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호·창업/땀 흘리기

[스크랩] 인터넷서 창업 성공을 낚아라

주님의 착한 종 2006. 9. 14. 15:40
경기 침체로 구직난이 심화되면서 창업 쪽으로 눈을 돌리는 사람이 늘고 있다. 컴퓨터나 외국어 실력을 갖추고 자격증을 따더라도 직장을 구하기가 힘들자 차라리 내 손으로 사업을 해보는 게 낫다고 판단하는 것이다.

그러나 창업에는 철저한 시장조사와 사전 준비가 필수적이다. 무작정 뛰어들었다가는 낭패를 당하기 십상이다. 인터넷사이트에는 이처럼 창업하려고 마음을 먹었지만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불안해 하는 이들을 대상으로 한 창업교육서비스도 적지 않다.


이들이 제공하는 창업 강좌는 인터넷 기술 습득과 자격증 코스 등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실무 위주인데다 강습료도 비교적 싸기 때문에 예비창업자들에게 적잖은 도움이 될 수 있다.


인터넷 관련 사업에 뛰어들려는 사람은 하나포스닷컴(www.hanafos.com)의 ‘IB아카데미’가 권할 만하다. IB아카데미에서는 IT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는 초보자들을 위해 기초부터 전문자과정까지 폭넓은 강좌가 서비스중이다. 홈페이지 제작에서부터 컴퓨터 활용, 사무자동화·웹디자인·웹마스터·프로그래머·그래픽 디자인·정보처리기사·컴퓨터그래픽 운용기능사 등 10개 분야로 나눠 90여개의 다양한 강좌가 준비돼 있다.


전문가과정은 5~6개월 완성 코스로 샘플강좌를 통해 미리 체험해 볼 수 있다. 이용 요금은 HTML·포토숍·일러스트·자바스크립트 등 과정별 세부 과정이 2개월에 5,000~1만5천원이다. 또 웹디자인·웹마스터·프로그래머 등 과정별 패키지는 월 1만5천~2만원, 홈페이지 제작과 컴퓨터 활용 등 기초 활용 패키지는 월 1만5천원이다. 전과목 토털 패키지는 월 4만9천9백원이다. 하나로통신 하나포스 고객에게는 15~35% 정도 할인해 준다.


인터넷창업사이트 소호나라(www.sohonala.co.kr)는 ‘창업 강의실’ 코너를 통해 인터넷 쇼핑몰 사업을 위한 강좌를 제공한다. 현재 실전쇼핑몰 창업·운영관리법 등 5개 강좌가 진행중이거나 준비중이다. ‘실전쇼핑몰 창업과 운영관리법’과 ‘인터넷 제안서 작성법’은 1만1천원을 내면 2개월동안 아무 때나 사이트를 찾아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실전 인터넷 마케팅 이야기’ ‘인터넷 사업운영관리 실무’는 무료다.


일반적인 창업강좌와 차별화시킨 고급과정도 있다. 쇼핑몰 제작, 사이트 관리 및 운영 등 실무지식에서부터 사업계획 수립, 컨설팅, 상품 구매처 및 택배사 섭외까지 모든 과정을 도와준다. 한달에 4명까지만 수강생을 받는다.


수강료가 1백만~5백만원으로 다소 비싸다. 그러나 인터넷쇼핑몰의 ‘A에서 Z’까지 철저히 교육하기 때문에 일반강좌보다 훨씬 도움이 된다는 게 회사측의 말이다.


미즈캠퍼스(www.mizcampus.com)는 주부를 위한 다양한 창업강좌를 제공한다. 한식·양식·일식 등 음식점 창업을 위한 조리사 강좌, 포토숍·홈페이지 등 인터넷 사업 창업을 위한 e비즈니스 과정, 공인중개사 등 주부들이 도전해 볼 만한 다양한 창업 강좌를 제공한다. 수강료는 약 2만~3만원 수준으로 4~12주면 코스를 정복할 수 있다.


외식사업에 뛰어들고 싶은 예비창업자는 요리숍(www.yorishop.com)에서 다양한 실무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창업 분석과 아이템 선정 등 기본적인 정보부터 홍보 판촉 포인트, 메뉴의 적합성, 종업원 관리법 등 세부적인 영업노하우까지 쉽게 알려준다. 또 인허가 양식, 관련 마케팅 자료 등 창업에 도움이 되는 자료도 얻을 수 있다.


중소기업청 소상공인지원센터도 홈페이지(www.sbdc.or.kr)를 통해 사이버 창업 정보를 제공한다. 아이템·업종별 창업정보와 프랜차이즈 창업 가이드를 한눈에 볼 수 있게 정리해 놓았다.


하지만 창업 도우미 사이트를 찾기 전에 유의해야 할 점도 있다. 사이트를 클릭하기 전에 미리 오프라인쪽에서 시장조사를 해보고 업종 등을 선택해야 실패확률을 줄일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소호나라의 정형호 대표는 “무턱대고 온라인을 찾을 게 아니라 원하는 창업 아이템을 정하고 최소 2달 이상 발품을 팔며 그 분야를 시장조사한 뒤 온라인 창업 강좌를 활용하는 게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출처 : 쇼핑몰운영자들의 정보공유센터
글쓴이 : 어쭈구리™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