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창업을 준비하며/중국무역·사업 경험기

중국 보따리 무역이란? 총정리 (4) 가능성

주님의 착한 종 2007. 7. 10. 14:51

객관적인 측면에서 본 보따리 무역의 가능성

첫째, 헝그리 정신과 개척정신이 필요하다.
보따리 무역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인적자원이다.

다시 말하면 보따리 무역은 개인이 모든 부분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창업자는 다른 업종보다도 어려움에 굴하지 않는 투자와 개척정신이

필요하다.

국내 경기 침체 이후 우리나라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새롭게 출발 하고자

하는 정신으로 무장되어 있고 또한 허영이나 외형보다는 실속을 중요시

여기는 풍토가 뿌려지고 있다.

그리고 한국인은 그 어느 나라 국민들보다 개척정신이 강하며 이러한

정신은 보따리 무역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둘째, 세계시장에서 한국상품의 경쟁력이 있다.
최근 국산품의 국제경쟁력 약화로 인한 수출부진이라는 말을 많이 듣는다.

하지만 이러한 것은 한국상품 전체의 일반적인 평가일 뿐이다.

아직까지 우리나라 상품이 국제경쟁력을 갖춘 상품은 현재에도 상당히

많다. 특히 대규모 시장보다 틈새시장에서는 더욱 그러하다.

셋째, 중국 보따리 무역의 장래성이 가장 밝은 이유는
우선 중국은 거리상으로 가까울 뿐만 아니라 보따리 무역업자들이 가장

보편적으로 이용하는 선편이 많으며 운송비(여객운임)가 저렴하다.

그리고 중국에서의 체제비가 상대적으로 저렴하기 때문에 영업비용이

적어도 된다는 장점이 있다.

그 외에도 시장규모만 보아도 중국은 상당히 매력적이다.

중국의 13억 이상의 인구를 가진 사실은 너무나 잘 알고 있는 사실이라

강조하지 않겠다. 그보다도 현재 중국에는 지역간이나 소득 계층간의

격차가 심하다는 점에 주의를 기울이고 싶다.

즉 수요자의 계층이 다양하다는 것은 상품의 차별화가 가능하고 많은

틈새시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소규모 보따리 무역의 가능성도 높아진다.

그리고 중국 소비자에게는 아직까지 우리나라 상품이 좋은 제품으로

취급되고 있는 소비자심리가 작용하고 있다.

물론 도시의 고소득층에 있어서는 서양이나 일본 상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다고 할 수 있지만 가장 넓은 수요층을 형성하고 있는 중산층에서는

일반적으로 인기가 높다고 할 수 있다.

중국인을 상대로 외국상품 ! 선호도 조사에 의하면 우리나라 상품은

미국, 일본에 이어 3위를 차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