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독서 사도행전 3,11-26
그 무렵 11 치유받은 불구자가 베드로와 요한 곁을 떠나지 않고 있는데, 온 백성이 크게 경탄하며 ‘솔로몬 주랑’이라고 하는 곳에 있는 그들에게 달려갔다. 12 베드로는 백성을 보고 말하였다.
“이스라엘인 여러분, 왜 이 일을 이상히 여깁니까? 또 우리의 힘이나 신심으로 이 사람을 걷게 만들기나 한 것처럼, 왜 우리를 유심히 바라봅니까? 13 여러분은 예수님을 빌라도에게 넘기고, 그분을 놓아주기로 결정한 빌라도 앞에서 그분을 배척하였습니다. 그러나 아브라함의 하느님과 이사악의 하느님과 야곱의 하느님, 곧 우리 조상들의 하느님께서는 당신의 종 예수님을 영광스럽게 하셨습니다. 14 여러분은 거룩하고 의로우신 분을 배척하고 살인자를 풀어 달라고 청한 것입니다. 15 여러분은 생명의 영도자를 죽였습니다. 그러나 하느님께서는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그분을 다시 일으키셨고, 우리는 그 증인입니다.
16 이 예수님의 이름에 대한 믿음 때문에, 바로 그분의 이름이 여러분이 지금 보고 또 아는 이 사람을 튼튼하게 하였습니다. 그분에게서 오는 믿음이 여러분 모두 앞에서 이 사람을 완전히 낫게 해 주었습니다.
17 이제, 형제 여러분! 나는 여러분도 여러분의 지도자들과 마찬가지로 무지한 탓으로 그렇게 하였음을 압니다. 18 하느님께서는 모든 예언자의 입을 통하여 당신의 메시아께서 고난을 겪으시리라고 예고하신 것을 그렇게 이루셨습니다. 19 그러므로 회개하고 하느님께 돌아와 여러분의 죄가 지워지게 하십시오. 20 그러면 다시 생기를 찾을 때가 주님에게서 올 것이며, 주님께서는 여러분을 위하여 정하신 메시아 곧 예수님을 보내 주실 것입니다. 21 물론 이 예수님께서는 하느님께서 예로부터 당신의 거룩한 예언자들의 입을 통하여 말씀하신 대로, 만물이 복원될 때까지 하늘에 계셔야 합니다.
22 모세는 이렇게 말하였습니다. ‘주 너희 하느님께서는 너희 동족 가운데에서 나와 같은 예언자를 일으켜 주실 것이니, 너희는 그가 하는 말은 무엇이든지 다 들어야 한다. 23 누구든지 그 예언자의 말을 듣지 않는 자는 백성에게서 잘려 나갈 것이다.’ 24 그리고 사무엘을 비롯하여 그 뒤를 이어 말씀을 전한 모든 예언자도 지금의 이때를 예고하였습니다.
25 여러분은 그 예언자들의 자손이고, 또 하느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세상의 모든 종족들이 너희 후손을 통하여 복을 받을 것이다.’ 하시며 여러분의 조상들과 맺어 주신 계약의 자손입니다. 26 하느님께서는 당신의 종을 일으키시고 먼저 여러분에게 보내시어, 여러분 하나하나를 악에서 돌아서도록 하여 여러분에게 복을 내리게 하셨습니다.”
복음 루카 24,35-48
그 무렵 35 예수님의 제자들은 길에서 겪은 일과 빵을 떼실 때에 그분을 알아보게 된 일을 이야기해 주었다.
36 그들이 이러한 이야기를 하고 있을 때 예수님께서 그들 가운데에 서시어, “평화가 너희와 함께!” 하고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37 그들은 너무나 무섭고 두려워 유령을 보는 줄로 생각하였다. 38 그러자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이르셨다. “왜 놀라느냐? 어찌하여 너희 마음에 여러 가지 의혹이 이느냐? 39 내 손과 내 발을 보아라. 바로 나다. 나를 만져 보아라. 유령은 살과 뼈가 없지만, 나는 너희도 보다시피 살과 뼈가 있다.” 40 이렇게 말씀하시고 나서 그들에게 손과 발을 보여 주셨다.
41 그들은 너무 기쁜 나머지 아직도 믿지 못하고 놀라워하는데,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여기에 먹을 것이 좀 있느냐?” 하고 물으셨다. 42 그들이 구운 물고기 한 토막을 드리자, 43 예수님께서는 그것을 받아 그들 앞에서 잡수셨다.
44 그리고 그들에게 이르셨다. “내가 전에 너희와 함께 있을 때에 말한 것처럼, 나에 관하여 모세의 율법과 예언서와 시편에 기록된 모든 것이 다 이루어져야 한다.” 45 그때에 예수님께서는 그들의 마음을 여시어 성경을 깨닫게 해 주셨다.
46 이어서 그들에게 이르셨다. “성경에 기록된 대로, 그리스도는 고난을 겪고 사흘 만에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다시 살아나야 한다. 47 그리고 예루살렘에서부터 시작하여, 죄의 용서를 위한 회개가 그의 이름으로 모든 민족들에게 선포되어야 한다. 48 너희는 이 일의 증인이다.”
시골로 놀러 간 어떤 사람이 식당에서 고등어구이를 먹고 있었습니다. 너무나도 맛이 있어서 정신없이 먹던 이 사람, 글쎄 고등어 가시가 목에 걸린 것입니다. 걸린 가시를 넘기겠다고 밥을 삼키고 김치도 삼켰지요. 그러나 목에 걸린 가시는 밥과 김치와 함께 뱃속으로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목에 더 깊숙이 박힐 뿐이었습니다. 손을 빼낼 수 있는 위치에 있는 것도 아니었습니다. 설상가상으로 목구멍이 붓기 시작합니다.
이 형제님께서는 성급히 병원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그곳이 워낙 시골이라 그런지 이비인후과 병원이 없는 것입니다. 대신 눈에 띄는 병원이 하나 있으니, 그 병원의 진료과목은 산부인과. 형제님은 속으로 이렇게 생각했습니다.
‘산부인과는 뱃속 아기를 빼내는 곳이니까 목구멍에 걸린 가시도 잘 뺄 거야.’
그러나 산부인과 의사 선생님께서 목에 걸린 가시도 뱃속의 아기처럼 잘 뺄까요? 아니었습니다. 의사 선생님께서 핀셋으로 아무리 뽑으려 해도 뽑을 수가 없었지요. 결국 차를 타고 한참을 가서야 이비인후과를 찾을 수 있었고, 이비인후과 의사 선생님께서는 아주 쉽게 목에 걸린 가시를 뽑더라는 것입니다.
똑같은 의사 선생님이고 병원에서 입는 옷도 똑같아 보입니다. 그런데 누구는 가시를 쉽게 뽑고, 누구는 아예 뽑을 수가 없지요. 왜 그럴까요? 전문성의 차이입니다. 이비인후과 의사 선생님께는 목에 관해서는 전문가이지만, 산부인과 의사 선생님에게 있어서 목에 관한 질병은 비전문 분야일 수밖에 없지요.
이처럼 전문가와 비전문가의 차이는 확실히 다릅니다. 문득 주님을 따르는 것 역시 마찬가지가 아닐까 싶습니다. 즉, 주님을 따름에 있어서도 전문가와 비전문가의 차이는 분명히 다르다는 것이지요. 물론 겉으로는 다 똑같은 사람이니까 비슷해 보입니다. 그러나 행동은 천지차이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사는 것이 주님을 따르는데 있어서 전문가처럼 사는 것일까요?
바로 주님처럼 사는 것입니다. 주님처럼 생각하고, 주님처럼 행동하는 것. 즉, 사랑하는데 있어서 말과 행동으로 최선을 다하는 것이 바로 주님을 따르는 진정한 프로의 모습인 것입니다. 어느 개그 프로그램에서 개그맨이 이런 말을 하더군요.
“왜 그래? 아마추어같이~~”
오늘 복음에 등장하는 예수님의 제자들이 아마 이러한 말을 듣지 않을까요? 믿지 못하고 의심하는 제자들의 모습, 두려워 벌벌 떨고 있는 모습. 바로 아마추어의 모습입니다. 그런데 우리 역시 아니 제자들보다도 못하게 아마추어처럼 생각하고 행동했던 것은 아니었을까요? 그래서 믿지 못하고 때로는 세상일과 걱정과 두려움으로 벌벌 떨고 있었던 것은 아닐까요? 그러나 분명한 것은 주님을 따르는데 있어서는 아마추어가 아닌 전문 프로가 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영원한 생명이라는 나의 미래가 여기에 달려 있기 때문입니다.
어려서는 겸손하고 젊어서는 절제하며 장년에는 공경하고 늙어서는 신중하라.(소크라테스)
사랑하는 사람을 위한 기도(‘아름다운 기도’ 중에서)
사랑하는 사람을
우러러 사랑하게 하소서.
사랑하는 이가 나를 사랑할 때나
그 사랑이 나를 외롭게 하거나
마음 아프게 할 때라도
사랑하는 이를 사랑하게 하소서.
나의 미련함으로 사랑하는 이가
눈물을 보이지 않게 하시고
나의 어리석음과 무능함으로
사랑하는 이가 슬퍼하지 않게 하소서.
사랑하는 사람을 받들어
내 목숨보다 더 사랑하게 하소서
사랑하는 이를 늘
나보다 먼저 사랑하게 하시고
그의 아픔을 내가 대신 아파하게 하시고
그의 기쁨을 몇 배나 더 기뻐해 주는
너그러운 사랑이게 하소서.
그리하여 사랑하는 이가
원하는 일이라면 그것이
무슨 일일지라도 주저하지 않게 하시고
나의 작은 사랑으로도
사랑하는 이가 늘 행복하게 하소서.
사랑하는 사람을
고요히 사랑하게 하소서.
언제나 제자리를 지키며
자기 이름을 다하는 느티나무처럼
내 사랑하는 이의 행복한
삶의 나무가 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