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 운영에 있어서 고려할 사항들
오늘은 웹사이트를 운영함에 있어서 좋은 상품을 소싱하는 것 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전략이 있는 웹사이트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쇼핑몰의 경우 임대형 쇼핑몰에서 탈피를 하여야 합니다.
저렴한 임대형 쇼핑몰을 사용할 경우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합니다.
첫째는 임대형 쇼핑몰을 사용하여 매출이 발생시 이는 해당 임대형
쇼핑몰을 운영하는 사람들이 모두에게 보여진다고 보면 됩니다.
타 임대형 쇼핑몰에 특정 상품 운영의 노하우에 대한 보안성이 없어서
노하우가 오픈됩니다.
즉, 임대형 쇼핑몰에서 매출이 발생시 해당 쇼핑몰을 운영하는 업체에서
타 영업고객에게도 이를 권장하는 등의 보안이 가장 우려되는 것입니다.
둘째는 특정 쇼핑몰 형태마다 고유한 프로세스가 있고 이를 늘이거나
줄일 수 있어야 하는데 천편일률적으로 구성이 되어 있어서 고칠 수가
없다는 것입니다.
마치 맞춤드레스를 입어야 하는 사이즈인데도 기성드레스를 고집해서
옷에 몸을 맞추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셋째는 부하에 분산기능이 약하다는 것입니다.
웹사이트가 잘 되어서 많은 사람들이 방문을 했을 때에도 한꺼번에
들어오는 트래픽 처리를 나름대로 별도 서버로 나뉘어서 한다고
하더라도 이러한 독립 호스팅의 경우는 비용이 비싸고 그냥 임대형
서버 안에 있으면 한 서버당 약 100개에서 300개 쇼핑몰이 한꺼번에
있기에 매우 부하가 걸리고 특정 시간대에서는 사이트의 로딩이
늦어져서 방문자의 불만만 쌓인 다는 문제입니다.
뭐 이 외에도 많은 문제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인기도가 쌓이면 웹사이트의 순위가 상승을 해야 하는 데도
특정 임대형 쇼핑몰에 들어 있다는 이유로 이러한 것이 될 수 없고
로그분석 툴도 특정 임대형 쇼핑몰에서 만들어 주는 대로 사용해야 하고
메인 페이지도 마음대로 꾸밀 수도 없구요
하지만 무엇보다도 구매 프로세서를 줄여야 합니다.
그렇게 하려면 설계단계에서 이러한 것들이 고려되어야 하고 설계되어야
합니다.
혹시 아직 임대형 쇼핑몰에 있다면 매출을 우선 상승시키고 점차 독립형
쇼핑몰로 자리를 잡아나가시길 권유하여 드립니다.
아마존도 한때 위기가 있었습니다.
그 당시 매출 프로세서를 보니 7단계를 거쳐야 구매가 가능하였죠.
제프 베조스 회장은 이를 알게 되자 당장 7개의 구매프로세서를 5개로
줄였더니 매출이 몇 십배 증가 하였고 회사의 운영은 흑자로 돌아섰습니다.
귀사는 어떻습니까?
이제 인터넷 마케팅도 전문가에게 맡겨보시는 것은..^^
===============================================
최용석 이사 약력
(주)밀리언커뮤니케이션 마케팅 총괄이사
인터넷 마케팅 칼럼리스트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석사과정 (광고홍보전공)
중소기업진흥공단 중소기업연수원 객원교수 (인터넷마케팅)
중소기업진흥공단 해외마케팅 평가위원
한국무역협회 인터넷마케팅 초빙강사
한국홈네트워크산업협회 해외마케팅 초빙강사
대한상공회의소 객원 심사위원
국내 최초 GAP(Google Advertising Professional) 공인전문가
삼성경제연구소 물류유통포럼 부시샵
영진전문대학교 인터넷마케팅 초빙강사
'소호·온라인 > 쇼핑몰 운영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8월 3주 여성의류 쇼핑몰 순위. (0) | 2007.08.27 |
---|---|
매출이 떨어진다면 웹사이트 UI를 분석하라. (0) | 2007.08.24 |
긴긴 8월 (0) | 2007.08.24 |
쇼핑몰을 그만둔 사람의 쇼핑몰 창업일기 (4) (0) | 2007.08.24 |
[스크랩] 아이스크림 ㅋㅋㅋㅋ (0) | 2007.08.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