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호·창업/땀 흘리기

[스크랩] 쇼핑몰 디자인시 고려해야 할 내용들... ----연제 3번째

주님의 착한 종 2006. 9. 18. 11:15

 

쇼핑몰 디자인에 있어서 고려 하고 첨가 해야 할 내용은 참으로 많습니다..

 

이쁘고 화려 하다고 매출과 바로 연계되는것은 절대 아닙니다...

 

인터넷 쇼핑몰은 오프라인 매장과 크게 차이나는점은 별로 없습니다...

 

오프라인 매장을 예로 쇼핑몰 운영시 고려 해야 할점들을 나열 해보겠습니다...

 

온라인 쇼핑몰을 오픈한다는것은., 오프라인 매장을 오픈 하는것 보다 어쩌면 어려울 수있습니다..

 

오프라인 매장을 오픈 한다고 가정하면, 유동인구 많은 즉 목좋은 길목에 많은 권리금이나 임대료를

 

주고, 인테리어 에서 부터, 광고 등 많은 비용이 들어 갈겁니다...

 

온라인 쇼핑몰은 권리금이나 임대료 같은것은 오프라인보다 많이 들어가지는 않지만,

 

망망대해인 인터넷이라는 바다에 네티즌이 자기 쇼핑몰로 오게 만드는 과정 즉, 광고 홍보 또는 프로모

션의 비용과 노력은 오프라인의 목좋은 곳의 임대료나 권리금 못지 않게 들어가는게 사실입니다..

 

어쩌면, 프로모션이나 홍보방법에 따라 더 들어 갈 수도 있습니다..

포탈사이트나 검색엔진에 베너나 키워드 광고를 하는것은,,, 명동거리에 점포를 내는 과정과도

같습니다.

 

적어도 내 상품이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받아 들여지는지에 대해 평가를 받고 싶다면,

최소한의 방문자들은 확보가 되어야 쇼핑몰에서 취급하고 있는 상품들의 경쟁력을 평가 받을수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홍보로 인해 생기는 데이터로 알 수가 있습니다...

 

내 상품중 어떤 상품을 많이 클릭을 했는가?

방문자는 많은데 구매율이 떨어진다..

쇼핑몰에 접속은 했지만, 클릭은 하지 않고 바로 나가 버린 방문자는 몇명이나 되나?

장바구니에 담겨졌지만, 실제로 결제와 연결은 얼마나 않되었는가?

등 많은 분석데이타가 발생을 시켜야만, 향후 쇼핑몰 운영에대한 방향과 전략이 수립 되기 때문에

이에 대한 평가는 받드시 데이터로 분석을 해 보아야 하는것입니다...

 

쇼핑몰 디자인시 고려해야 할 내용중에 하나가 바로 이부분입니다...

메인 디자인을 지나치게 화려 하고 이쁘게 하는데만 신경을 써서 이부분을 불편하게 할 수밖에

없는 레이아웃은 권하지 않습니다...

 

쇼핑몰 레이아웃은,

오프라인 매장의 쇼우윈도우와도 같습니다...

정리된듯, 잘 운영되고 있는듯, 방문자가 많았던것 처럼, 정보가 충분해 보이는것,

한번쯤 구경하면 뭔가 건질게 있는것 처럼 꾸며진다면, 이쁘지 않고 화려 하지 않아도

성공적인 쇼핑몰 디자인이 될 수있는것입니다...

 

구매자의 패턴을 생각 해보시면 됩니다...

오픈마켓이나 검색엔진을 통해 서핑을 하다가

어떤 쇼핑몰에 다다르게 되었습니다....

 

무언가를 살것을 정하고 온사람

뭐 새로운거 없나 그냥 찾는사람

시간이 남아서 클릭질을 하고 있는사람 등등 많은 사람들이 있을것입니다..

 

이 사람들의 성향을 잘 분석해서 거기에 맞는 디자인 레이아웃을 정하지 않으면,,

디자인 작업부터 전부 다시 해야 하는 불상사가 생길 수도 있음을 반드시

기억 해야 할것입니다...

 

예를 들어...제가 청바지를 하나 살려고,,네이버에서 청바지라는 키워드를 쳐서

특정 쇼핑몰에 들어 갔습니다...키워드 광고롤 청바지를 걸어 놓았는데..,.

막상 들어가니 청바지는 왼쪽 메뉴 또는 상단메뉴의 낮은 순위에 숨어 있거나..

메인에 하단에 몇장 있는것 봤습니다....그렇다면,, 저같은 경우는 바로 다른 사이트로

넘어 갑니다... 청바지를 키워드로 선정하고 몰을 운영을 계획 했다면, 이는 반드시

실패한 레이아웃입니다....

 

청바지 키워드로 장사를 한다면 적어도, 청바지에 대한 많은 스타일이 있게 보이거나

청바지 전문몰 처럼 가야 구매 확률이 올라 가는것입니다...

그 이유는 설명을 않해도 많은분들이 아실거라 생각하기에 여기에서는 설명을

하지 않습니다...

 

일단 여기까지, 청바지에 대한 전문몰인것처럼 보여 제가 일단 많은스타일의 청바지를

보고 구매해볼까 하는 망설임이 생겼습니다...

여기에서 다시 구매로 이끌어 올 수있는 무언가가...사이트를 제작 하기 전에 기획단계에서

나와야 합니다... 예를 들자면, 구매 할까 말까 하는 과정에서....제가 마음에 들어하는

청바지 상품 설명 페이지에 머물고 있는데 , 구매 버튼에 어떤 효과가 적용되어 깜박인다던가

아니면 오른쪽에 스크롤 베너로 통장번호나, 사은품을 준다는 이러한 요소들을 적용시켜 구매에

이르게 계획하던가.., 아니면..상품설명 페이지에 카피라이트로 구매확률을 올릴수있는

무언가를 연출을 해야 하는것입니다...

 

이를 원할 하게 하기 위해서는...반드시 디자인 작업전에..이 부분을 기획해서 반영을 시켜야

합니다....

어떠한 방법이나 수단이든 좋습니다...

 

또 한가지 두서 없이 써내려 가기 때문에...읽으시는분들이 혼란을 느낄거라 생각 하지만,,,

이해 해주시고 계속 읽어주시길 기대 하면 계속 이어 가겠습니다...

 

쇼핑몰은.., 재구매율이 반드시 일정수준이 되어야 합니다...

신규고객이 구매를 잘 할수있는 메리트있는 페이지 디자인에, 재구매를 하시고자 하는분들에게 어떤 메리트가 있는 페이지 디자인이라면 ...,가장 좋습니다...

재구매 고객에 대한 혜택을 잘보이게 하던가.. 아니면 신규고객에게 포인트를 부여 한다던가 하는

이벤트를 잘 알 수있고,, 잘 보이게 디자인 작업을 해야 합니다...

 

또,,,한가지  위에서 말 하지 못한 많은 부분들은 차차 제가 생각 나는대로

다시 글로 옮기겠지만,,, 시간관계상

오늘 글의 마지막 핵심 포인트는,,,,

 

사이트가 살아 움직이는 사이트로 보이게 해야 합니다....

커뮤니티나 공지사항의 글의 업데이트 되는 간격이 그런부분을 미루어 짐작하게 합니다...

우리가 쇼핑몰에서 주문을 넣기전에..탐색을 하게됩니다...

 

온라인 사기 걱정도 있고, 과연 CS관련 일처리는 잘 될까 하는 의구심, 사진과 실제 상품이 같은가 하는

걱정도 되고,,, 이부분에 대해서는 많은 쇼핑몰들이, 특정단체 마크나, 자기 회사 소개, 심한경우 엠디나

담당자 사진 까지 공개 하는경우도 많습니다...

 

이러한것들은.., 많은 고민을 하고 아이디어를 짜내야 하는것입니다...

단순히 그렇게 보이게 만든다고 해서 만들어지는게 아닙니다...

붐비고 움직이고,,살아 있다면,,뭔가 달라 보여도 달라 보입니다...

상품 위치가 자주 바뀐다던가...

공지사항이나 커뮤니티에 질문 답변이 많이 올라 온다던가..등등...

그것은..각자 사장님들의 운영기술에 관련된부분이지만...

디자인 시안이나 기획전에 이런부분에 대해,,..고려 하시는분들은...거의 없습니다....

 

위에 말한부분을 대략 간추려 이야기 했지만., 위에서 말한것보다 몇배의 고려 사항이 있으니..

또 다시 빠진부분에 대해서 한번더 이야기 하겠습니다...

동료가 퇴근하자고 기다리는 관계로 여기서 이만 줄입니다....

 

두서없는글 제맘대로 줄여서 죄송합니다...대신 한번더 연제 하겠습니다..

 

 

출처 : 쇼핑몰운영자들의 정보공유센터
글쓴이 : moomzz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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