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마케팅도 이제는 디지털시대
- 인터넷 사용인구 4억 명 넘어서 -
- 상대적으로 광고비용 저렴해 기업들이 선호 -
□ 디지털마케팅 개념 및 시장현황
○ 디지털마케팅(Digital Marketing)이란 디지털환경을 활용한 마케팅 활동으로 소비자와 소통이 가능한 마케팅 활동임. 인터넷마케팅보다 디지털마케팅의 범위가 더 넓음.
○ 디지털마케팅은 흔히 접할 수 있는 인터넷마케팅 외에도 모바일마케팅, 유비쿼터스마케팅, 블로그마케팅 등 많은 마케팅 방식을 포함함.
2005~12년 중국 인터넷광고 투자규모 및 예측
자료원 : DCCI 2010 Netmonitor
주 : 인터넷광고 투자규모는 각종 유형의 인터넷미디어 광고수입 및 검색엔진 광고수입, 인터넷광고대리상의 수입이 포함됨.
2002~09년 중국의 네티즌 규모
자료원 : DCCI
○ 2009년 말 중국의 네티즌 규모는 3억 8400만 명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으며, 갈수록 인터넷 보급률이 높아지는 상황임.
각종 인터넷 이용현황 및 네티즌증가규모
구분 |
2008년 사용률 |
2009년 사용률 |
사용자 증가률 |
검색엔진 |
68.00% |
73.30% |
38.60% |
온라인게임 |
62.80% |
68.90% |
41.50% |
블로그 |
54.30% |
57.70% |
36.70% |
이메일 |
56.80% |
56.80% |
29.00% |
인터넷쇼핑 |
24.80% |
28.10% |
45.90% |
인터넷뱅킹 |
19.30% |
24.50% |
62.30% |
인터넷 주식투자 |
11.40% |
14.80% |
67.00% |
여행예약 |
5.60% |
7.90% |
77.90% |
자료원 : 2010 디지털추세보고
○ 디지털마케팅 플랫폼 이용
- 최근 인터넷 및 모바일 비즈니스산업이 급속도로 발전함에 따라 전자상거래의 중요성은 점점 커지고 있음. 많은 기업들이 전자상거래 관련업체와 협력해 독자적인 사이트를 개설하고, 이를 통해 전자상거래 및 인터넷마케팅을 실시하고 있음.
- 인터넷을 통해 낮은 비용으로 좀 더 많은 효과를 거두기 위해 기업들은 디지털마케팅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으며, 현재 중국에는 요우커망(有客網), 보라망(博拉網), 다치망(大旗網) 등이 있음.
중국 내 주요 디지털마케팅 플랫폼
명칭 |
사이트 주소 |
대표연락처 |
비고 |
요우커망 (有客網) |
www.youkein.com |
86-755-26000409 |
|
보라망 (博拉網) |
www.bolaa.com |
86-10-65691235 |
|
다치망 (大旗網) |
www.daqi.com |
86-10-59006162 |
|
바이두투이광 (百度推廣) |
e.baidu.com |
86-400-800-8888 |
|
촹이중궈 (創意中國) |
www.oeoec.com |
86-755-82555967-802 |
|
쥔망(駿網) |
www.800j.com |
86-10-59798877 |
자료원 : KOTRA 다롄 KBC
□ 디지털마케팅 성공사례
○ 사례 1 - 반클(VANCL, 凡客尙品)
- 2008년도에 설립된 반클(VANCL, 凡客尙品)은 창립한 해에 1만5000벌의 의류를 판매해 매출액 5억 위안을 달성함. 또한 다음해인 2009년 온라인직판 의류브랜드 ‘PPG’의 매출액을 넘어섬.
- 광고비용을 살펴보면 반클의 광고비는 PPG의 10분 1에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남. 전문가들은 광고 투자비용 대비 매출액이 높은 것은 반클이 바이두(百度)와 같은 포털사이트를 통해 인터넷광고를 실시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함.
- 이와 더불어 이메일 마케팅 및 블로그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좀 더 친근하게 다가간 것도 매출액 증대에 큰 도움이 됨.
○ 사례2 – 노키아
- 2009년 4월 19일 노키아는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미니콘서트’를 방영했으며, 당시 조회수는 648만에 달함. 실제로 노키아는 자사의 신제품을 홍보하기 위해서 2006년부터 4년간 ‘신년 콘서트’를 개최함.
- 노키아 등위안쥔(鄧元鋆) 부사장은 ‘온라인미니콘서트’를 시청하는 네티즌들을 타깃으로 했으며 이들은 기존의 신년콘서트를 시청한 2억 명의 소비자들보다 좀 더 강한 구매력을 지닌다고 분석함.
- 콘서트방영이 끝날 무렵 노키아는 자사제품 N96의 광고를 내보냈으며 이는 결국 매출상승으로 이어졌음.
○ 사례3 – COFCO
- 2009년 COFCO그룹 산하의 과일음료브랜드 '웨훠(悦活)'는 중국 최대의 소셜네트워크 사이트인 '카이신망(開心網)'의 온라인게임 내에서 경품행사를 실시했고 네티즌들은 '위에훠(悦活)'음료를 무료로 받아볼 수 있었음. 이를 통해 자사 음료제품인 '위에훠(悦活)'의 인지도를 높였음.
□ 시사점
○ 최근 중국 내 인터넷 사용자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스마트폰 등의 보급 확대에 따라 인터넷과 모바일, 소셜네트워크 사이트 및 블로그 등을 활용한 마케팅 방식이 주목받음.
○ 디지털마케팅은 기존 마케팅 방식에 비해 시간 및 공간의 제약 없이 폭넓은 광고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짐. 또한 동영상 등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좀 더 생동적인 홍보가 가능하고 기업이 소비자와 소통이 가능하고, 소비자 사이에서 폭넓게 전파가 가능하다는 것도 장점으로 부각됨.
○ 중국기업 및 글로벌 기업들은 이미 중국시장에서 다양한 디지털마케팅을 통해 제품을 홍보하고 고객과 소통하며 향후 우리기업들도 중국시장 마케팅에 있어서 더욱 커지는 디지털시장을 활용 가능할 것임.
자료원 : 제일재경일보, CCW Research, KOTRA 다롄 K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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