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창업을 준비하며/중국무역·사업 경험기

중국 정수기 시장, 고소득·노년층을 노려라

주님의 착한 종 2011. 7. 1. 11:35

- 환경 인식 제고로 판매량 매년 40~50% 고속 성장 -

- 40~60대 소비자 공략, A/S 정비와 현지화가 열쇠 -

 

 

 

□ 음용수에 대한 소비자 인식 제고

 

 ○ 中 하류 70% 오염, 마시는 물에 대한 인식 바뀌어

  - 중국 연구망(中研网)의 산업보고에 따르면 무분별한 자연개발로 중국 하류의 70% 이상이 오염됐으며 2020년 400억㎥의 물이 부족할 것으로 예상됨. 이에 따라 정부는 11·5 규획 기간에 도농수질개선, 음용수처리 신기술 연구를 임무로 하고 있음.

  - 동시에 경제 발달, 교육수준 향상, 물과 건강 관계에 관한 과학적 인식 확산에 따라 질 좋은 음용수를 마시고자 정수기를 찾는 사람이 증가함.

 

□ 생산량과 관련 표준 증가 추세

 

 ○ 매년 생산량 40% 증가 추세

  - 정수기 산업은 2000년부터 꾸준히 발달하기 시작해 2009년 정수기 생산량은 전년대비 45% 증가한 2781만 대로 매년 40~50%씩 증가 추세를 보임.

  - 전국 정수기 보급률은 2%에 지나지 않으나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등 1선 도시의 보급률은 15%에 이르러 향후 성장 잠재력이 클 것으로 판단됨.

 

 ○ 국가 표준 또한 늘어나

  - 정수기 생산 기업이 무분별하게 증가함에 따라 2010년 4월 중국 정부는 정수기, 가정용 여과정수기, 가정용 역삼투 정수기 등 세 가지 제품의 표준을 규정하고, 처음으로 수질판별기준, 검사방법, 심사규칙 등을 구체적으로 정함.

  - 이에 따라 현재 생활음용수 위생기준 지표가 총 106개 항목으로 늘어남.

 

생활음용수질 일반지표 및 제한치

지표

제한치

1. 미생물지표

총대장균군(MPN/100㎖ 또는 CFU/100㎖)

미검출

내열대장균군(MPN/100㎖ 또는 CFU/100㎖)

미검출

대장균(MPN/100㎖ 또는 CFU/100㎖)

미검출

세균총수(CFU/100㎖)

100

2. 독리(독성)지표

비소(㎎/ℓ)

0.01

카드뮴(㎎/ℓ)

0.005

크롬(㎎/ℓ)

0.05

납(㎎/ℓ)

0.01

수은(㎎/ℓ)

0.001

셀레늄(㎎/ℓ)

0.01

시안화물(㎎/ℓ)

0.05

불화물(㎎/ℓ)

1.0

Nitrate(질산염, N으로 계산)

10(지하수원 제한 시 20)

클로로포름(㎎/ℓ)

0.06

사염화탄소(㎎/ℓ)

0.002

브롬산염(오존 사용 시, ㎎/ℓ)

0.01

포름알데히드(오존 사용 시, ㎎/ℓ)

0.9

Chlorite(과산화염소로 소독 시, ㎎/ℓ)

0.7

Chlorate(복합과산화염소로 소독 시, ㎎/ℓ)

0.7

3. 감각성상 및 일반화학지표

색상(색상단위)

15

탁도(NTU-난반사혼탁도단위)

1(수원·정수기술조건 제한시 3)

냄새 및 맛

악취 및 맛이 없음

육안으로 관찰할 수 있는 물질

pH (pH 단위)

6.5-8.5

알루미늄(㎎/ℓ)

0.2

철(㎎/ℓ)

0.3

망간(㎎/ℓ)

0.1

동(㎎/ℓ)

1.0

아연(㎎/ℓ)

1.0

염소화합물(㎎/ℓ)

250

황산염(㎎/ℓ)

250

용해성 총 고체(㎎/ℓ)

1000

총 경도(CaCO3으로 계산, ㎎/ℓ)

450

산소소모량(CODMn 법, O2로 계산, ㎎/ℓ)

3(수원제한 또는 원수산소소모량

>6㎎/ℓ인 경우는 5)

휘발성페놀류(페놀로 계산, ㎎/ℓ)

0.002

음이온 합성세척제(㎎/ℓ)

0.3

4. 방사성지표(지도치)

총 α 방사성(㏃/ℓ)

0.5

총 β 방사성(㏃/ℓ)

1

자료원 : 中城市供水水

 

□ 생산기업

 

 ○ 외자, 가전, 전문 기업으로 나뉘어

  - 현재 공인된 정수기 생산기업은 1500곳이며, 무허가 기업을 포함해 총 3000여 개 기업이 정수기를 생산함.

  - 친위앤(沁), 메디아(美的), 안지얼(安吉尔) 등 로컬 브랜드가 정수기시장의 73% 이상을 점유하고, 에버퓨어, 3M, 파라곤 등 외자기업이 15%를 차지함.

 

주요 정수기 브랜드인 친위앤과 메디아의 정수기

   

자료원 : 바이두

 

 

2009~10년도 중국 정수기 브랜드 시장점유율

(단위 : %)

순위

기업명

원산국

2009

2010

1

(Qinyuan)

중국

30.9

28.5

2

美的(Media)

중국

22.9

24.2

3

安吉尔(Angel)

중국

9.3

10.9

4

立升(Litree)

중국

10.6

9.7

5

惠浦(Everpure)

미국

7.9

6.7

6

雅尔普(3M)

미국

2.5

4.3

7

肯(Paragon)

미국

4.8

3.9

8

(Qlife)

중국

3.4

2.4

9

기타

-

7.7

9.4

자료원 : 北京中怡康代市究有限公司

 

 ○ 중국 주요 정수기 생산기업

 

분류

회사명

특징

로컬·

정수기전문

- 1998년 설립, 2010년 시장점유율 28%로 1위 차지. 세계 최초로 램프 없이 가열 가능한 정수기 발명. 항저우에 4개 생산기지 있으며 400개 특허 보유

- 주요제품 : 정수기, 음수기, 정수컵, 다도정수기 등

- 홈페이지 : http://www.qinyuan.cn

- 8년 연속 음수기, 정수기 및 RO 반삼투 설비 판매 전국 1위

- 주요제품 : 정수기, 과수기, 정수통, 정수필터 등

- 홈페이지 : http://www.whangel.com.cn

로컬·

가전전문

- 2001년 정수기 판매를 시작, 2004년 한국의 청호나이스와 합작하고 메디아-청호정수설비제조유한공사를 설립

- 주요제품 : 관정수기, 정수기, 연수기, 필터기 등

- 홈페이지: http://www.midea.com.cn/zh/app/home/index.htm

- 중국 최대 가전제품 회사로 정수기 라인도 생산하나 인지도가 낮아 점유율은 낮음. 2003년 한국 웅진코웨이와 공동연구 MOU를 체결한 적이 있으나 실적이 부진한 상태임.

- 홈페이지 : http://www.haier.cn/

외자·

정수기전문

- 중국 제일의 외자 정수기 생산기업으로 미국 Pentair water 산하 브랜드의 하나. 국제기구인 NSF의 표준검사를 통과했으며, 맥도널드, KFC, 피자헛 등 세계적 브랜드에 음수설비를 공급

- 주요 제품 : 가정용, 공장용 정수필터

- 홈페이지 : http://www.everpure.com.cn

- 미국 파라곤 정수설비 회사로 2002년 중국에 처음 설립됐으며 2009, 2010년 중국 10대 정수기 브랜드로 인정 받음.

- 주요 제품 : 가정용·공장용 정수필터, 가정용 연수기

- 홈페이지 : http://www.paragonwater.com.cn

 

□ 문제점

 

 ○ A/S 체계 미비해 정수기 구입 망설여

  - 정수기는 TV, 냉장고 등 가전과 달리 소비자의 건강과 직접적 관련이 있는 까다로운 제품임에도 A/S가 제대로 제공되지 않는 실정임.

  - 일부 소비자는 불완전한 A/S 때문에 정수기 구입을 꺼리며 대부분의 정수기 구입자는 제조사가 적극적으로 필터 교환 주기를 상기시켜주는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기를 원함.

  - 업계 전문가들도 중국 정수기 산업 발전에 있어서 A/S가 시장개발의 필수 요소가 될 것이라고 전망함.

 

 ○ 허가 없는 기업 많고 감독 전문 인력 부족

  - 위생부의 허가를 득하지 않은 기업이 1500여 곳에 달하며 허가증을 보유한 기업의 75%가 단일 모델에 대한 허가증을 가지고 여러 모델을 생산함.

  - 2010년 물 정화 장비와 가정용 음용수 정화 장비에 관한 음수 기준이 마련됐으나, 효과적인 기업 감독 기준이 미비하고 감독 전문 인력 또한 가정용 정수기 상품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 어려움을 겪고 있음.

 

 ○ 수질검사 합격해도 수도관 노화로 2차 오염 우려

  - 각 지방 상수도는 기본 위생표준에 부합하는 수질이 보장돼 있지만 도시의 수도관 노화, 고층 물탱크 관리미흡 등 물 운송과정 중의 2차 오염으로 인해 음용수질이 악화될 가능성이 있음.

  - 관련 연구에 따르면, 고층주택의 물탱크에서 97종의 조류(藻)가 발견된 적이 있으며 15% 고층주택의 수질이 국가음용표준에 미달하는 것으로 나타남.

 

□ 시사점

 

 ○ 정수기 구매의사 강한 40~60대 소비자 공략

  - 2010년 한 매체가 실시한 정수기 지지율 및 소비 분석에 따르면, 30~40대 남성은 경제적 부담을 느껴 정수기 구매율이 13.9%로 낮은 편이나 40~60대 남성은 시대의 변화를 느끼고 물의 중요성을 자각해 51.2%가 정수기 구매를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남.

  - 그러나 여성은 30~40대 소비자의 30.9%가 살림을 하면서 정수기가 필요하다고 느꼈으며, 40~60대 여성의 44.2%가 가정의 건강을 위해 정수기 구입을 지지한다고 밝힘.

  - 따라서 구매 능력과 물의 중요성에 대한 지식 및 의식을 갖춘 40~60대 남녀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이 활기를 띨 것으로 전망됨.

 

성별 및 연령에 따른 정수기 인지도 설문 결과

성별

연령

설문자 수

정수기 인지도

인지율(%)

남성

30~45세

231

32

13.9

46~60세

186

81

43.5

60세 이상

172

94

54.6

여성

30~45세

113

35

30.9

46~60세

165

73

44.2

60세 이상

145

33

22.8

자료원 : 水

 

 ○ 수출용 정수기의 현지화 필요

  - 2011년 중국 위생부가 실시한 수입 정수기 품질검사 결과, 파나소닉, 미쓰비시, 3M 등 11개사 수입 정수기에서 비산, 균락 등 물질이 초과 검출돼 중국 정부에 의해 회수 처리됨.

  - 이에 대해 몇몇 전문가는 해외의 수질 및 정수기 사용조건이 중국과 달라 활성탄 필터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한 것으로 판단함.

  - 이처럼 지역마다 수질이 다르고, 습도 등 기후에 따른 사용자 환경이 다른 점을 고려해 정수기 수출 시 지역특색에 따라 기능을 차별화하는 것이 중요함.

 

2004년도 중국 주요 도시별 상수도 수질검사 결과 보고

구분

염소(㎎/ℓ)

혼탁도(NTU)

총 세균수(개/㎖)

대장균수(개/㎖)

최고

최저

평균

최고

최저

평균

최고

최저

평균

최고

최저

평균

베이징

0.8

0.55

0.67

0.28

0.13

0.2

0

0

0

0

0

0

상하이

2.1

0.8

1.44

2

0.2

0.45

1

0

0.14

3

3

3

광저우

30.1

0.35

1.79

0.5

0.2

0.41

11

0

3.86

0

0

0

톈진

1.4

1.2

1.25

0.64

0.24

0.36

12

1

6.25

3

3

3

칭다오

0.7

0.6

0.67

0.28

0.25

0.26

0

0

0

3

3

3

다롄

1.3

0.7

1

1.24

0.15

0.78

1

1

1

0

0

0

난징

0.8

0.5

0.67

0.68

0.2

0.37

1

1

1

0

0

0

청두

1.01

0.57

0.73

0.17

0.11

0.15

0

0

0

0

0

0

시안

0.5

0.2

0.33

1.2

0.2

0.65

1

1

1

1

1

1

쿤밍

0.9

0.7

0.81

0.54

0.11

0.27

13

0

1.78

0

0

0

국가표준

0.3

3

100

3

자료원 : 中城市供水水

 

 ○ 한국제품에 대한 인식 있어

  - 중국 소비자들은 정수기를 선택함에 있어서 해외 브랜드 제품은 중국인 체질에 맞지 않을 것이라는 추측 하에 국산 브랜드를 선호하고 추천하는 경우가 많음.

  - 해외 브랜드 중에서는 한국의 SAEHAN 정수기를 추천하는 사람이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남. 그 이유로는 깔끔한 디자인, 공인된 가정용 역삼투 필터 품질 등이 있음.

 

 

자료원 : 중국가전망, 신화망, 관련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