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해볼 것 없다" 日상대 배짱외교 성공
`관광객·희토류·국채`로 숨통 쥐락펴락
[상하이=이데일리 윤도진 특파원] 지난 24일 중국 선장의 석방으로 일단락된 댜오위다오(釣魚島, 일본명 센카쿠열도) 사건은 단순히 중국과 일본 사이 영토 분쟁의 한 국면으로만 볼 수 없다.
사건 대응 과정에서 보여준 중국의 외교력과 국제사회 정치력이 일본을 압도한 데는 경제 분야의 힘이 뒷받침됐다는 게 국제사회 안팎의 시각이다.
유례 없는 외교적 압박.."日 여행도 자제하라"
이번 사건 내내 중국은 일본에 매우 강경했다. 올해 2분기 국내총생산(GDP) 규모로 일본을 누르며 미국에 이어 세계 2위 경제대국에 올랐음에도 불구하고 "1인당 평균 GDP는 일본의 10분의 1"이라고 몸을 낮추고 있는 것과는 대조적으로 보인다.
중국이 겉으로 보인 것은 외교적 강수였다. 중국 외교부는 지난 7일 중국 어선이 댜오위다오 인근 해상에서 나포된 이래 6차례에 걸쳐 일본 대사를 불러 선박과 어민의 송환을 다그쳤다. 외교 관례상 보기 드문 강수였다.
상황이 길어지면 추가 조치를 할 수 있다는 최고위층의 엄포가 있었고, 이어 관영 언론을 통해 건설업계 관계자들로 알려진 일본인 4명을 군사시설 촬영 혐의로 구속했다고 압박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보다 더 일본에 위협적이었던 것은 이면에서 암묵적으로 진행된 경제적 조치였다.
중국은 실제로 국경절 연휴를 앞두고 일본에 대한 관광 자제 압력을 공식적으로 가했다. 베이징시 관광당국이 현지 여행사들에 일본여행 광고나 선전을 당분간 자제할 것을 요구했다.
사건기간 동안 도요타 자동차가 대륙내 영업 제재를 받게 됐다는 소식이 때맞춰 나온 것도 댜오위다오사건과 무관치 않다는 추측도 불거졌다.
'희토류 금수조치설' 나오자..日 `백기`
뉴욕타임스(NYT) 등 서구 외신을 통해서는 스마트폰, 전기자동차 등 일본 첨단산업과 관련된 희토류 금속의 대일 금수조치 소식이 흘러나왔다. 희토류는 중국이 세계 생산량의 97% 가량을 차지하고 있으며 일본은 희토류의 최대 수입국이다. 중국 상무부는 금수조치를 부인했지만 일본 업계는 사실상 이 같은 조치가 취해졌다고 보고 있다.
여기에 중국이 일본 일반제품 수출입 통관도 강화했다는 일본 요리우리신문의 보도도 나왔다.
중국이 일본 국채를 사들이는 것이 일본에 가장 큰 압력이 될 것이라고 전략을 제시하는 평론도 중국 언론을 통해 흘러 나왔다. 이를 통해 일본이 필사적으로 막으려는 `엔고`에 휘발유를 끼얹을 수 있다는 전망에 따른 것이었다.
일본은 외교적 공식 채널을 통해서는 "국내법에 따라 조치할 것"이라며 맞불을 놓았다. 하지만 사건 발생 17일 만에 선장을 석방하며 사실상 `백기`를 들었다.
중국 주재 한 외교관은 "중국은 국제사회에서 `G2`라고 일컬어지는 부담이 경제적·정치적 실리에 보탬이 되지 않기 때문에 빛을 죽이는 전략을 쓰고 있다"며 "하지만 이번에는 영토 등 주권문제가 발생하면 어김없이 경제적으로도 실력을 보여줄 수 있다는 것을 제대로 확인해 줬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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