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쇼핑몰 - 틈새 아이템 발굴 방법
출처 : 마케팅전략연구소
작성 : 안철륜 실장 MSR staff
성공적인 쇼핑몰을 위한 첫 번째 요소는 아이템 선정이다.
성공확률이 높은 아이템 선정 방법 중에 틈새 아이템을 선정하는
방법이 있다.
틈새아이템을 찾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귀를 열고 눈을 크게 떠라.
틈새아이템을 발견하는 가장 중요한 방법은 세상을 폭넓게 보라는 것이다.
자신이나 타인의 생활 속에서 필요한 것이나 불편한 것, 새롭게 유행을
타는 것, 외국의 동향에 관한 뉴스 등 상당히 다양하게 일상생활 중에서
접하는 것들 가운데서 틈새 아이템을 발견할 수 있다.
틈새 아이템은 남들보다 약간 더 빨리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온라인 쇼핑몰이라고 해서 인터넷상에서만 찾으려 한다면 아이템을
발견하기 매우 어렵다.
2. 트랜드에 주목하고, 확장하라.
트랜드는 유행과 유사하며, 세상이 변해가는 방향 또는 그 가운데 숨어
있는 핵심 요소라 할 수 있다. 이런 트랜드에 의해 영향을 받는 분야는
방대하다. 현재 존재하는 아이템도 이 트랜드를 접목시키면 전혀 새로운
아이템으로 다시 태어나게 된다.
최근의 중심이 되는 트렌드는 주5일제 도입 / 레저, 스포츠 활성화 /
외식 증가 / 건강 관심 증대, 인터넷 동호회증가/ 사교육비 증가
등등이 있다.
3. 좀 더 세분화 하라
화장품 쇼핑몰을 하고자 하였다면 포기하라.
지금 시작하면 수백 개의 쇼핑몰과 경쟁하여야 한다. 이들과 정면으로
도전한다는 것은 매우 어렵다. 또한 현실적으로 버티기 힘든 광고비를
쏟아야 하는 문제에 직면한다.
그래도 화장품 쇼핑몰을 하고 싶다면 어떻게 할까?
좀더 제품 품목을 전문화하고 좁게 접근을 하라.
화장품 > 수입화장품 > 랑콤
의류 > 리바이스 > 청바지
이렇듯 2-3 깊이의 아이템을 잡게 되면 경쟁해야 할 쇼핑몰의 개수가
줄어든다. 여기서의 승부는 해볼 만 하다.
물론 좁게 접근함으로써 목표 매출은 줄 수 있다.
매출 5000만원을 목표로 화장품 쇼핑몰을 한다면, 매우 어렵지만
매출 500만원을 목표로 랑콤 전문점이나 리바이스 청바지전문점을
한다면 좀 더 확률을 높일 수 있다.
또한 전문화된 경쟁력으로 인해 점점 매출은 증가할 것이다.
그때는 안나수이나 크리스찬 디오르 전문점을 하라. 그럼 최초 목표한
매출 5000만원에 좀 더 가까워 질것이다.
소호 쇼핑몰은 큰 분류에서 작은 분류로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작은 분류에서 큰 분류로 접근해야 함을 명심하자.
왜냐하면 소호의 생명인 신뢰성은 전문성에서 나오고, 세분화된 키워드
광고에 의존해야 하기 때문이다.
4. 검색엔진으로 확인하라.
검색엔진에서 조회수를 확인할 수 있는 곳은 일반적으로 키워드샵이라고
광고를 구매하는 곳이다.
이 키워드샵을 잘 분석하면 틈새아이템을 발견할 수 있다.
조회수가 급성장하는 키워드, 조회수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키워드,
키워드 수에 비해 광고수가 매우 적은 키워드, 조회수에 비해 경쟁
사이트가 적은 키워드 등에서 틈새 아이템이 발견된다.
필자가 2002년 말 조사에서 감지된 GPS, 네비게이션 등이 그러했지만,
지금은 경쟁이 심해진 편이다. 물론 이런 틈새키워드는 지속적으로 나타
났다가 사라지고 있다.
5. 아이템보다 고객을 먼저 발견하라
아이템에 있어 고객이 정말 필요로 하는가? 왜 필요한가?
그리고 왜 인터넷 쇼핑몰로 사야 하는가 등
고객의 입장에서 발생하는 의문을 먼저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객이 다들 필요하다고 여기는 아이템은 좋은 아이템이며,
틈새 아이템일 확률이 높은 것이다.
위의 5가지 사항을 기억하고서 지속적으로 아이템발굴에 노력한다면,
분명 성공확률이 높은, 매우 좋은 틈새아이템을 발견해 낼 수 있다.
그리고 추가하여 말씀 드린다면, 발품! 즉 많은 사람과 만나고 직접
생산라인과 제조업자를 만나는 것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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