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호·창업/땀 흘리기

[스크랩] 맨손창업 7계명

주님의 착한 종 2006. 9. 14. 15:36
맨손창업 7계명

‘돈이 돈을 번다’는 옛말이 있다. 자본이 있어야 돈을 벌 수 있다는 뜻일 게다. 뿐인가. 장 자크 루소는 ‘최초의 1프랑 벌기가 후일 100프랑 벌기보다 어렵다’고 했다. 돈을 번다는 것이 결코 만만한 일이 아님은 누구나 알고 있다. 하지만 지레 포기하고 물러설 필요는 없다. 가능성은 언제나 열려 있다. 지금 이 순간에도 그 가능성을 좇아 도전하는 ‘맨손창업자’들이 있다.

1. 경험과 지식을 활용하라.
사업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에 자신이 잘 알고 있는 분야, 특히 경험과 지식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분야로 창업을 한다면 경험 부족에서 오는 부담을 크게 덜 수 있다.

2. 정보수집을 게을리 하지 말자.
창업은 경쟁이 치열한 세계이다. 인터넷, 창업강좌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정보를 수집하자. 단, 현재 자신이 좋아하는 것에만 눈을 돌리지 말고, 전망있고 안정적인 창업 아이템을 찾는 안목을 기르도록 하자.

3. 창업하고자 하는 분야에서 되도록 많은 경험을 쌓자.
창업을 경험 삼아 할 수는 없는 일이다. 이런 경우 비슷한 업종에서 잠깐이라도 아르바이트를 해본다거나 관련업종에서 창업에 성공한 사람들을 만나서 얘기를 들어보는 것이 유용하다.

4. 기대 수익을 지나치게 높이 잡지 말라.
처음부터 큰 수익을 내는 사업은 드물다. 실행 가능한 목표치를 정해 한걸음씩 실천해 나가도록 한다. 특히 수익만 따져서 창업자금을 고려하지 않고 너무 큰 사업에 뛰어들면 사업초기부터 자금 문제에 부딪혀 어려움을 겪게 되고, 결국 사업을 쉽게 포기해버릴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5. 잘 모르는 것은 전문가와 의논하라.
입지선정, 인테리어 등 모든 것을 본인이 해결하려고 하면 경험부족 등으로 인해 시작부터 지칠 수가 있다. 따라서 운영 노하우를 갖춘 프랜차이즈에 가맹을 한다든지 전문 창업컨설팅 업체 등에 의뢰해 체계적인 순서를 밟아가는 것이 보다 쉽게 창업의 길로 들어설 수 있는 방법이다.

6. 자기관리에 소홀히 하지 말자.
창업을 하게 되면 자칫 불규칙적인 생활과 무리한 일정으로 몸과 정신건가을 해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일일계획표뿐 아니라 중장기적 목표를 세우고 지켜나가야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찾아오는 슬럼프에서 벗어날 수 있다.

7. 전문가가 되겠다는 마음가짐을 가져라.
창업자금이 적게 드는 업종일수록 잘된다는 소문이 나면 수많은 경쟁자가 나타나게 된다. 하지만 이제는 조그만 점포를 운용하더라도 자신만의 노하우가 쌓이면 전문가로 인정 받는 시대라는 것을 잊지 말자.

출처 : 쇼핑몰운영자들의 정보공유센터
글쓴이 : 쇼운정운영자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