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호·창업/땀 흘리기

[스크랩] 인터넷 홈페이지로 사업 시작하기

주님의 착한 종 2006. 9. 14. 15:40
먼저 인터넷 홈페이지로 사업을 시작하기 위한 가장 첫 단계는
1. 좋은 도메인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도메인(DOMAIN)이란 사전적 의미로 보면 “영토”, “영역”, “범위” 등의 뜻이 있지만, 인터넷 용어로는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의 공식적인 이름, 즉 www.moduda.com 또는 www.moduda.co.kr 같은 웹상의 사이트의 주소를 의미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도메인 네임은 일정한 규칙이 있는데, 가장 기본적인 영문도메인을 기준으로 보면 영문자 A-Z(대소문자 구분없음), 숫자 또는 하이픈(-)의 조합으로만 표현됩니다.
우리가 TV광고나 신문광고에서 기업의 광고를 보면 www.moduda.com 이 있는 반면에 www.moduda.co.kr 같은 형태도 자주 보게 됩니다.
.co.kr 같은 도메인은 국가 최상위 도메인(ccTLD : country code Top Level Domain) 으로서, 국가도메인이란 ISO-3166에서 정의된 2자리 문자의 국가코드를 응용하여 각 나라별로 정해준 도메인입니다. 즉 한국은 KOREA 를 줄여서 kr, 일본은 JAPAN 을 줄여서 jp, 영국은 United Kingdom을 줄여서 uk 이런 식이죠.
우리는 대한민국 사람이기 때문에 co.kr 만 해야 하느냐라고 하면 그렇지 않습니다. 여러분들이 사업적으로 도메인을 선택하고자 한다면 일단 .com 을 찾아보시고, 그 다음에 co.kr을 선택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그 이유는 .com 은 상업적 도메인으로 일반화되어 있고 국제화된 도메인이기 때문에 co.kr 보다는 그 이용에 있어서 세계적인 도메인이기 때문입니다. 혹시 압니까? 여러분들의 사업영역이 전세계적으로 퍼질지 말입니다.
도메인 이름은 사업과 가장 연관이 있는 단어로 하시되 의미전달이 잘되고 너무 길지않은 단어로 선택을 하되 단어의 앞머리만 딴 축약어라든가 자신이 만들어낸 조어 같은 것은 되도록이면 삼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최근 한글.com 같은 한글 도메인도 나오고 있는데 아직까지는 영문도메인이 주류이므로 영문도메인을 우선적으로 등록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 다음에는
2. 사업의 내용에 맞는 홈페이지를 만드는 일입니다.

몇 년전만 해도 제대로된 홈페이지 하나 만들려면 최소 몇백만원에서 몇천만원까지 비용이 들어가야만 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인터넷 사용인구가 늘어나면서 홈페이지 제작과 관련된 회사나 인력이 많이 늘어났고, 홈페이지 제작 툴이나 사이트도 늘어나면서 경쟁이 심화되어 상당히 저렴한 가격에 홈페이지 제작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흔히 무료 홈페이지 사이트에서 만들 수 있는 개인용 홈페이지는 개인이 사용하기에는 훌륭한 도구이지만, 도메인이 www.abc.co.kr/~hongkildong 식이어서 사업의 목적으로 운영하기에는 무리가 있으며, 홈페이지의 신뢰성에도 영향을 미침으로 지양하기 바랍니다.
홈페이지는 제작 이후 “웹호스팅”을 받아야만 홈페이지가 인터넷상에 연결될 수가 있으며, 수많은 웹호스팅 회사들이 있지만 무조건 가격이 싸다고 좋은 것은 아니며 조금 비싸더라도 믿을 수 있는 회사를 선택할 것을 추천합니다. 싼가격에 아무곳에나 웹호스팅 했다가 종종 에러나고 웹싸이트가 없어지는 사태도 많이 발생하므로 웹호스팅 회사는 신뢰성을 최우선으로 선택하여야 할 것입니다.

상품을 유통하는 사업자분들이라면 특별히 웹호스팅까지 포함된 쇼핑몰 형태의 홈페이지
가 필요한데, 이 분야는 상당히 저렴하게 제작 및 운영을 할 수가 있습니다.
코리아닷컴(WWW.KOREA.COM) 검색창에서 “무료쇼핑몰” 또는 “쇼핑몰제작”등의 키워드를 입력하면 상당히 많은 업체들이 있습니다. 쇼핑몰 프로그램은 간단한 회원가입만
으로 사용 가능하며 웹사이트상에서 간편하게 상품을 올리고 내리고 할 수 있으며, 무엇보
다 기능이 더 많은 프리미엄 서비스를 받는다 하더라도 월 3-5만원 내외의 비용만 추가하
면 됩니다.

쇼핑몰이나 홈페이지를 만들어서 인터넷상에 주소를 쳐서 자신의 홈페이지가 나오면 정말 뿌듯한 기분을 느낄 것입니다. 개인 홈페이지라면 그 정도에서 만족하면 되지만, 사업을 위하여 만든 홈페이지라면 자기만 알고 몇몇만 들어가는 홈페이지여서는 곤란하겠죠.

이제는 마지막 단계로서 홈페이지를 여러 사람들에게 알리는
3, 홈페이지 광고의 단계입니다.

일반적으로 온라인상에서 홈페이지를 광고하는 것을 통칭하여 웹 프로모션이라고도 합니다. 온라인 광고 또는 웹 프로모션의 관건은 투자한 비용 대비 효과가 가장 좋은 광고 종류를 고르는 것일 것입니다.
온오프코리아㈜(WWW.ONOFFKOREA.COM) 의 웹프로모션 서비스 사이트
(WWW.WEBPROMOTION2.COM)에서 조사한 바로는 온라인 광고의 효과를 따져 보았을 때 가장 효과적인 광고가 검색서비스의 키워드광고이며, 그 다음이 이메일 타겟팅 광고, 그 다음이 팝업 배너이며,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이트에서 보는 배너 광고는 최하위의 효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가장 효과가 높은 키워드 광고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먼저 야후나 코리아닷컴(www.korea.com) 같은 포털 사이트의 검색에 홈페이지를 등록하여야만 합니다. 홈페이지 등록 요건은 각 포털들마다 다 틀리지만 종합적으로 보면 최소 10페이지 이상 정도를 갖춘 홈페이지여야 하며, 운영자의 인적사항, 연락처 및 이메일등이 홈페이지 하단에 명기가 되어 있어야 하며, 사이트 설명 등의 허위사실이 없어야 합니다.
몇 년전에는 각 포털들이 홈페이지 등록을 무료로 하였으나, 현재는 거의 유료로 전환하였으며 무료로 신청하면 홀대받기 십상이며 언제 등록될지 모르는 기다림을 감수하여야 합니다.

온오프코리아에서 운영하는 모두다닷컴(www.moduda.com)에서는 거의 12군데 이상의 포털사이트에 한꺼번에 50% 할인된 가격에 홈페이지 등록을 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소비자가 홈페이지 등록을 하는 시간도 절약되며 비용면에서도 상당히 이익이 되는 서비스입니다. 홈페이지가 등록이 되면 비로소 검색사이트에 키워드 광고를 낼 수가 있는데, 광고의 종류도 전형적인 키워드 광고 형태인 스폰서 링크에서부터 질문형식의 광고, 비쥬얼화된 소규모 배너가 따라붙는 이미지 광고까지 종류도 다양하며 가격도 천차만별입니다. 키워드 광고는 자신의 사업 주제에 맞는 키워드 선정을 잘 하여야만 하며, 연관된 키워드도 3개 정도는 광고로 내주는 업체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중고차 사업이라면 “중고차” “자동차” “차”등이 적당한 키워드가 되겠죠.

출처 : 쇼핑몰운영자들의 정보공유센터
글쓴이 : 어쭈구리™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