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장터에서 20대 여성복 전문 소호몰 `보물창고`를 운영하고 있는 석남길 사장(53)은 의류대리점 등 17년 간 숙녀복 도소매 사업 경험 을 살려 올해 초 온라인에 쇼핑몰을 열었다.
석 사장은 도매업을 운영하던 시절 70평 매장에 월 매출액이 1억원을 넘었으나 인건비 등을 못견뎌 현재 오프라인 매장을 접은 상태다.
대 신 소비자층이 두꺼운 20대 여성 소비자를 겨냥한 소호몰을 연 뒤 패 션잡지 등을 통해 고객 취향을 파악하면서 현재 월 700만원 매출액을 올리는 소호몰 사장으로 변신했다.
◇늘어나는 온라인 중년 창업=40ㆍ50대 인터넷 사용자가 급증하면서 젊은층의 전유물로 인식되던 전자상거래 시장에도 중년 창업자가 늘 어나고 있다.
최근 정보통신부가 발표한 정보화실태조사에 따르면 40대 인터넷 이 용자는 모두 411만명으로 작년 같은 기간(297만명)보다 100만명 이상 늘었다.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중년층의 관심이 증가하는 추세다.
두루넷쇼핑 에서 운영하는 다음장터(shop.daum.net)에는 지난해 5월 약 200개 소 호몰 중 40ㆍ50대가 운영하는 쇼핑몰 비중이 8%(17개)에 불과했으나 현재는 900개 중 13%(102개)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네이버(www.na ver.com) 소호몰에서도 중년 창업자 비중이 전체의 5분의 1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옥션(www.auction.co.kr)은 매달 `신규 판매자 교육`을 진행하고 있 는데 40대 연령 비중이 올해 1월 16%에서 7월에는 34%로 급격히 증가 했다.
박주만 옥션 CM실 상무는 "특히 올 들어 40ㆍ50대 고용불안이 고조되 면서 인터넷을 통해 창업하는 네티즌이 눈에 띄게 많아졌다"고 설명 했다.
◇경험이 사업성공 열쇠=중ㆍ장년 소호몰 운영자들은 판매하려는 상 품에 대한 전문성을 사업 성공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는다.
20ㆍ30대가 기발한 아이템을 발굴해 단기적인 마케팅으로 고객을 모 으는 것과 달리 중년층은 사업 경험 노하우를 최대한 살려야 한다는 것. 이와 함께 젊은이들이 즐겨보는 잡지를 본다든지 최근 유행하는 드라마를 주의깊게 보는 것도 유행 경향을 파악하는데 좋은 방법이다 . ◇입점 전 시장조사 필수=경매사이트, 포털사이트 등 입점하고자 하 는 시장 특성에 따라 사업계획을 세워야 한다.
경매사이트는 입점료 나 초기 구축비용 등의 추가 비용이 들지 않고 등록경매건당 시작가 격에 따른 등록수수료(400~3500원)만 내면 원하는 물품을 판매할 수 있는 게 장점이다.
반면 누구나 경쟁에 참여할 수 있으므로 가격 등 철저한 시장조사를 거쳐야 하며 신용도 관리에도 유의해야 한다.
포털사이트는 해당 사이트의 회원을 잠재고객으로 확보할 수 있으며 해당 업체의 배송 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일반적으로 소호몰은 입점 신청서와 계약서를 작성하고 상품을 등록 해 판매하는데 매월 관리비도 추가 지급해야 한다.
때문에 입점 전 공동 마케팅이나 고객센터, 관리시스템 유무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석 사장은 도매업을 운영하던 시절 70평 매장에 월 매출액이 1억원을 넘었으나 인건비 등을 못견뎌 현재 오프라인 매장을 접은 상태다.
대 신 소비자층이 두꺼운 20대 여성 소비자를 겨냥한 소호몰을 연 뒤 패 션잡지 등을 통해 고객 취향을 파악하면서 현재 월 700만원 매출액을 올리는 소호몰 사장으로 변신했다.
◇늘어나는 온라인 중년 창업=40ㆍ50대 인터넷 사용자가 급증하면서 젊은층의 전유물로 인식되던 전자상거래 시장에도 중년 창업자가 늘 어나고 있다.
최근 정보통신부가 발표한 정보화실태조사에 따르면 40대 인터넷 이 용자는 모두 411만명으로 작년 같은 기간(297만명)보다 100만명 이상 늘었다.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중년층의 관심이 증가하는 추세다.
두루넷쇼핑 에서 운영하는 다음장터(shop.daum.net)에는 지난해 5월 약 200개 소 호몰 중 40ㆍ50대가 운영하는 쇼핑몰 비중이 8%(17개)에 불과했으나 현재는 900개 중 13%(102개)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네이버(www.na ver.com) 소호몰에서도 중년 창업자 비중이 전체의 5분의 1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옥션(www.auction.co.kr)은 매달 `신규 판매자 교육`을 진행하고 있 는데 40대 연령 비중이 올해 1월 16%에서 7월에는 34%로 급격히 증가 했다.
박주만 옥션 CM실 상무는 "특히 올 들어 40ㆍ50대 고용불안이 고조되 면서 인터넷을 통해 창업하는 네티즌이 눈에 띄게 많아졌다"고 설명 했다.
◇경험이 사업성공 열쇠=중ㆍ장년 소호몰 운영자들은 판매하려는 상 품에 대한 전문성을 사업 성공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는다.
20ㆍ30대가 기발한 아이템을 발굴해 단기적인 마케팅으로 고객을 모 으는 것과 달리 중년층은 사업 경험 노하우를 최대한 살려야 한다는 것. 이와 함께 젊은이들이 즐겨보는 잡지를 본다든지 최근 유행하는 드라마를 주의깊게 보는 것도 유행 경향을 파악하는데 좋은 방법이다 . ◇입점 전 시장조사 필수=경매사이트, 포털사이트 등 입점하고자 하 는 시장 특성에 따라 사업계획을 세워야 한다.
경매사이트는 입점료 나 초기 구축비용 등의 추가 비용이 들지 않고 등록경매건당 시작가 격에 따른 등록수수료(400~3500원)만 내면 원하는 물품을 판매할 수 있는 게 장점이다.
반면 누구나 경쟁에 참여할 수 있으므로 가격 등 철저한 시장조사를 거쳐야 하며 신용도 관리에도 유의해야 한다.
포털사이트는 해당 사이트의 회원을 잠재고객으로 확보할 수 있으며 해당 업체의 배송 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일반적으로 소호몰은 입점 신청서와 계약서를 작성하고 상품을 등록 해 판매하는데 매월 관리비도 추가 지급해야 한다.
때문에 입점 전 공동 마케팅이나 고객센터, 관리시스템 유무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출처 : 쇼핑몰운영자들의 정보공유센터
글쓴이 : 쇼운정운영자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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