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호·온라인/나만의 특별한 아이템·패션

판매상품의 특징 별 인터넷 쇼핑몰의 적합성

주님의 착한 종 2007. 4. 24. 13:47

                    판매상품의 특징 별 인터넷 쇼핑몰의 적합성

 

인터넷 쇼핑몰을 창업할 때에 창업자에게 고심스러운 여러 가지 항목 중

단연 아이템 선정이 최우선 고려 항목이 될 것이다.

 

대부분은 판매 아이템을 정하지 못하고 "쇼핑몰 창업"만을 고려하여

아이템에 대한 준비 또는 발굴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지 못하여

실패로 연결되는 상황도 많다.

 

이 내용은 구체적인 판매 아이템의 분석보다는 판매 아이템을 "편의재",

"소비재", "희소재"로 나누어 구체적인 아이템을 결정하기 전 먼저

판매 상품군의 특징을 분석해보고 이 범주 내에서 자신에게 적합한

아이템을 선정하는 기초 자료로 사용될 수 있다.

 

먼저 편의재, 소비재, 희소재에 따라 상품의 사업적 특징은 어떻게

달라지며 가장 중요한 온라인 사업의 적합성은 또 어떻게 달라지는지

아래 표를 보고 분석을 한다.

 

 

 

 

 

1. 편의재

편의재라함은 "생활용품" 정도로 용어대체가 가능하며 오프라인에서도 쉽게 구매할 수 있는 상품군이다. 예를 들면 편의점, 일반소매점에서 쉽게 구입이 가능한 공산품 류가 될 것이다.

 

2. 소비재

소비재는 일반 쇼핑몰에서 가장 많이 취급하고 있는 상품군이다. 가전,

가구, 의류 등 편의재와는 달리 오프라인에서도 전문점에서 취급을 많이

하고 구매의 주기 등이 편의재보다는 떨어지지만 지속적으로 구입이

가능한 아이템군이다.

 

3. 희소재

희소재는 여러 가지 정의가 있을 수 있으나 온라인의 관점에서는 오프

라인의 유통에서 쉽게 찾아볼 수 없는 아이템이 가장 적합할 것이다.

고객의 입장에서 브랜드, 상품의 존재 등은 많이 알려졌으나 어디에서

구입할지 쉽게 판단이 안 서는 제품군으로 주로 매니아 용품, 수입품

등이 주종을 이룬다.

 

가격 경쟁력 측면에서의 주요 특징

인터넷 쇼핑몰의 가격 경쟁력이란 인터넷쇼핑몰간의 가격 경쟁력뿐

아니라 오프라인 시장과의 경쟁도 고려되어야 한다.

이런 측면에서 편의재는 가격 경쟁력이 매우 중요한 제품군이고

(매장별로 가격의 차이가 별로 없으며 어디서 구입하나 큰 차이가 없다)

희소재 쪽으로 갈 수록 가격경쟁력이 크게 중요하지 않아 (가격보다는

판매처의 확보 및 상품의 다양성이 더 중요하다) 희소재 성향의 제품군이

온라인 판매로는 가장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정보의 제공 차원에서의 주요특징

고객에게 구매동기를 유발하는 과정은 오프라인과 달리 고객과 직접

대면접촉이 없는 온라인에서는 제품의 설명 및 특징을 나열한 상품

설명이 모든 것을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제품의 실제적인 특징보다는 광고로 인한 브랜드

인지도에 크게 좌우되는 편의재, 소비재의 제품들은 쇼핑몰 운영자의

특별한 제품 노하우가 고객에게 전달되기 쉽지 않으나, 희소재 성향의

제품군은 쇼핑몰 운영자의 전문적인 상품 설명과 다른 고객의 평가가

구매유발을 하게 하는 결정적인 동기로 작용한다.

따라서 희소재의 경우는 쇼핑몰의 기획력에 따라 구매율을 조정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므로 정보제공 등의 행위가 매우 중요하게 된다.

 

바람직한 아이템군

초보사업자라면 대부분 유통경험이 없기 때문에 낮은 가격으로 대량을

판매해야 유지가 되는 편의재 성향의 제품은 매우 위험하다고 볼 수 있다.

대부분은 소비재 제품을 창업아이템으로 고려하겠지만 소비재 중에서도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기 유리하고, 제품의 정보제공이 쇼핑몰의 경쟁력이

될 수 있는 아이템으로 선정한다면 바람직할 것이다.

희소재 제품은 쉽게 발굴되는 것은 아니지만 매니아 또는 커뮤니티

중심의 폭발적인 잠재 고객군들과 연계가 되고 이에 대한 판매가

가능하다고 판단되면 가장 안정적이고 수익성 높은 아이템이 될

가능성이 높다.

 

출처 : 네이버 지식iN (집필자 : proro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