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호·온라인/멋진 사진찍기·포토샵

[스크랩] 제품 사진은 어떤 카메라로 찍어야 하는가...

주님의 착한 종 2007. 9. 18. 10:28
다음은 제가 쇼핑몰 제품 사진 강의할때나 상담할때 역설하는 내용입니다.
 
온라인 쇼핑몰이 얼마 없던 몇년 전에는 인터넷에 쇼핑몰을 가지고 있다는 것 자체 만으로도 획기적이자 진보적인 사람으로 인식되었습니다. 그 시절에는 온라인 쇼핑몰 자체가 막강한 경쟁력이었지요.
 
그러나 쇼핑몰이 인터넷에 넘쳐나는 지금은 그 창업 유형도 스스로 진화했습니다.
바로 사진이 좋지 않고서는 어디와도 경쟁을 논할 수 없는 시대가 된 것입니다.  
특히 패션 아이템은 더 더욱 그렇습니다.
 
인터넷 쇼핑몰을 사업으로 선택한 이상 사진과는 뗄래야 뗄 수가 없게 되었습니다.
 
마인드 개선과 올바른 선택은 여러분의 몫 입니다.
 
 
                                              ----------- +    +     +     +     + -----------
 
인터넷 쇼핑몰을 이제 창업하고자 하는 분들이나 현재 운영 중이지만 뭔가 부족함을 느껴 강의장에 찾아오시는 분들을 대하다 보면 많은 분들이 사진의 중요성을 깨닫지 못하는 경우를 흔히 보게 됩니다.

 

인터넷 쇼핑몰에서 사진이란 쇼윈도우와 같고 고객과 직접 대면할 수 없는 온라인에서 유일한 의사소통 수단입니다.

직접 입어볼 수 없고 만져볼 수 없는 온라인 쇼핑몰에서 고객에게 내 상품을 보여주고 장점을 어필할 수 있는 수단이 사진말고 더 있겠습니까...

 

그러므로 내가 팔고자 하는 상품의 잠재된 구매가치를 최대한 끌어올려 고객에게 보여줘야 하는 것입니다.

인터넷 쇼핑몰 제품 사진의 최종 목적은 Sale 입니다.. 판매되지 않는 쇼핑몰은 아무런 꿈도 희망도 가질 수 가 없는것임을 여러분들이 명심해야합니다..  

 

친구들과 놀러가서 찍는 여행사진이나 풍경사진.인물사진...흔히 말하는 싸이용 사진이 아닌.....

사진으로 판매가 이루어져 돈을 벌어야 하는 [제품사진] 을 찍기 위해서는 사실적인 색감과 내가 눈으로 보는것처럼 사진이 나오게 하기 위한 적합한 장비를 갖추어야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적합한 장비란 거창한 것이 아닙니다.  수동 카메라와 조명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럼 어떤 수동카메라를 구입해야 하는지 알아봅시다.

 

1. M 모드와 Av 모드가 있어야 한다

 

카메라에는 여러가지 촬영모드가 있습니다.

 

Av . Tv . M . P . Auto 등의 모드가 있는데 자동카메라에는 대부분 완전 자동인 Auto 모드만 있거나 이에 더하여  P 모드와 M 모드가 같이 있는것들이 있습니다.

 

P모드는 자동이고 M모드는 완전수동모드이지만 자동카메라에 있는 M모드는 조리개값이 최대나 최소로만 조절할 수있는 온전치 못한 수동모드임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M 모드는 manual 모드, 조리개와 셔터 스피드를 촬영자가 맞추어야 하고 이 노출값이 고정이 됩니다.

노출값이 고정이 되므로 스트로브 동조 촬영시에 꼭 필요한 것이죠.

 

Av 모드는 조리개 우선 모드로서 조리개값만 맞춰 놓으면 셔터스피드 값은 카메라가 알아서 자동으로 설정해주는 것입니다. 

지속광 촬영시나 야외촬영시에는 Av 모드에 놓고 촬영하면 됩니다.

Av 에 놓고 촬영한다는 것은 즉 심도만 내가 결정하고 셔터스피드는 카메라에 맡기는 것입니다.

이때 셔터스피드는 1/60 이상이면 무리가 없습니다.

 

2. 커스텀 화이트 밸런스가 잇어야 한다.

 

화이트 밸런스란 카메라가 흰색을 흰색답게 표현하는걸 말하는데  빛의 환경에 따라 적절히 사용하도록 디카에 보면 오토. 양광. 그늘. 백열등. 형광등 . 흐림 모드 등등 여러가지 설정 모드가 있습니다.

 

이중에서 커스텀 화이트 밸런스란 화이트밸런스를 사용자가 직접 카메라에 직접 입력할 수 있는걸 말하지요.

 

커스텀 화이트 밸런스 (custom white balance) 는 지속광 촬영시에 가장 정확한 화밸을 보여줍니다.

스트로보 촬영시에는 오토나 태양광에 놓고 촬영하면 되지만 보다 정확한 화밸을 위해선 커스텀 화밸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

 

3. 핫슈가 있어야 한다.

 



 

핫슈는 스트로보라 불리는 사진촬영용 플래쉬 조명을 사용하기 위해 꼭 필요한 것입니다.

 

그럼 제품 사진을 찍기 위해  스트로보 조명을 꼭 써야 하는것인가 하는 의문이 생길 수 있죠.

 

스트로보 조명은 인공 조명중에 가장 태양광에 근접하기 때문에 카메라의 결과물이 가장 자연스럽고 정확한 색감을 내도록 할 수 가 있습니다.

 

사진은 태양광 아래에서 찍었을 때  피사체가 우리 눈으로 보는것과 가장 비슷하게 나옵니다.

 

태양광이 주조명이 아닌 실내에서는 대부분의 실내 조명이 태양광의 5200K 보다 현저히 낮은 색온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제대로된 색감을 내줄 수가 없는것입니다.

 

때문에 실내 사진 촬영시 제품 사진이든 인물 사진이든.....

 

태양광과 가장 비슷한 색온도를 가진 인공 조명...즉 스트로브를 써줘야지만이 피사체의 색감.디테일.질감이 살아나게 되는것이죠.

따라서 스트로보를 쓸 수 있게 하는 악세사리 핫슈가 필요한것이다.

 

요즘...제품은 기본으로 좋고 사진좋고 모델까지 좋은 쇼핑몰들이 넘쳐나고 있습니다.

그런 쇼핑몰들 대부분 저런 장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쇼핑몰이 많이 없던 시절에는 저런 장비를 사용하는  사람들 많지 않았지만 이제 세상이 변한것입니다.

여러분이 그렇게 촉각을 곤두세우는 패션트랜드가 세월에 따라 변화하듯이......

쇼핑몰 창업의 준비자세도 시대의 흐름에 따라 변하는 것입니다.

요즘 어떤 쇼핑몰들은 동영상까지 띄워 놓는다고 하네요..

 

선택은 여러분의 몫이지만 잘나가는 쇼핑몰들과 경쟁하실려면 사진에 대한 정확하고 올바른 개념 정립이 필요합니다.

 

 

출처 : ▣ 내가게:인터넷쇼핑몰운영자모임
글쓴이 : Mr.댄디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