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마케팅은 온라인 마케팅의 한 분야라고 보면 된다.
온라인이란 오프라인을 제외한 유,무선 통신을 모두 망라한 것이기 때문에
인터넷 마케팅은 온라인 마케팅의 한 부분이라고 이해하면 쉬울 것이다.
인터넷 마케팅의 중요성은 거듭 강조하지 않아도 많은 사람들이 그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다는 것만 봐도 얼마나 중요한 마케팅 수단인지 가늠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마케팅은 굳이 쇼핑몰이 아니더라도 기업이나 영업활동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고 봐야 한다.
예전에는 창업을 하면 투자자를 모으기 위해 신문지면을 많이 활용하던 때도 있었지만 요즘은 그 흐름이 인터넷이라는 사이버 공간으로 서서히 옮겨지면서 인터넷에 취약한 많은 홍보담당자나 창업자들을 곤혹스럽게 하고 있다.
인터넷 마케팅의 장점이라면 큰 돈을 들이지 않고도 충분한 효과를 올릴 수
있는 매력이 있다는 점이다. 소자본으로 어렵게 중소기업을 꾸려야 하는 많은
창업자들에게는 아주 유용한 수단인 것이다.
홍보 담당자라면 자신의 업무나 아이템에 맞는 유관 사이트의 특징을 파악하고
자신에게 맞는 사이트를 잘 골라 적절히 이용하는 것이 관건이다.
돈 들여 수많은 관련사이트에 홍보용 배너를 띄우는 것은 초보자도 할 수 있다.
적어도 홍보담당자라면 소비자와 함께 호흡하고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카테고리를 형성할 수 있어야 한다.
홍보 담당자가 적은 비용으로 큰 효과를 올리기 위해서는 몇가지 알아야 할
원칙이 있다.
1. 검색기능의 활용
2. 카페 및 블로그의 활용
3. 지식인의 활용
4. 유관 사이트나 카페의 활용
5. 적절한 정보의 제공
6. 오프라인과의 적절한 매치
7. 홈페이지의 활성화
홈페이지나 쇼핑몰, 주 운영카페를 중심으로 모든 것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져야 하며 적절한 정보의 제공으로 각 사이트의 검색에서 쉽게 노출이 이뤄
지도록 해야 한다.
정보를 제공하는 방법으로는
1. 지식인 오픈백과 집필
2. 관련 분야 지식인의 충실한 답변
3. 각 정보의 스크랩 제공
4. 글쓰기 연습
5. 유관 사이트나 카페에서 인정받을 수 있는 활동
이렇게 정보를 적절하게 소비자에게 제공하기 위해서 완벽하게 컴터를 사용할
줄 알아야 하는 것은 아니나 어느정도의 기본은 쌓아야 한다.
1. 한글을 이용한 글쓰기 (띄어쓰기가 엉망인 글은 믿음을 얻지 못한다)
2. 유관사이트나 카페에서 요구하는 글쓰기 조건에 맞추는 요령
3. 각종 사진자료를 편집하거나 올리는 방법
4. 복사하면 따라 오는 소스 없애고 올리는 방법 등
홍보담당자가 꼭 하지 말아야 할 것도 있다.
1. 경쟁업체 비하
2. 불명확한 정보의 제공
3. 납치태그나 팝업창 태그를 통한 스팸글의 게시
4. 다른 사람의 글을 자신의 것으로 위장하기
자신이 올린 사진이 왜 다른 사이트에서 '?'로 뜨는지를 모르는 사람도 의외로
많다.
새로운 서비스가 제공될 때 그 서비스가 어떤 것인지를 빨리 파악하여 자신의
마케팅에 얼마나 효율적으로 적용이 가능한지도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몇 년 전부터 홈페이지에 대한 열풍이 불어 닥쳐 많은 기업이나 창업자들이
홈페이지를 구축했었다. rm렇게 우후죽순으로 만들어 진 많은 홈페이지와
사이트 들이 지금 어떤 상태로 방치되어 있는지를 파악 해 본다면 왜 인터넷
마케팅이 중요하고 홍보담당자의 역할이 중요한지를 알 수 있을 것이다.
자료를 찾다보면 몇 년 전의 자료가 버젓이 최 상단에 자리잡고 있는 홈페이지
도 있다.
자신이 지금 무언가를 하고 있다면 스스로 홍보담당자가 되어 인터넷 마케팅에 대한 올바른 자세를 정립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이다.
자료제공자 : 윤차장
출처 : 네이버 지식iN (집필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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