영을 하게 될 것이며

새로운 아이템들이 등장할 것으로 추측된다.

 

이제라도 준비하여 그러한 대열에 서기 위해서는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 희망하는 쇼핑몰창업이 이루어지도록 철저한 준비를 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