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마켓 성공창업의 5단계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오픈마켓 시장
오픈마켓이란 소비자와 소비자간(C2C)의 직거래를 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e마켓 플레이스입니다. 오픈마켓 사이트는 소비자(판매자)간 판매가 원활히 될 수 있도록 중개 역할을 하고 수수료와 각종 부가 서비스로 수익을 얻어가게 됩니다. 국내 최초로 옥션(Auction.co.kr)이 오픈마켓 시장을 개척했으며 온켓과 같은 많은 업체가 생겨났으나 옥션의 벽을 넘지 못해 좋은 결과를 내지 못했습니다. 이후 G마켓이라는 오픈마켓의 새로운 강자가 나타나면서 옥션의 자리를 위협할 정도로 성장했습니다. 전자상거래에서 차지하는 쇼핑몰의 비중이 줄어드는 대신 오픈마켓 시장은 큰 폭으로 성장해 가고 있습니다. 인터넷파크, 동대문닷컴, Gse스토어 등이 오픈마켓을 접목시켰으며 최근에는 CJ홈쇼핑몰에서 운영하는 엠플까지 가세해 앞으로의 오픈마켓 쟁탈전은 매우 치열할 것으로 보입니다.
오픈마켓과 쇼핑몰 창업의 비교
초기 인터넷 판매자가 가장 선호하는 방식이 오픈마켓입니다. 그 이유는 가입 즉시 판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진입이 용이합니다. 쇼핑몰 제작비용과 같은 별도의 창업비용이 들지 않는다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오픈마켓 창업은 쇼핑몰 제작비용 등에 들어가는 비용을 상품 구매비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분 |
오픈마켓 |
쇼핑몰 |
창업비용 |
없음 ( 상품 판매시 수수료 ) |
최소 50 ~ 200만원정도 (소자본 기준) |
신고절차와 비용 |
* 본격적인 판매 시 신고 * 사업자등록과 통신판매업 신고 ( 사업자회원 등록시, 간이과세자의 경우 통신판매업은 신고의 의무가 없음 ) |
사업자등록 신고 (세무서) 통신판매업신고(지역경제과) - 면허세 : 45,000원 부가통신사업 신고(체신청) - 면허세 : 45,000원 |
결제시스템 도입 |
별도 비용 없음 |
개별적으로 PG사와 계약 (20만원~30만원) |
배송비용 |
구매자 부담이 많음(착불) |
판매자 부담이 많음(선불) |
판매 이윤 |
마진이 적음 |
마진이 높음 |
홍보(노출) |
부가서비스를 이용(옥션) 전시권 사용(G마켓) |
개별적인 광고의 부담이 큼 - 오버추어 광고 - 키워드 광고 |
상품군 |
소량품목 대량 판매에 유리 |
다품목 유리 |
사업유형 |
오픈마켓 사이트에 의존형 방식 |
독립형 방식 |
브랜드구축 |
약함 |
강함 |
기타 특징 |
쇼핑몰 제작비가 들어가지 않으므로 상품사입비용으로 충당할 수 있음 |
초보 판매자의 경우 마케팅 부담이 매우 큼 |
오픈마켓를 위한 신고 절차 | |
1단계 |
통신판매업 신고 (구청 지역 경제과 방문) 면허세 : 45,000원 소요 (간이 과세자는 신고의 의무가 없으나 지역마다 간이 과세자의 허가 규정이 다소 다를 수 있습니다. ) * 도장과 신분증 지참 |
2단계 |
세무서 신고 (통신판매업 신고증이 나오면 ...) 1. 사업자등록 신청서 ( 세무서에 비치 ) 2. 주민등록등본 1부 ( 집을 사업장소재지로 할 경우에만 필요 ) 3. 임차한 경우 : 임대차계약서, 사업장도면 (집에서 할 경우 필요 없음) 4. 통신판매 신고증 ( 인터넷 판매일 경우 ) 5. 별첨3 해당일 경우 작성 제출 (신청서 서식에 포함) 6. 신분증 ※ 사업자등록신고는 개업 후 20일내에 신고를 해야 합니다. |
3단계 |
구청 지역경제과에 사업자등록증 사본을 30일 이내에 FAX로 제출 |
4단계 |
오픈마켓 판매 사이트에 사업자등록증 사본 제출 G마켓 : 사업자이딜러 가입 후 2주 이내에 제출 옥션 : 사업자회원 가입 후 10일 이내에 제출 |
1단계 : 오픈마켓 판매 신고절차
G마켓 판매회원의 방식은 사업자등록증 없이 판매가 가능한 개인이딜러와 사업자등록증을 보유하고 사업을 하는 사업자이딜러로 나눠지게 되며 옥션은 사업자등록증 없이 판매하는 개인회원과 사업자회원으로 나눠집니다. 개인적인 목적으로 물건 판매를 경우 개인이딜러(개인회원)으로 가입하면 됩니다. 개인이딜러(개인회원)으로 활동하면서 오픈마켓 본격적인 판매를 목적으로 할 경우 사업자등록 신고를 하시고 사업자이딜러(사업자회원)로 변경하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초기에는 사업자 등록과 통신판매업 신고를 하지 않고도 가능하나 꾸준한 판매를 목적으로 할 경우 꼭 사업자등록 신고와 통신판매업 신고를 해야합니다.
오픈마켓 판매 절차 | |
1단계 |
최초 개인회원으로 판매 |
2단계 |
본격 판매시 사업자회원(이딜러)으로 전환 |
3단계 |
사업자회원(이딜러)로 전환시 필요한 서류 제출 1. 사업자 등록증 2. 통신판매업 신고증 ( 간이 과세자는 면제 혜택 ) |
※ 사업자 등록과 통신판매 신고
최종소비자를 대상으로 연간 매출액이 4,800만원 미만이라면 간이과세자로 신고하는 것이 좋은데 처음에는 얼마의 매출을 할지 예상이 힘든 경우 간이과세자로 신청합니다. 하지만 4,800만원 이상 매출이 되거나 세금계산서를 거래해야 할 경우, 도매업을 할 경우에는 처음부터 일반과세자로 신청해야 합니다..( 간이과세자 등록은 광업, 부동산업, 제조업, 도매업 등은 제외됩니다. )
※ 간이 과세자와 일반과세자의 세금 비교
구분 |
간이 과세자 |
일반과세자 |
적용 |
연간 매출액이 4,800만원 미만인 사업장으로 연간 매출액이 4,800만원을 넘어설 경우 자동으로 일반과세자로 전환됩니다. |
연간 매출액이 4,800만원 이상의 사업장 |
부가세 과세 기간 |
제1기(1.1일~6.30일) 7월1일 ~ 7월 25일까지 신고납부 제2기(7.1일~12.31일) 1월1일 ~ 1월 25일까지 신고납부 ( 간이과세자는 예정신고가 없어졌음 )
|
제1기(1~3월분) 예정신고 4월1일 ~ 4월 25일까지 신고납부 제1기(4~6월분) 확정신고 7월 1일~7월 25일까지 신고납부 제2기(7~9월분) 예정신고 10월 1일~10월 25일까지 신고납부 제2기(10~12월분) 확정신고 1월 1일~1월 25일까지 신고납부 ( 예정납부를 두어 1년에 4차례 부가세를 납부해야 하며 납세자의 세금부담을 분산시키고 세수의 경기조절을 하기 위함입니다. 예정신고에서 빠진 과세자료도 확정신고에서는 빠짐없이 신고해야 합니다. ) |
납부세액 계산방법 (부가세) |
가. 간이과세자의 부가가치세 = {매출액(공급대가)×업종별부가가치율(10%~40%)×10%} ※ 쇼핑몰의 부가가치율은 20%입니다. 예) 1,000만원×0.2×0.1 = 20만원
[ 공제세액 ] 나. 세금계산서등 매입에 따른 공제액 = 세금계산서 등 매입세액 × 업종별부가가치율 예) 50만원 × 0.2 = 10만원 다. 카드매출에 따른 세액공제 = 신용카드등에 의한 매출금액 × 2% 예) 500만원 × 0.02 = 10만원 내야할 부가세 = 가 - 나 - 다 |
일반 과세자는 총 공급가액의 10%를 부가세로 냅니다. 내야할 부가세 = 매출세액 - 매입세액 - 공제세액 + 가산세
매출세액 = (총공급액[부가세포함] ÷ 1.1) × 10% 매입세액 = (총매입액[부가세포함] ÷ 1.1) ×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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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제대상 |
간이과세자는 1기,2기 과세기간(6개월) 동안 공급대가(매출액)가 1,200만원 미만이 된다면 부가가치세가 면제됩니다. 하지만 부가세 신고는 필히 해야합니다. |
* 면제대상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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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
1. 간이과세자는 매출보다 매입이 많아 환급 대상이라 하더라도 환급을 받지 못합니다. 2. 간이과세자는 기장의 의무가 면제됩니다. 3. 간이과세자는 매입 세금계산서를 발행 받을 수는 있어도 매출 세금계산서를 발행 할 수는 없습니다. ( 영수증을 발행합니다. ) |
1. 간이장부(기장) 작성의 의무가 있습니다. 2. 5만원 이상 구입 할 경우 간이영수증을 받지 마시고 법적 증빙이 가능한 세금계산서 발행 또는 카드결제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영수증대체시 미적격증빙 가산세로 2%의 가산세를 받습니다. ) 3. 세금계산서 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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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단계 오픈마켓 분석하기
1. 판매시스템 분석하기
옥션의 판매 시스템을 모두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충분히 숙지해합니다. 옥션 초보자들도 쉽게 판매를 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등록 및 판매에 대한 상세한 설명, 옥션창업교육, 세금상담 등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가 많이 있습니다. 모두 마스터해서 오픈마켓(옥션) 전문가가 되셔야 합니다. 판매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각종 부가서비스, 옥션스토어 등에 대한 지식도 활용할 수 있을 정도로 쌓아 두셔야 합니다.
구분 |
옥션 |
G마켓 | |
도메인주소 |
www.auction.co.kr |
www.gmarket.co.kr | |
가입분류 |
개인 |
개인회원 |
개인이딜러 |
사업자 |
사업자회원 (사업자 등록증 제출) |
사업자이딜러 ( 사업자등록증 제출 ) | |
등록수수료 |
300원 |
무료 | |
부가서비스 (선택사항) |
공동경매 전용 리스트 : 5,000원 가격비교사이트 등록 : 무료 즉시구매 : 100원 포토 포커스 : 20,000원 프리미엄 : 2,000원 (최상단) 선물코너 : 2,000원 명품코너 : 2,000원 패션브랜드 : 무료 시선집중 : 1,000원 물품굵게 표시 : 1,000원 경매기간 10일 선택 : 500원 마감연장 무료 : 무료 유찰시 재입찰 : 무료 |
프리미엄 전시권 2일권 : 1,000캐쉬 일주일권 : 3,000캐쉬 2주전시권 : 5,000캐쉬 한달전시권 : 8,000캐쉬
※ 이외에 각종 유료 배너 아이템이 있습니다. GSM>광고촉진>배너광고판 구매 클릭 | |
낙찰수수료 |
물품 카테고리별로 5% ~ 12% 차등 적용 (예외 있음) |
물품 카테고리별로 6% ~ 12% 차등적용 ( 자동차 : 0% ) | |
카드수수료 |
* 없음 * 무이자 카드할부 수수료 - 3개월 : 결제액의 -> 2.8% - 6개월 : 결제액의 -> 4.8% |
없음 | |
가격책정 |
경매 + 고정가 방식 |
고정가 방식 | |
배송 |
* 물류포탈 (주)굿스플스에 제휴 * 1Box 당 3,000원 |
* 한진택배와 아주택배 제휴 * 2,000원 ~ 2,500원 선 * 정산시 자동 차감 | |
상품등록 |
* 웹에서 직접 등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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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SM 판매 전용 프로그램 이용 * GSM 매월1회 휴대폰 인증 | |
스토어 특징 (오픈마켓내의 나만의 샵 기능) |
* 사업자를 위한 옥션스토어 제공 - 스토어 종류 (홍보 노출의 차이) 1) 일반스토어 : 월 13,500원(1개월무료) 2) 우대스토어 : 월 49,500원(1개월무료) 3) 프리미엄 스토어 : 월 198,000원 - 고정가 판매방식 - 구매에게 메일 발송 가능 - 추천 상품 홍보 기능 - 사업자등록 회원만 이용 가능 |
* 미니샵 제공 - 무료 제공 - 판촉 촉진 활동 - 광고 메일 발송 가능 (단골 고객 관리) - 할인 쿠폰 발급 - 누구나 이용 가능 |
1) 판매자 Help 메뉴얼을 숙지하자
2) 판매자커뮤니티의 글을 모두 읽어보자
3) 등록 및 부가서비스, 옥션스토어에 대해서 파악하자
[ 옥션, 초보판매자를 위한 플래쉬 동영상 가이드 ]
http://www.auction.co.kr/education/audiotour/sell.html
물품 등록에서 배송, 판매종료까지 플래쉬 동영상으로 구성 ...
[ 옥션 판매자 교육센타 ]
http://www.auction.co.kr/ecenter/
- 게시판 강좌, 무/유료 각종 성공강좌를 제공... 빠짐없이 읽어보자.
[ 옥션 판매자 커뮤니티 ]
http://www.auction.co.kr/success/
2. 파워셀러 분석하기
파워셀러는 옥션에서 판매를 많이 한 판매자를 대상으로 혜택을 주는 서비스입니다. 시장을 리드하는 파워셀러 벤치마킹은 왕초보자가 빠르게 배우고 성장하는 방법 중에 휼륭한 학습방식입니다. 그렇다고 그들과 경쟁하라 뜻은 아닙니다.
1) 상품은 어떤 종류를 판매하는가?
2) 상품의 판매수량과 종류수는 몇개인가?
3) 상품의 가격대와 책정방법은 어떠한가?
4) 신뢰도와 고객관리는 어떻게 하는가?
5) 상품설명과 이미지의 퀄리티는 어떠한가?
이미 파워셀러의 판매방식은 많이 공개되었습니다. 교육센타 게시판에도 많이 게시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스스로 분석을 통해서 학습하는 것이 판매와 마케팅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이런 분석능력은 인터넷 판매를 하면서 지속적으로 요구되는 기술입니다.
자신이 판매하는 방식과 파워셀러의 방식을 직접적으로 비교해 보십시오. 상품의 질, 가격대, 상품 설명, 부가서비스 활용도를 파악해 보시고 판매량을 비교해 보십시오. 파워셀러와 초보셀러는 작은 부분에서 차이가 매출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벤치마킹 대상의 파워셀러는 지속적으로 추적해 나가십시오.(한달 이상 ...) 이런 벤치마킹은 매우 유용한 분석법입니다. 대상이 된 파워셀러의 판매 방식과 매출을 가늠하므로 해서 판매방식을 꾀뚤을 수 있고 자신이 파워셀러가 되었을 경우 매출액을 나름대로 예상할 수 있기 때문에 목표를 설정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3. 아이템 분석하기
오픈마켓에서 어떤 상품이 많이 판매되는지 분석하는 것도 중요한 일입니다. 시장에는 흐름이 있습니다. 예전에는 잘 판매되던 상품이 유행이 지나 판매가 부진한 경우도 매우 흔하며 반대로 새로운 유행되는 상품도 빠르게 등록되기도 합니다. 계절이나 날씨 등의 영향을 타는 상품들도 많이 있습니다. 인기있는 상품들에 대한 분석은 오픈마켓의 흐름과 상품특성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옥션에서는 “옥션베스트100 ”이라는 코너를 통해서 옥션에서 최고로 잘 팔리는 상품들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각 카테고리 별로 베스트상품들이 우선 진열되어있고 G마켓은 상단메뉴의 “베스트셀러”를 클릭하면 G마켓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상품 50개가 진열되어 있습니다. 선정된 상품의 종류와 판매수량, 상품설명, 이미지 사용법 등을 꼼꼼히 살펴보십시오.
3단계: 아이템 선정하기
오픈마켓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판매아이템입니다. 창업 초기에 아이템선정에 골머리를 앓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품의 질도 좋아야 하고 가격경쟁력이 있어야 하는 것은 누구나 잘 알는 이야기입니다. 파워셀러는 상품의 가치를 누구보다 정확하고 빠르게 알아차리지만 판매에 경험이 부족한 초보판매자는 아이템 선정 능력은 많이 떨어지는 것도 사실입니다. 설령 아이템을 잘못 선정되어 판매가 부진할지라도 재고처리에 발빠르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건을 판매하다보면 재고가 안 남을 수가 없습니다.
판매자에 따라서 전문 상품을 다루는 경우도 있지만 많은 파워셀러들은 고객이 원하는 가치있는 상품을 찾아 다른 판매자들보다 빠르게 올리고 판매처리하는데 능숙합니다. 오픈마켓의 장점은 별 부담없이 상품군 변경이 가능하기 때문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아이템선정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지금 현재 보유하고 있는 아이템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좋은 아이템을 보는 안목과 도매루트를 구축하는 일입니다.
아이템 선정이 어려운 이유는 상품의 질이 좋은 것만으로는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도매상에서 상품을 가져오는 가격도 좋아야 하면서 다른 판매자보다 먼저 상품을 판매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반품이 많거나 AS 등 사후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아이템은 신중해야 합니다.
※ 좋은 아이템의 4대 요소
① 상품가치 |
② 가격경쟁력 |
③ 차별성 |
④ 타이밍 |
창업 초기에는 도매루트가 많지 않기 때문에 위와 같은 4가지 요소를 가진 좋은 아이템을 가지고 판매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또한 판매하기 좋은 아이템을 선정했다 하더라도 재고의 부담으로 소량구매하기 때문에 대량으로 구입해서 판매하는 다른 판매자들을 가격경쟁력에서 이길 수가 없습니다.
① 상품의 가치
판매자는 잘 판매될 것라고 생각하여 막상 판매해 보면 반응이 좋지 않아 실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품의 가치는 판매자가 바라보는 시점이 아닌 철저히 고객이 바라보는 시점에서 상품가치를 평가해야 합니다. 그런 이유로 유능한 판매자는 미리 샘플을 주변에 나눠져서 반응을 살피고 판매 전략을 짜기도 합니다. 또한 가격도 상품의 가치에 영향을 줍니다. 상품이 질이 좋아도 가격이 터무니없이 높다면 고객이 보는 상품의 가치는 낮아지는 것이고 상품의 질이 떨어져도 가격이 낮다면 상품의 가치는 높아지는 것입니다. 유행과 흐름도 상품의 가치에 영향을 미치므로 취급 상품군에 대한 식견을 높여야 할 것입니다.
② 가격 경쟁력
좋은 아이템을 선정했더라도 좋은 가격에 가져 올 수 있을까?
베스트판매를 하는 판매자들은 대량도매를 통해 구매하여 판매를 하기 때문에게 가격경쟁에서 절대 이길 수가 없습니다. 의류 같은 경우 100개 단위는 기본이고 1,000개 이상 판매되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이렇게 대량으로 도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오픈마켓 등에서 경쟁력이 있는 것입니다. 도매업자들은 도매수량에 따라서 도매단가를 다르게 매깁니다. 경험이 부족한 초기창업자는 대량도매는 많은 부담을 가질 수 밖에 없기 때문에 파워셀러와 같은 대량판매업자들과 경쟁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차라리 대량판매업자들과 아이템이 중복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③ 차별성
파는 사람이 많을수록 내려가는 오픈마켓의 특징상 좋은 아이템은 많은 판매자들이 경쟁적으로 뛰어들게 되어 있습니다. 이런 종류의 아이템은 마진율이 적기 때문에 대량판매 또는 초저가 매입이 아니고서는 창업초보자로서는 많은 판매를 체험할 수는 있으나 수익을 가져가기는 힘듭니다. 판매자는 적고 상품을 찾는 고객이 많은 아이템을 찾는다면 판매량과 마진율이 좋아서 수익이 좋을 것입니다. 하지만 도매루트가 많지 않은 창업초보자가 이런 아이템을 찾기 위해서는 부단한 도매루트 개척작업이 필요합니다.
④ 타이밍
좋은 아이템에도 시기가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아이템도 판매 시기를 놓친다면 상품의 판매가치는 떨어질 것입니다. 신상품이나 유행을 타는 상품은 타이밍이 매우 중요합니다. 의류와 같이 계절을 타거나 유행을 타는 상품은 시간과의 싸움입니다. 신상품을 경쟁판매자보다 더 빠르게 내 놓을 수 있는 준비가 되어있지 않다면 항상 2인자밖에 될 수 없습니다. 상품 사입에서 이미지준비, 물품등록, 배송준비 등 모든 단계를 빠르고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시스템화해야 해야 합니다.
위와 같은 특성을 가지고 있는 좋은 아이템들은 시야가 좁은 창업 초보자들의 눈에는 잘 뛰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창업초기에는 아이템 발굴과 도매루트 개척에 많은 신경을 써야 합니다.
좋은 아이템을 발굴하는 법
1) 판매자가 자신있는 분야를 선택
지식을 가지고 있는 아이템이라면 상품설명과 마케팅, 고객관리에 유리합니다. 또한 직접 생산할 수 있다면 차별화되고 가격경쟁력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2) 주위에 도매업자, 생산업자 등을 파악해 보자.
인맥이나 가까운 생산업자 등을 찾아보자. 소량구매, 도매가격 등을 협상하는데 좋은 조건을 줄 수도 있습니다.
3) 도매업자 리스트를 구축하자.
오픈마켓 창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한 도매루트를 확보하는 것입니다. 도매상들과 친해져서 좋은 아이템 정보를 교류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인터넷에서 찾은 도매상이라 하더라도 직접 방문해서 명함도 주고 친숙해져야 합니다. 이렇게 만나다 보면 연결을 통해서 더 좋은 아이템 도매루트를 알아내기도 합니다.
4) 공동도매를 활용하자.
상품을 사입하는데 도매업자만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때로는 경쟁 판매자들도 서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파워셀러들은 대량으로 매입해서 싸게 판매합니다. 이런 대량 판매자들과 가격 경쟁을 위해서 소량판매자들간 공동도매를 통해서 도매단가를 낮추거나 공동생산 의뢰를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공동도매 카페나 웹사이트 등도 있습니다.
5) 신문, 인터넷, 잡지 등을 스크랩하자
좋은 아이템을 발굴하기 위해서 언론매체에 나온 자료들을 통해 고객의 니즈와 흐름을 파악하고 스크랩해 해 두는 습관을 가지십시오.
3단계 : 계획과 목표 세우기
사업을 잘하는 사람은 일을 진행하기 전에 미리 철저한 계획을 세우는데 익숙합니다. 계획을 잘 세워도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치게 되는데 계획없이 창업한다는 것은 망하고자 하는 것과 같습니다. 계획이 없는 창업진행은 비싼 수업료를 내고 아무런 결과물도 없이 포기하는 최악의 상황을 만들 수 있습니다.
분석작업과 아이템 선정을 마쳤다면 판매를 진행할 앞으로의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단계별 사항에 대해서 세부적인 계획을 세우십시오.
- 도매루트 개척방안과 관리
- 상품 사입종류와 자금투여
- 주간 및 월간 목표 판매액
- 배송과 고객서비스 원칙
- 재고처리 방안
4단계: 판매촉진 시키기
옥션의 경우 1,600만명의 회원이 이용하는 매우 복잡하면서도 정교한 시스템에 의해 움직이는 대규모 사이버 장터입니다. 이런 혼잡한 장터에서 생초보 창업자가 자리를 잡고 고객에게 물건을 판다는 것은 쉬운 일이 절대 아닙니다. 파워셀러들은 많은 판매경험을 토대로 아이템선정에서 상품등록, 가격책정, 판매촉진까지 모든 것을 능숙하고 빠르게 처리합니다.
보통 초보사업자를 교육을 통해 결실이 얻어지기는 1년~2년정도가 걸립니다. 오픈마켓도 1년 이상 판매해봐야 돌아가지는 시스템을 이해하게 됩니다. 하지만 쇼핑몰 창업자중에서 6개월안에 80%가 망한다는 조사도 있듯이 대부분의 판매자는 그렇게 오래 버티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결국은 오픈마켓의 성공이란 판매자가 얼마나 빨리 오픈마켓 판매방식에 익숙해 지는가에 달려있습니다.
1) 빠르게 판매시스템 적응하기
좋은 도매루트와 아이템 선정, 판매노하우 습득 등은 많은 경험을 토대로 익힐 수 있습니다. 경험이 보약이란 말이 있듯이 창업초기에는 마진을 적게 잡고 판매가 잘되는 상품판매를 통해서 많은 경험을 쌓는 방법은 빠르게 판매시스템을 적응하고 구축하는 유용한 방법입니다. 판매가 많으면 상품사입, 물품등록, 상품이미지, 배송과 고객관리 등 단계별 노하우가 빠르게 축적되고 시스템화시켜서 경쟁력있는 판매자로 거듭날 수 있습니다.
2) 노출서비스의 극대화
쇼핑몰의 경우 홍보를 위해서 오버추어나 키워드 광고를 유료로 진행를 진행해야 방문객이 방문하여 판매가 이루어집니다. 오픈마켓은 상품의 노출이 생명입니다. 키워드나 제목을 잘 넣는 것도 중요하지만 프로판매자에게 유료로 제공되는 노출서비스의 활용은 기본입니다. 쇼핑몰의 운영자가 유료로 광고해서 물건을 판매하듯이 오픈마켓 판매자들은 노출서비스를 통해서 판매량을 극대화시켜야 할 것입니다.
3) 옥션스토어와 미니샵을 적극활용하자.
오픈마켓속의 몰인몰 개념이라고 할까요? 별도의 쇼핑몰 운영계획이 없는 판매자에게는 오픈마켓 판매를 브랜드화 할 수도 있으며 단골고객 만들기, 고객관리 등에 유용합니다. 옥션스토어은 월이용료가 있는 대신 노출 등에 대한 혜택이 있으며 G마켓의 미니샵은 무료이며 별도의 노출서비스가 없는 대신에 미니샵 전시권을 통해 유료 노출광고를 할 수 있습니다. 쇼핑몰 없이 오픈마켓만으로 창업을 할 경우 옥션스토어나 미니샵을 적극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G마켓의 미니샵은 주방문자수는 180만명, 옥션스토어는 113만명에 이릅니다. 이런 몰인몰 서비스는 오픈마켓 시장의 단점을 보완한 방식으로 블로그형태와 결합되어 발전해 나가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4) 판매루트 다양화
오픈마켓 창업 초기에는 G마켓, 옥션 등 대형 오픈마켓 사이트를 이용하여 기틀을 다지는 것이 좋습니다. 상품종류와 마케팅 전략에 따라 공동구매나 타 쇼핑몰에 입점하는 방법도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마진율이 좋고 고정고객 확보가 좋은 쇼핑몰을 자체 운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픈마켓은 끊이없이 변화하는 살아 움직이는 시장입니다. 지속적인 성공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상품의 생명주기도 짧고 마진율도 적으며 경쟁도 치열하기 때문에 오픈마켓을 토대로 고객확보와 기반마련을 통해 자체 쇼핑몰 운영하는 것을 목표로 삼아야 할 것입니다.
대표적인 오픈마켓 사이트 |
인터넷 주소 |
옥션 |
http://www.auction.co.kr |
G마켓 |
http://www.gmarket.co.kr |
인터파크 |
http://www.interpark.com |
Gse스토어 |
http://www.gsestore.co.kr |
엠플 |
http://www.mple.com |
동대문닷컴 |
http://www.ddm.com |
5) 상품이미지의 중요성
인터넷 판매는 직접 만져보거나 이용해 보지 않고 물건을 주문하기 때문에 고객은 눈으로 확인 가능한 이미지를 구매에 중요한 요소로 봅니다. 파워셀러와 초보판매자가 많이 차이가 나는 부분 중에 하나입니다. 의류 쇼핑몰과 같이 상품이 많은 경우 미니 스튜디오 등을 설치하고 직접 촬영하는 것이 운영비용을 줄 일 수 있습니다. 오픈마켓은 품종이 다양하지 않으면서 대량으로 판매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전문업체에 의뢰하는 것이 좀 더 능률적일 수 있습니다. 사진촬영과 포토샵 기술이 부족한 판매자가 이런 작업을 할 경우 퀄리티도 많이 떨어질 뿐 아니라 시간도 많이 소비하여 이만저만한 낭비가 아닐 수 없습니다.
5단계 : 분석하고 수정하기
창업성공의 비결은 분석과 수정의 연속작업입니다. 창업초기에 잘될 수도 있고 안될 수도 있습니다. 솔직히 말씀드려서 처음부터 잘 될 확률은 높지 않습니다. 제 말뜻을 오해하실 수 있지만 마케팅을 오래해 본 사람들은 잘 압니다. 예를 들어 어린 시절에 자전거를 처음 배울 때를 떠올려 보십시오. 처음부터 자전거를 잘 타셨습니까? 중심을 잡지 못해 이리저리 삐뚤삐뚤 움직이다가 넘어지기를 수십 차례 겪고 나서야 핸들을 요리조리 의식적으로 움직이면서 조금씩 중심을 잡아나갑니다. 나중에는 무의식적으로 중심을 잡습니다. 인터넷 판매도 마찬가지입니다. 처음에는 생각처럼 잘 안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과정을 스스로 의식적으로 해결해 나가면서 자리를 잡아가게 됩니다. 이런 과정을 버티지 못하는 사람을 결국 포기하게 됩니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굳은 각오와 철저한 프로정신만이 창업을 성공으로 이끌 것입니다. 생각보다 판매량이 늘지 않는다고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원인을 분석하고 새로운 대안을 도출해 내고 다시 실행하고 다시 분석하는 작업의 연속을 통해서 성공이란 결과물을 얻어낼 수 있습니다.
※ 오픈마켓, 빠르게 성공하는 핵심요소들
오픈마켓 창업자가 빠르게 성공에 이르는 길을 정리해 보자면 성공창업을 위한 핵심을 이해하고 핵심에 집중해야합니다. 뛰어난 마켓터는 핵심을 파악하는데 그리 오래 걸리지 않습니다.
1) 파워셀러를 철저하게 벤치마킹해라. ( Model )
2) 초기부터 판매량을 늘려서 경험을 쌓아라.
3) 도매루트를 개척하고 도매유통시스템을 파악하라.
4) 단계별로 경쟁력 있는 최상의 시스템을 만들어라. ( 상품등록, 사진촬영, 배송, 고객관리 등 )
5) 역량을 발전시키라. (분석하고 수정실행할 수 있는 능력 )
※ 참고 사이트 다이렉트 링크
[ G마켓 ]
G마켓 사진촬영 서비스 ( 샘플과 이용가격 표기)
http://www.gmarket.co.kr/challenge/neo_sangsul/html_sangsul/plan_display_16312.asp?sid=16312&stat=S3&subkind
G마켓 추천 판매촉진 광고 프로모션
http://www.gmarket.co.kr/challenge/neo_event/e_dealer_popup.asp
G마켓 낙찰 수수료
http://www.gmarket.co.kr/challenge/neo_bbs/faq_list.asp?searchKind=K9&searchText=수수료&view_no=1869
G마켓 추천 판매촉진 광고 프로모션
http://www.gmarket.co.kr/challenge/neo_event/e_dealer_popup.asp
[ 옥션 ]
옥션 수수료 계산기
http://www.auction.co.kr/sell/calculator/calc.asp
옥션 수수료 자세히 보기
http://www.auction.co.kr/sell/win/fee_detail.html
세금관련 FAQ
http://www.auction.co.kr/help/guide/faqbody_codeList.asp?searchCode=A08&Fcode=A08&ReceiveMCode=&intPageNum=1
옥션 세금 전문가 상담
http://www.auction.co.kr/help/guide/helpbody_content.asp?HCode=40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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