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호·온라인/쇼핑몰 운영하기

대박 쇼핑몰로 키우기

주님의 착한 종 2007. 11. 12. 16:32

 

 

대박 쇼핑몰 노하우

데코타운 홍수연 대표

 

10원짜리 비즈재료 팔아서 월 매출 1억씩 하는 사장님  (참 대단하죠? ^^)

주문이 없어도.. 매일 하루도 빼놓지 않고 시장조사하고, 거래처에 가서

얼굴 익히고, 성실과 부지런함으로 거래처들의 신임을 얻어 성공했답니다.

도매집들 보면 잘 팔리는 대박 아이템은 숨겨놓는다 잖아요.. 

거래처에 신임을 얻는다면.. 그 대박 아이템을 자기만 팔 수 있는 행운도

생기겠죠..  

 

1. 아이템

 

요즘 쇼핑몰이 많다 보니 차별화,, 만이 살길이라고 하는데..

나만 파는 아이템은 경쟁은 없으나, 수요도 없기 때문에 망하기 쉽습니다.

반대로 수요가 많은 아이템은 과잉공급이 많아 경쟁이 무지 쎄구요..

그 경쟁에서 살아남는 자만이 대박이라는 타이틀을 얻겠지요?

 

매니아와 대중적인 것.. 중에서의 고민..

아이디어와 틈새시장에 대한 고민..   

이건 쉽게 결론을 내릴 수 없는 모든 운영자들의 영원한 고민인 것

같네요. ㅎㅎ

 

 

2. 쇼핑몰 디자인

 

누누히 말씀 드렸듯이.. 디자인의 퀄리티는 그렇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디자인은 눈을 즐겁게 해주는 서비스죠 ^^) 

월 매출1억 쇼핑몰인데.. 데코타운.. 아직도 메이크샵 임대형이고, 

디자인도 그냥 무난하답니다.

 

쇼핑몰에서 가장 중요한 디자인은 방문자의 목적이 구매를 위한..

쇼핑을 위한.. 쇼핑몰이기 때문에 방문객의 편리성 - UI 유저인터페이스

가 가장 중요한 것 같네요..

 

중요한 건 최대한 위쪽으로.. 왼쪽으로.. 크게.. 눈에 잘 띄게.. 디자인

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방문자의 체류시간 최대화 유도를 위해 볼거리(컨텐츠), 참여거리(ucc)

제공하면 좋구요..

 

대분류 순서와 배치도 중요합니다.

카테고리는 미는 주력상품부터.. 순서대로 진열해야 하고..  

(아시죠? 사람의 눈은 위에서 아래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움직인다는 거)

참고하셔서 중요한 건 위쪽.. 왼쪽.. 으로 디자인하시면 좋겠네요.

 

클릭해서 상품 상세설명까지 가는 클릭 수는 최대한 짧아야 좋구요..

그래서 서브카테고리나 배너 등으로 밖으로 최대한 빼는 게 좋아요.

물론.. 디자인은 지저분하죠.. 그러나 고객들은 편하다는..

 

로그분석을 해보면..

메인페이지에 방문자가 500명 이라면..

서브카테고리는 250명으로 클릭 한번당 절반씩 줄어든답니다.

상세설명에는 125...  

그래서 요즘은 방문자당 구매율 1% 힘들다고 하죠..    

 

쓰다 보니.. 디자인에 관한 건..

교육내용보다 제 의견이 더 많았네요..

나중에 시간날 때 자세히 써볼께요~ 

 

 

3. 광고

 

오버추어 광고를 너무 맹신하지 마라..

네이버 키워드 광고의 활용.

블러그나 싸이를 통한 자연스러우면서도 친근한 홍보활용.

입소문 만큼의 확실한 홍보는 더 이상 없다.

언론을 통한 홍보

 

 

(대박쇼핑몰 대표들은 광고 별루 안 했다고 하지만..

일찍 시작해서 그때는 광고 안하고 입 소문으로.. 노가다 홍보로..

되었겠죠.. 우리는 노가다홍보만으론 아마도 힘들지 않나 싶네요..

노가다 홍보는 노력과 시간..

노가다 홍보가 효과를 보려면 시간이 무지 오래 걸린다죠..

시간과 노력도 결국 돈이라는..

요즘은 광고 안 하면 방문자도 구매율도 형편없어요.. .

그렇다고.. 무조건 광고에 돈지랄 하시면 안됩니다.

그럼 돈 많은 사람은 다 대박 나게요~~

근데 돈 많은 사람이 이 힘든 쇼핑몰을 왜 해요 ㅋㅋ 

최소비용으로 최대효과를 낼 수 있게

광고마케팅 공부를 열심히 하시길 바랍니다.)

 

 

4. 고객의 마음을 움직이는 요소

 

상업적이지 않은 인간적인 이미지 (게시판, 메일, 전화상담)

친절함과 부지런함 고객의 소리에 귀 기울여 반응하는 세심함

형식적인 이벤트가 아닌 성의가 충만한 이벤트

물건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사진

반품이나 잘못 배송 되어진 것에 대한 100% 완벽처리

예의 없는 고객에 대한 당당함으로 회사의 자신감 표출

 

 

5. 제품구매

 

단가를 줄이기 위해 절대 많은 양의 사입은 금물

구매처와 돈독한 관계는 돈 주고도 살 수 없는 그 이상의 가치

주 거래처를 두되 항상 여러 거래처를 찾아내어 가격을 확인하고

싼 아이템이 있다면 새로운 거래처에서 사기전에 주 거래처에 가서

가격흥정을 우선하라.

중국제품이 저렴하다고 무조건 수입했다가 오히려 손해

거래를 외상으로 하지 마라!!

 

 

6. 매출증대를 위한 효율적 방법

친절, 신뢰, 확실한 제품

제품의 상세한 이미지와 실제품과 유사한 색감 표현, 상세제품 설명

반품의 여지가 1%라도 보이는 제품이라면 판매를 하지 말거나

아예 솔직하게 보여주고 '반품 안 된다' 는 전제하여 할인가격으로

판매유도

정확하고 빠른 배송 - 잘못간 배송에 대한 100% 확실한 마무리

배송비 무료에 대한 기준 책정 - 남들 간다고 다 쫓아가지 마라

주고 끝나는 이벤트보다 재 구매로 이어지는 이벤트 구상

자신의 쇼핑몰만의 상품개발

고객의 소리에 귀 기울이고 적극적으로 반응하라.

 

 

7. 오픈 마켓 입점

선 결재를 하고 제품을 구입하지 않아도 항상 재고가 있는 아이템의

경우 유리

이미 저가의 가격이 형성되어있는 아이템의 경우 마진이 크지 않다면

안 하는 것이 오히려 유리

자신의 아이템의 가격선에 적합한 입점 선택

오픈되어진 매출이므로 매입자료도 감안해 가격을 책정하고 진행할 것

결재 방식의 확인을 통해 자금의 흐름도 미리 파악하고 진행할 것

 

 

8. 직원관리

고용주와 피고용주의 관계성립 시작의 의미

일과 관련해서는 이성적이고 냉정하게

사적인 부분에 있어서는 인적으로 처신하고 행동한다.

회사에 제안하지 않는 직원은 일을 시키기는 수월하나 회사발전을

위해서는 도움이 안 된다.

퇴사 후에도 인간적 관계의 끊을 놓아서는 절대 안 된다.

 

 

* 사업장이 집인 경우 영문기재로 소규모 사업체임을 드러내지 말 것

가끔 보면 집에서 하시는 분들..

oo아파트 1 123.. 이렇게 친절하게 쓰시는 분들 계신데..

아파트 몇 동 몇 호 는 안 쓰셔도 되요~~ 꼭 쓰셔야 한다면 영문으로..

집에서 하는 쇼핑몰이라고 티 나면 구매하는 소비자 입장에서 좀 불안

하겠죠?

제가 아는 어떤 분은.. 집전화를 쇼핑몰에 적어놓았는데..

고객이 전화했는데 쇼핑몰에 대해 잘 모르시는 어머님이 받으셨답니다.

안습 ㅠ.

 

* 메인에서 핸드폰번호는 삭제하고 전화는 꼭 집전화와 분리해서 쓸 것

메인에 핸드폰 번호 쓰면 운영자가 친절해 보이기는 하나.. 왠지 좀

없어 보이죠?

쇼핑몰도 회사인데.. 기업인데.. 기업이라면.. 사실은 초라해도 좀 있어

보이게 만들어야 합니다.

 

고객이 찾으면 언제든지 답을 줘야 하는 부담감에서 벗어나 시간을

정해서 그 안에 최선을 다 할 것

 

물건의 사입을 시장에서 하더라도 '시장' 이라는 단어보다는 '거래처'

라는 단어사용으로 보이지 않는 신뢰를 쌓는다.

 

 

마지막으로 저의 팁..

 

귀찮은 광고전화... 있어 보이면서도 간단하게 끊는 방법..

 ~ oo쇼핑몰입니다.

ooo업체입니다. 키워드광고..

.. 광고요? 사장님 지금 안 계신데요? (좀 순진한 직원 목소리 가장)

언제 들어오시나요?

저녁에 들어오시는데요~~

지금  하고 있는 광고가 있어서 아마 안하실 꺼에요..

 

이럼 대부분 그냥 끊더라구요..

전화도 빨랑 끊고, 직원도 있어 보이고 좋지 않나요? ㅎㅎ

 

저렇게 말했는데도 안끊음..

 저는 광고 잘몰라여.. 사장님하고 얘기하세여..

지금 업무가 바쁘거든요~  등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