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호·온라인/쇼핑몰 마케팅

[스크랩] 지식인 홍보 수기 ~

주님의 착한 종 2007. 9. 4. 10:48

안녕하세요~ 매일 눈팅만하다가.. 처음 글을 씁니다.~

 

지식인 홍보로 방문객 500명 돌파하고 감회가 새로와 져서..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글을 씁니다.

 

부족한게 있으면 많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간단히 제 소개한다면~

 

저희집은 20년 넘게 스카프 도매업을 하다가~

 

제작년 부터 오픈마켓에 뛰어들고 올해 3월부터 쇼핑몰을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쇼핑몰 운영은 저희 누나가 하고 있고~ 저는 홍보를 맡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저는 버젓한 프로그램 개발자 입니다.)

 

싸이트는 끄세보 (www.kkusebo.com)라 하고 우산,스카프 전문몰입니다.~

(쓴소리에도 자주 올렸는데 기억하실분이 있으려나요~)

 

이글은 운영 수기라기 보다 경험담이라고 생각하고 봐주시기 바랍니다.

 

처음 오픈했을때는 정말 아무것도 모르고 시작한거 같아요~

 

오버추어로 홍보를 하는데 방문자가 하루에 100명이 넘게 들어와도

 

1주일에 1개 팔릴정도로 싸이트에 문제가 많았습니다.~

 

아무리 싸이트가 않좋고 제품이 안좋아도.. 200명에 1개는 팔려 나간다고 하는데..

 

처음에는 전환율이 0.2% 정도 됬을거 같아요.. (지금은 1% 정도..^^)

 

그러면서 홍보비는 홍보비대로 나가니.. 참 문제였죠.~

 

그러다가 무료 홍보에 눈을 돌리기 시작했습니다.~

 

책도 많이 읽고.. 글도 보고.. 연구를 하기 시작했죠.~

 

그리고 처음 3개정도 자작글을 올렸는데.. 한개가 대박이 난거죠..^^;;

 

키워드는 예쁜우산 이었죠..;; 지금도 제가올린 자작글로는 최고의 조회수(4314명)를 자랑하죠..

 

올리자 마자 예쁜우산으로 검색했을때 최상위에 올라가서 한번도 내려온적이 없는 글입니다.~

 

그때가 장마철이었는데 이글을 통해서만 일일평균 40~50명정도 들어왔던거 같아요~

 

아직도 이 글을 통해서 5~10명씩 들어오는거 같습니다. (글하나에 이정도면 대박인거죠.^^)

 

아시겠지만.. 지식인에 핵심은 얼마나 상위 6개에 올라가 있느냐가 중요하거든요~

 

어떻게 올리는지는.. 이전에 올라온 글을 찾아보면 자세히 설명이 나와있으니 생략하겠습니다.

 

사실 저도 우산검색해서 최상위에 올리는게 목표였지만.. 무수한 도전끝에 참 힘들다는것을 알게되었죠~

 

차라리 그것보다 다양한 키워드를 상위에 올리는게 훨씬 수월하고.. 오랫동안 유지된다는걸 알게되었어요~

 

예쁜우산, 패션우산 정도의 키워드도 사실 상위에 올리기 참 힘듭니다.~

 

하지만. 저희 상품인 지브라우산, 커플우산, 명화우산,땡땡이우산 등등은

 

글한번 써놓으면 항상 최상위에 올라가기 때문에.. 적지만 꾸준히 방문자를 유치할수 있죠~

 

키워드 광고에서도 우산을 올리면 비싸지만..

 

세부키워드를 올리면

 

적지만.. 구매율이 높은 방문자를 유치할수 있는 원리와 같다고 생각해요..

 

 

이렇게 지식인으로 100명정도 이상 방문자를 유치할때쯤 오버추어를 그만두게 되었습니다.~

 

그때쯤 커피프린스 1호점이 했죠..ㅎㅎ.. 그리고 누나가 한마디 했습니다.

 

윤은혜가 우리집 스카프를 하나 하고 나왔다고요..~

 

한마디로 '찬스'이죠.~ 그리고 자작글을 올렸죠.~

 

2번째 대박이었습니다.^^;; 이번글을 2000명이 넘게 조회를 했죠.~

 

이글은 한때 커피프린스 윤은혜, 윤은혜 스타일, 스카프 3개의 키워드에서 1위를 했었죠.

 

이때까지는 간간히 자작글만 썼는데.. 남들이 글을 올리는걸 보고 참 놀랐었죠..

 

일명 도배.. 거의 자작글로 도배가 되었더라구요~

 

하루가 멀다않고 순위가 변동되어서 저도 도배에 동참해 봤습니다.~

 

도배되는 글의 키워드는 윤은혜 스타일이 었죠..~ (요즘은 커피프린스가 끝나서 많이 줄어있습니다.)

 

처음에는 약간의 효과가 있었지만.. 점점 효과가 떨어지더라구요~;;

 

지식인 홍보를 통해서 느껴지는 점은..

 

역시 홍보는 홍보답게.. 정성껏 정보를 제공해 주고 싸이트를 알려주면..

 

꾸준히 구매자를 보내준다는게 느껴집니다.~;;

 

물론 올린글이 정보성과 함께 꼭 상위에 올라갈수 있도록 노력해야하죠~

(안그러면 정말 말짱 꽝입니다..ㅋㅋ)

 

그래서 항상 연구하는게 정보성 글에 네티즌이 눈치못채게 키워드를 마구마구 넣어주느냐는거죠.^^;;

 

이런글들이 도배글보다 생명력이 있고 꾸준히 방문자를 보내주는거죠..

 

 

그 다음에 정려원이 저희집 스카프를 하고 나왔습니다.~

 

며칠전부터 려원 스카프가 자동검색인가 (네이버 검색창에 려원만 치면 밑에 죽 나오는거요)

 

에 올라왔죠.. (그정도로 사람들이 검색을 많이 하는거죠..^^)

 

아마 올 겨울까지는 이것으로 방문객을 꾸준히 유치할수 있을거 같아요.^^~

 

그리고 8월 30일 비가오고 날씨가 추워지면서.. 기다리고 기다리던 가을이 왔습니다.

 

그전까지만 해도 300명정도 되던 방문자수가 하루만에 500명까지 증가되었어요.^^;;

 

그동안 올렸던 글들이 빛을 발하는 순간이었습니다.~

 

참 신기한거는 어떤 특정글에서 많이 들어오는게 아니라.~

 

여기저기서 조금씩 조금씩 들어오더라구요~;; 전혀 예상 못했던 글을 통해서도 들어오고요~

 

사실 저는 홍보만 맡아서 하다보니..

 

로그분석툴(에이스카운터)를 통해서 어느글을 통해서 방문자가 들어오는지 자주 확인합니다.~

 

500명이 넘으니 확인이 안되지만.. 여전히 100명정도 들어왔을때 한번 주욱 봅니다.~

 

이글 저글에서 조금씩 조금씩 들어오다보니.. 정말 많은 사람들이 들어오더라구요~

 

주저리 주저리 써놓았는데 핵심은 4가지입니다.~

 

첫째로 세부 키워드의 공략입니다.~

 

우산을 판다면.. 예쁜우산, 명화우산, 땡땡이우산 등등...

 

누가 광고하고 있는거라면 최대한 다양하게 하면 좋습니다.~

 

둘째로 정보성을 제공하는 글입니다.~

 

누구나 다 말씀하시지만.. 정보를 제공해야 사람의 마음이 움직여서 사이트에 클릭이라도 한번합니다.

 

그래야 생명력이 있는 글이 됩니다.

 

셋째로 분석툴을 통한 결과 분석입니다.~

 

지식인은 글을 올리고 나면 2,3일안에 결판이 납니다.~

 

검색했을경우 몇번째 까지 올라갔는지, 조회수가 어떻게 되는지, 얼마나 싸이트로 유입되었는지.

 

구매전환은 일어났는지 등을 꼭 확인해야.~ 더 발전적인 글을 쓰게 되는거 같습니다.

 

넷째로 저도 부족하지만. 타 키워드로 홍보하는 겁니다.~

 

스카프나 우산의 키워드 만으로는 많은 방문자 유치가 불가능합니다.~

 

스카프로 지식인 상위 6개중 4개까지 저희 싸이트를 홍보해봤지만..

 

200~300명이 한계더라구요.. (물론 8월달 얘기입니다만..)

 

저희같은 경우는 려원스타일, 윤은혜 스타일 등등.. 다른 검색어를 통해서도

 

방문자를 유치해 나가고 있죠.. 물론.. 아직 미흡하지만. 다른 키워드들을 연구하려고 합니다.

 

미흡하지만 처음 쇼핑몰을 운영하시는 분께 도움이 되었으면 해서 글을 올려봅니다.

 

다들 대박나세요.~!!

 

PS  네이버 조회수의 진실입니다.~

       네이버 조회수는 IP체크를 하기 때문에.. 1명이 100번을 조회해도 조회수 1입니다.~

       그리고 조회수 증가는 처음 글을 올렸을때 1일1회 정도 하는데요..

       1주정도 후에는 1주에 1회.. 더 지나면 1달에 1번씩 하는거 같아요~ (정확한 주기는 잘 모르구요)

출처 : ▣ 내가게:인터넷쇼핑몰운영자모임
글쓴이 : 산넘어산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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