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호·온라인/성공하는 쇼핑몰 구축하기

쇼핑몰 제작 및 창업 시 주의 사항

주님의 착한 종 2007. 5. 15. 13:33
 

Source : 쇼핑몰정보

글쓴이 : 카르페 디엠

 

                   쇼핑몰 제작 및 창업 시 주의 사항

 

몇년 전만 해도 쇼핑몰을 구축하려면 상당한 비용을 지불해야 했습니다.

패키지 또는 ec호스팅, 입점형쇼핑몰, 분양몰 등의 서비스가 생기기 전이며

이러한 서비스가 있었다 하더라도 경쟁이 치열하지 않았기 때문에 상당한

비용을 요구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쇼핑몰을 운영하려면 어떤 방식으로 해야할지 헷갈릴 정도로

많은 방식들이 있고 같은 방식에서도 회사마다 서비스 내용과 프로그램 기능

들이 다릅니다.

 

현재는 독립형 패키지에서 임대형, 입점형 등 그 이름과 서비스들이 무수히

많이 있습니다.

(쇼핑몰 구축 형태 및 방식에 대해서는 다음에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서비스가 많아지고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가격도 상상 이하로

내려갔고 서비스의 질은 상상 이상으로 좋아졌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쉽게 쇼핑몰을 해보려고 시도합니다.

이는 비용이 적기 때문인데 구축 이후에 실제 매출을 올리고 결실을 맺으려면

상당한 비용과 노력, 잡다한 상식과 노하우, 인터넷 환경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와 지식 등이 필요합니다.

 

실제 쇼핑몰 성공율을 나이스아이 고객들을 대상으로 분석해보면 30~40%

정도 밖에 되지 않습니다.

이 수치도 상당히 높게 잡은 것으로 조사기관에 따라서는 10%미만으로 보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쇼핑몰 운영은 좀더 심사숙고하여 결정해야 합니다.

 

"적은 비용으로 몇달 운영해보다가 안되면 그만 하면 되지

 - 이것도 좋은 경험이야"

 

라고 하면서 쉽게 생각할 수 있지만 지출된 비용과 그 기간 동안 다른 곳에

투자했을 경우 얻을 수 있는 기회를 놓친 기회 손실비용,

"난 안돼."하는 부정적인 영향 등은 새롭게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는

치명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장 확실한 아이템인가?

 

- 인터넷이나 기타 매체를 통해서 인터넷상에 판매가 잘되고 가격선이 고객

들이 쉽게 결정할 만한 가격인지?

 

- 상품수급에서 공급까지 원활하게 이루어지는지? 

 

- 상품에 대한 전문성이나 전문지식이 있어 고객들에게 상품 외에 전문지식을

   팔 수 있는지?

 

- 상품배송이나 반품, 환불 시 불합리성이나 치명적인 단점은 없는지?

 

- 옥션에서 제품별 판매량을 검토 (http://www.auction.co.kr)해 보았는지?

 

- 제로마켓 등에서 하단의 통계조회에서 판매상품에 대한 구매자 정보 및

   일일 판매 수량 등을 확인해 보았는지?

    ( http://www.zeromarket.com/servlet/Stat?func=rtotal_first_list)

  

-검색 사이트에서 해당 경쟁 쇼핑몰들의 검색사이트에 등록된 형태 (키워드

  광고, 배너광고), 랭킹, 해당 사이트의 제품 구성 및 고객서비스 내용 등을

  면밀히 검토했는지?

 

 

내가 직접 운영할 것인가, 위탁할 것인가?

 

- 쇼핑몰은 제품사진 준비, 디자인 작업, 수시로 상품정보변경, 기타 상품에

  관련된 정보 등을 수정하고 등록하기 위해서는  포토샵, html, 프로그램

  언어에 대한 기초지식이나 전문지식이 필요합니다.

  이때 운영자가 직접 해결이 가능한지 외주업체를 통해 외 주처리할 것인지,

  내부에 직원을 채용할 것인지등을 결정해야 합니다.

 

- 대부분 혼자 하는 나홀로 소호몰이므로 내부직원을 채용하여 시작하기란

  비용 부담과 성공이 보장되지 않는 상태에서는 쉽게 채용은 어렵겠지요.

 

- 개인이 아닌 회사도 마찬가지인데 내부 인력 중에 전문지식이 없는 경우도

  나홀로 소호몰과 동일한 입장입니다.

 

한가지 중요한 것은 섯부른 나모웹에디터 사용이나 포토샵 사용만으로 쇼핑몰

을 디자인하고 상품 이미지를 가공하는데 상당한 시간을 소비하지 마세요.

 

쇼핑몰 운영을 준비하는 순간부터 운영자는 더 좋은 상품을 더저렴한 가격에

공급받고 마진을 좋게하고 신규 아이템이나 경쟁사와의 경쟁을 위한 곳에

전념해야 합니다.

 

 

전업으로 할 것인지, 부업으로 할 것인지?

 

- 전업은 말 그대로 모든 수익의 근원을 운영하는 쇼핑몰에 두고 하는 것입니

  다. 처음에는 부업정도로 생각했다가 전업하는 경우도 있고 회사를 그만

  두거나 하던일을 그만 두고 처음부터 전업하는 두가지 사례가 있는데

  실제는 후자가 많은 것 같습니다.

 

- 대부분 위의 두 가지 점검 사항을 생각하지 않고 막연하게 해봐야지 하는

   경우도 있는데 전업이든 부업이든 기본적인 검토사항을 검토 후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 전업이든 부업이든 그리 중요한 건 아니지만 전업의 경우는 많은 생각을

  해봐야 합니다.

 

- 쇼핑몰은 처음 만들기로 생각한 시점부터 해야 할 일이 많은데 직장생활을

  하면서 또는 기존의 일을 하면서 아이템 선정, 프로그램 선정, 디자인, 상품

  등록까지 해놓고 나서 회사를 그만 두고 사업자 등록을 내고 통신판매 신고를

  해도 됩니다.

  즉, 준비할 때는 다른 수익원이 있다면 계속 유지해가면서 준비해도 됩니다.

 

- 이경우 누가 상품을 추천해 주었거나 상품수급이 확실이 정해졌다면 가능

   하겠지만 누군가에게 도움을 받지 못해 상품 수급에서부터 일련의 모든

   일을 혼자해야 한다면 한달 정도의 준비기간을 두고 상품수급 방법, 쇼핑몰

   구축 및 디자인, 상품등록, 사업자등록, 통신판매, 검색사이트 등록 및 홍보

   등을 하세요.

   한달이란 시간 내에도 가능할 수도, 한달 이내에 못할 수도 있습니다.

   

쇼핑몰 오픈이라는 것은 누군가가 내 쇼핑몰에 들어올 수 있도록 최소한

검색 사이트에 등록되어 있는 상태라 볼 수 있으며 등록이후로 한달간은

수익이 많지 않거나 전혀 없을 수도 있습니다.

 

무슨 창업이건 3개월간의 운영비용을 준비하셔야 하는 건 잘 아실 것입니다.

부업이라면 좀더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차근차근 준비하고 오픈해서도 일정

기간 동안 수익이 예상보다 못하더라도 꾸준히 관리하고 질좋은 상품을 판매

한다면 자연히 단골고객까지 생기게 됩니다.

 

하지만 전업일 경우 매출이 적을 경우 경제생활에 상당한 타격이 있을 수 있으

므로 사전에 준비 기간은 기존의 수익원이 있는 상태를 유지하면서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iN (집필자 :  nicei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