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호·온라인/성공하는 쇼핑몰 구축하기

쇼필몰을 구축하기 전에 (10) - 컨텐츠 기획 2

주님의 착한 종 2007. 5. 17. 11:23

 

콘텐츠의 가치 – 유용성

 

웹사이트의 콘텐츠는 사용자에게 언제나 신선한 느낌을 주기 위하여

정기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최신의 상태를 유지해야 하며 방문하는

고객들 또는 잠재적인 고객들에게 유용함을 줄 수 있어야 한다.

 

콘텐츠에 따라서는 시간이 가도 변치 않는 것도 있고, 언제 방문하더라도

항상 같은 위치에 있어야 하는 것도 있다.

또한 항상 새로운 내용들로 갱신되어야 하는 것들도 있다.

정기적인 업데이트는 항상 새로운 내용으로 바뀌어야만 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방문한 그 시점에서 시의 적절하지 않은 내용들이 보이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 업데이트의 의미가 된다.

 

예를 들어 '새 소식' 이라고 된 메뉴에 반년 전 글이 마지막 것으로

되어 있다면, 설령 그것이 정말 가장 최근의 새 소식이라고 해도

방문한 사람들의 느낌은 좋지 않다.

그렇다고 억지로 소식 가치가 없는 것을 새 소식이라고 올릴 수도

없는 것이고, 이는 관련 내용이 얼마나 자주 발생할 것인지를 예측

하지 못한 기획상의 실수이다.

 

이를 위해서는 구축 단계에서부터 이런 것을 염두에 두고 기획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과거의 정보는 데이터베이스로 관리하여 검색을 통해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1. 전문성 있는 내용
   다양한 콘텐츠의 제공으로 사용자의 층을 넓히는 것이 중요한

   요인이지만, 궁극적으로 콘텐츠를 통해 성공할 수 있는 요소는

   전문성이다.

   전문성 있는 콘텐츠의 제공으로 기존 사용자들의 충성도를 증진

   시키고 활동성을 촉진시켜야 사이트가 지속될 수 있다.

2. 검색
   사이트의 규모가 작거나, 검색엔진이 필요 없을 정도로 정보 설계가

   체계적으로 되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빠르고 손쉽게 정보를

   찾기를 원하는 사용자의 욕구를 만족시켜 주기 위하여 검색 기능을

   제공한다.

   검색 기능을 제공하기에 앞서 생각해야 하는 것은, 사이트를 이용하는

   사용자가 무척 다양하고 그에 따른 요구 방식도 다양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사이트를 이용할 대상을 분석하여 그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에

   대한 접근 방식을 찾아내고 제공할 검색엔진의 종류를 선택해야 한다.

검색 기능을 제공하는 것과 동시에 사용자에게 검색 결과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해야 하는데

검색결과가 있을 경우에는 사용자가 검색한 결과와 관련문서가 몇 개나

검색되었는지를 알려 주어 개수가 너무 많을 경우에는 사용자가 재검색

여부를 결정할 수 있도록 도와 주어야 한다.

검색 결과가 없을 때에는 없다는 것을 확실히 표현해야 하며 그 이유에

대해서도 설명을 제시하여야 한다.

 

이는 직접 구현하려면 많은 노력을 필요로 하겠으나, 시중의 솔루션을

이용하면 무난하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그러나, 채택한 검색 솔루션이 제대로 결과를 제공하는지도 확인할

필요가 있다.

 

작은 쇼핑몰들에서 검색을 하다 보면, 직접 찾아보았을 때 나타나는

상품들이 검색 결과에서는 나타나지 않는 것을 종종 발견하게 된다.

검색까지 이용하는 정성스러운 고객들이 상품의 존재도 알지 못하고

돌아가게 만들게 되는 것이다.

3. 잘 짜인 메뉴 분류
     조직적이고 논리적인 콘텐츠 구축으로 처음 방문하는 사용자도

원하는 내용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사이트 내에서 사용자들의 정보를 찾아가는 방법은 링크를 이용하여

연속적으로 찾는 방법,

이용자가 검색어를 입력하면 그에 해당하는 일련의 선택 목록을

보여주어 원하는 정보를 찾도록 하는 검색 방법,

그리고 목록을 이용하여 사용자에게 전체적 사이트의 구조를

일괄적으로 제시해 줌으로써 원하는 정보가 있는 곳으로 즉시

이동할 수 있게 하는 사이트 맵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어떤 방법이든 사용자가 처음 사용했을 때 혼란스럽지 않도록

일관성을 가지고 구성되어야 한다.

4. 풍부한 정보
     굳이 다른 사이트를 방문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풍부한 정보를

제공하여 고객이 원하는 내용을 얻을 수 있게 할 필요성은 두말할

필요도 없다.

그러나 이 '풍부함'은 어디까지나 쇼핑몰의 운영에 도움이 되는

범위 내에서의 풍부함이다. 주객이 전도될 이유는 없다.

 

<내용 출처 : 대한상공회의소 IT화 콜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