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창업을 준비하며/중국무역·사업 경험기

중국, 마케팅도 이제는 디지털시대

주님의 착한 종 2011. 1. 25. 09:44

中, 마케팅도 이제는 디지털시대

- 인터넷 사용인구 4억 명 넘어서 -

- 상대적으로 광고비용 저렴해 기업들이 선호 -

  

□ 디지털마케팅 개념 및 시장현황

 

 ○ 디지털마케팅(Digital Marketing)이란 디지털환경을 활용한 마케팅 활동으로 소비자와 소통이 가능한 마케팅 활동임. 인터넷마케팅보다 디지털마케팅의 범위가 더 넓음.

 

 ○ 디지털마케팅은 흔히 접할 수 있는 인터넷마케팅 외에도 모바일마케팅, 유비쿼터스마케팅, 블로그마케팅 등 많은 마케팅 방식을 포함함.

 

2005~12년 중국 인터넷광고 투자규모 및 예측

자료원 : DCCI 2010 Netmonitor

주 : 인터넷광고 투자규모는 각종 유형의 인터넷미디어 광고수입 및 검색엔진 광고수입, 인터넷광고대리상의 수입이 포함됨.

 

2002~09년 중국의 네티즌 규모

자료원 : DCCI

 

 ○ 2009년 말 중국의 네티즌 규모는 3억 8400만 명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으며, 갈수록 인터넷 보급률이 높아지는 상황임.

 

각종 인터넷 이용현황 및 네티즌증가규모

구분

2008년 사용률

2009년 사용률

사용자 증가률

검색엔진

68.00%

73.30%

38.60%

온라인게임

62.80%

68.90%

41.50%

블로그

54.30%

57.70%

36.70%

이메일

56.80%

56.80%

29.00%

인터넷쇼핑

24.80%

28.10%

45.90%

인터넷뱅킹

19.30%

24.50%

62.30%

인터넷 주식투자

11.40%

14.80%

67.00%

여행예약

5.60%

7.90%

77.90%

자료원 : 2010 디지털추세보고

 

 ○ 디지털마케팅 플랫폼 이용

  - 최근 인터넷 및 모바일 비즈니스산업이 급속도로 발전함에 따라 전자상거래의 중요성은 점점 커지고 있음. 많은 기업들이 전자상거래 관련업체와 협력해 독자적인 사이트를 개설하고, 이를 통해 전자상거래 및 인터넷마케팅을 실시하고 있음.

  - 인터넷을 통해 낮은 비용으로 좀 더 많은 효과를 거두기 위해 기업들은 디지털마케팅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으며, 현재 중국에는 요우커망(有客網), 보라망(博拉網), 다치망(大旗網) 등이 있음.

 

중국 내 주요 디지털마케팅 플랫폼

명칭

사이트 주소

대표연락처

비고

요우커망

(有客網)

www.youkein.com

86-755-26000409

보라망

(博拉網)

www.bolaa.com

86-10-65691235

다치망

(大旗網)

www.daqi.com

86-10-59006162

바이두투이광

(百度推廣)

e.baidu.com

86-400-800-8888

촹이중궈

(創意中國)

www.oeoec.com

86-755-82555967-802

쥔망(駿網)

www.800j.com

86-10-59798877

자료원 : KOTRA 다롄 KBC

 

□ 디지털마케팅 성공사례

 

 ○ 사례 1 - 반클(VANCL, 凡客尙品)

  - 2008년도에 설립된 반클(VANCL, 凡客尙品)은 창립한 해에 1만5000벌의 의류를 판매해 매출액 5억 위안을 달성함. 또한 다음해인 2009년 온라인직판 의류브랜드 ‘PPG’의 매출액을 넘어섬.

  - 광고비용을 살펴보면 반클의 광고비는 PPG의 10분 1에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남. 전문가들은 광고 투자비용 대비 매출액이 높은 것은 반클이 바이두(百度)와 같은 포털사이트를 통해 인터넷광고를 실시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함.

  - 이와 더불어 이메일 마케팅 및 블로그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좀 더 친근하게 다가간 것도 매출액 증대에 큰 도움이 됨.

 

 ○ 사례2 – 노키아

  - 2009년 4월 19일 노키아는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미니콘서트’를 방영했으며, 당시 조회수는 648만에 달함. 실제로 노키아는 자사의 신제품을 홍보하기 위해서 2006년부터 4년간 ‘신년 콘서트’를 개최함.

  - 노키아 등위안쥔(鄧元鋆) 부사장은 ‘온라인미니콘서트’를 시청하는 네티즌들을 타깃으로 했으며 이들은 기존의 신년콘서트를 시청한 2억 명의 소비자들보다 좀 더 강한 구매력을 지닌다고 분석함.

  - 콘서트방영이 끝날 무렵 노키아는 자사제품 N96의 광고를 내보냈으며 이는 결국 매출상승으로 이어졌음.

 

 ○ 사례3 – COFCO

  - 2009년 COFCO그룹 산하의 과일음료브랜드 '웨훠(活)'는 중국 최대의 소셜네트워크 사이트인 '카이신망(開心網)'의 온라인게임 내에서 경품행사를 실시했고 네티즌들은 '위에훠(活)'음료를 무료로 받아볼 수 있었음. 이를 통해 자사 음료제품인 '위에훠(活)'의 인지도를 높였음.

 

□ 시사점

 

 ○ 최근 중국 내 인터넷 사용자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스마트폰 등의 보급 확대에 따라 인터넷과 모바일, 소셜네트워크 사이트 및 블로그 등을 활용한 마케팅 방식이 주목받음.

 

 ○ 디지털마케팅은 기존 마케팅 방식에 비해 시간 및 공간의 제약 없이 폭넓은 광고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짐. 또한 동영상 등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좀 더 생동적인 홍보가 가능하고 기업이 소비자와 소통이 가능하고, 소비자 사이에서 폭넓게 전파가 가능하다는 것도 장점으로 부각됨.

 

 ○ 중국기업 및 글로벌 기업들은 이미 중국시장에서 다양한 디지털마케팅을 통해 제품을 홍보하고 고객과 소통하며 향후 우리기업들도 중국시장 마케팅에 있어서 더욱 커지는 디지털시장을 활용 가능할 것임.

 

 

자료원 : 제일재경일보, CCW Research, KOTRA 다롄 KB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