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환경 인식 제고로 판매량 매년 40~50% 고속 성장 -
- 40~60대 소비자 공략, A/S 정비와 현지화가 열쇠 -
□ 음용수에 대한 소비자 인식 제고
○ 中 하류 70% 오염, 마시는 물에 대한 인식 바뀌어
- 중국 연구망(中研网)의 산업보고에 따르면 무분별한 자연개발로 중국 하류의 70% 이상이 오염됐으며 2020년 400억㎥의 물이 부족할 것으로 예상됨. 이에 따라 정부는 11·5 규획 기간에 도농수질개선, 음용수처리 신기술 연구를 임무로 하고 있음.
- 동시에 경제 발달, 교육수준 향상, 물과 건강 관계에 관한 과학적 인식 확산에 따라 질 좋은 음용수를 마시고자 정수기를 찾는 사람이 증가함.
□ 생산량과 관련 표준 증가 추세
○ 매년 생산량 40% 증가 추세
- 정수기 산업은 2000년부터 꾸준히 발달하기 시작해 2009년 정수기 생산량은 전년대비 45% 증가한 2781만 대로 매년 40~50%씩 증가 추세를 보임.
- 전국 정수기 보급률은 2%에 지나지 않으나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등 1선 도시의 보급률은 15%에 이르러 향후 성장 잠재력이 클 것으로 판단됨.
○ 국가 표준 또한 늘어나
- 정수기 생산 기업이 무분별하게 증가함에 따라 2010년 4월 중국 정부는 정수기, 가정용 여과정수기, 가정용 역삼투 정수기 등 세 가지 제품의 표준을 규정하고, 처음으로 수질판별기준, 검사방법, 심사규칙 등을 구체적으로 정함.
- 이에 따라 현재 생활음용수 위생기준 지표가 총 106개 항목으로 늘어남.
생활음용수질 일반지표 및 제한치
지표 |
제한치 |
1. 미생물지표 | |
총대장균군(MPN/100㎖ 또는 CFU/100㎖) |
미검출 |
내열대장균군(MPN/100㎖ 또는 CFU/100㎖) |
미검출 |
대장균(MPN/100㎖ 또는 CFU/100㎖) |
미검출 |
세균총수(CFU/100㎖) |
100 |
2. 독리(독성)지표 | |
비소(㎎/ℓ) |
0.01 |
카드뮴(㎎/ℓ) |
0.005 |
크롬(㎎/ℓ) |
0.05 |
납(㎎/ℓ) |
0.01 |
수은(㎎/ℓ) |
0.001 |
셀레늄(㎎/ℓ) |
0.01 |
시안화물(㎎/ℓ) |
0.05 |
불화물(㎎/ℓ) |
1.0 |
Nitrate(질산염, N으로 계산) |
10(지하수원 제한 시 20) |
클로로포름(㎎/ℓ) |
0.06 |
사염화탄소(㎎/ℓ) |
0.002 |
브롬산염(오존 사용 시, ㎎/ℓ) |
0.01 |
포름알데히드(오존 사용 시, ㎎/ℓ) |
0.9 |
Chlorite(과산화염소로 소독 시, ㎎/ℓ) |
0.7 |
Chlorate(복합과산화염소로 소독 시, ㎎/ℓ) |
0.7 |
3. 감각성상 및 일반화학지표 | |
색상(색상단위) |
15 |
탁도(NTU-난반사혼탁도단위) |
1(수원·정수기술조건 제한시 3) |
냄새 및 맛 |
악취 및 맛이 없음 |
육안으로 관찰할 수 있는 물질 |
무 |
pH (pH 단위) |
6.5-8.5 |
알루미늄(㎎/ℓ) |
0.2 |
철(㎎/ℓ) |
0.3 |
망간(㎎/ℓ) |
0.1 |
동(㎎/ℓ) |
1.0 |
아연(㎎/ℓ) |
1.0 |
염소화합물(㎎/ℓ) |
250 |
황산염(㎎/ℓ) |
250 |
용해성 총 고체(㎎/ℓ) |
1000 |
총 경도(CaCO3으로 계산, ㎎/ℓ) |
450 |
산소소모량(CODMn 법, O2로 계산, ㎎/ℓ) |
3(수원제한 또는 원수산소소모량 >6㎎/ℓ인 경우는 5) |
휘발성페놀류(페놀로 계산, ㎎/ℓ) |
0.002 |
음이온 합성세척제(㎎/ℓ) |
0.3 |
4. 방사성지표(지도치) | |
총 α 방사성(㏃/ℓ) |
0.5 |
총 β 방사성(㏃/ℓ) |
1 |
자료원 : 中国城市供水水质督查网
□ 생산기업
○ 외자, 가전, 전문 기업으로 나뉘어
- 현재 공인된 정수기 생산기업은 1500곳이며, 무허가 기업을 포함해 총 3000여 개 기업이 정수기를 생산함.
- 친위앤(沁园), 메디아(美的), 안지얼(安吉尔) 등 로컬 브랜드가 정수기시장의 73% 이상을 점유하고, 에버퓨어, 3M, 파라곤 등 외자기업이 15%를 차지함.
주요 정수기 브랜드인 친위앤과 메디아의 정수기
자료원 : 바이두
2009~10년도 중국 정수기 브랜드 시장점유율
(단위 : %)
순위 |
기업명 |
원산국 |
2009 |
2010 |
1 |
沁园(Qinyuan) |
중국 |
30.9 |
28.5 |
2 |
美的(Media) |
중국 |
22.9 |
24.2 |
3 |
安吉尔(Angel) |
중국 |
9.3 |
10.9 |
4 |
立升(Litree) |
중국 |
10.6 |
9.7 |
5 |
爱惠浦(Everpure) |
미국 |
7.9 |
6.7 |
6 |
雅尔普(3M) |
미국 |
2.5 |
4.3 |
7 |
百诺肯(Paragon) |
미국 |
4.8 |
3.9 |
8 |
泉来(Qlife) |
중국 |
3.4 |
2.4 |
9 |
기타 |
- |
7.7 |
9.4 |
자료원 : 北京中怡康时代市场研究有限公司
○ 중국 주요 정수기 생산기업
분류 |
회사명 |
특징 | |
로컬· 정수기전문 |
|
- 1998년 설립, 2010년 시장점유율 28%로 1위 차지. 세계 최초로 램프 없이 가열 가능한 정수기 발명. 항저우에 4개 생산기지 있으며 400개 특허 보유 - 주요제품 : 정수기, 음수기, 정수컵, 다도정수기 등 - 홈페이지 : http://www.qinyuan.cn |
|
|
- 8년 연속 음수기, 정수기 및 RO 반삼투 설비 판매 전국 1위 - 주요제품 : 정수기, 과수기, 정수통, 정수필터 등 - 홈페이지 : http://www.whangel.com.cn | ||
로컬· 가전전문 |
|
- 2001년 정수기 판매를 시작, 2004년 한국의 청호나이스와 합작하고 메디아-청호정수설비제조유한공사를 설립 - 주요제품 : 관정수기, 정수기, 연수기, 필터기 등 - 홈페이지: http://www.midea.com.cn/zh/app/home/index.htm |
|
|
- 중국 최대 가전제품 회사로 정수기 라인도 생산하나 인지도가 낮아 점유율은 낮음. 2003년 한국 웅진코웨이와 공동연구 MOU를 체결한 적이 있으나 실적이 부진한 상태임. - 홈페이지 : http://www.haier.cn/ | ||
외자· 정수기전문 |
|
- 중국 제일의 외자 정수기 생산기업으로 미국 Pentair water 산하 브랜드의 하나. 국제기구인 NSF의 표준검사를 통과했으며, 맥도널드, KFC, 피자헛 등 세계적 브랜드에 음수설비를 공급 - 주요 제품 : 가정용, 공장용 정수필터 - 홈페이지 : http://www.everpure.com.cn |
|
|
- 미국 파라곤 정수설비 회사로 2002년 중국에 처음 설립됐으며 2009, 2010년 중국 10대 정수기 브랜드로 인정 받음. - 주요 제품 : 가정용·공장용 정수필터, 가정용 연수기 - 홈페이지 : http://www.paragonwater.com.cn |
□ 문제점
○ A/S 체계 미비해 정수기 구입 망설여
- 정수기는 TV, 냉장고 등 가전과 달리 소비자의 건강과 직접적 관련이 있는 까다로운 제품임에도 A/S가 제대로 제공되지 않는 실정임.
- 일부 소비자는 불완전한 A/S 때문에 정수기 구입을 꺼리며 대부분의 정수기 구입자는 제조사가 적극적으로 필터 교환 주기를 상기시켜주는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기를 원함.
- 업계 전문가들도 중국 정수기 산업 발전에 있어서 A/S가 시장개발의 필수 요소가 될 것이라고 전망함.
○ 허가 없는 기업 많고 감독 전문 인력 부족
- 위생부의 허가를 득하지 않은 기업이 1500여 곳에 달하며 허가증을 보유한 기업의 75%가 단일 모델에 대한 허가증을 가지고 여러 모델을 생산함.
- 2010년 물 정화 장비와 가정용 음용수 정화 장비에 관한 음수 기준이 마련됐으나, 효과적인 기업 감독 기준이 미비하고 감독 전문 인력 또한 가정용 정수기 상품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 어려움을 겪고 있음.
○ 수질검사 합격해도 수도관 노화로 2차 오염 우려
- 각 지방 상수도는 기본 위생표준에 부합하는 수질이 보장돼 있지만 도시의 수도관 노화, 고층 물탱크 관리미흡 등 물 운송과정 중의 2차 오염으로 인해 음용수질이 악화될 가능성이 있음.
- 관련 연구에 따르면, 고층주택의 물탱크에서 97종의 조류(藻类)가 발견된 적이 있으며 15% 고층주택의 수질이 국가음용표준에 미달하는 것으로 나타남.
□ 시사점
○ 정수기 구매의사 강한 40~60대 소비자 공략
- 2010년 한 매체가 실시한 정수기 지지율 및 소비 분석에 따르면, 30~40대 남성은 경제적 부담을 느껴 정수기 구매율이 13.9%로 낮은 편이나 40~60대 남성은 시대의 변화를 느끼고 물의 중요성을 자각해 51.2%가 정수기 구매를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남.
- 그러나 여성은 30~40대 소비자의 30.9%가 살림을 하면서 정수기가 필요하다고 느꼈으며, 40~60대 여성의 44.2%가 가정의 건강을 위해 정수기 구입을 지지한다고 밝힘.
- 따라서 구매 능력과 물의 중요성에 대한 지식 및 의식을 갖춘 40~60대 남녀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이 활기를 띨 것으로 전망됨.
성별 및 연령에 따른 정수기 인지도 설문 결과
성별 |
연령 |
설문자 수 |
정수기 인지도 |
인지율(%) | |
남성 |
30~45세 |
231 |
32 |
13.9 |
|
46~60세 |
186 |
81 |
43.5 | ||
60세 이상 |
172 |
94 |
54.6 | ||
여성 |
30~45세 |
113 |
35 |
30.9 |
|
46~60세 |
165 |
73 |
44.2 | ||
60세 이상 |
145 |
33 |
22.8 |
자료원 : 水爱网
○ 수출용 정수기의 현지화 필요
- 2011년 중국 위생부가 실시한 수입 정수기 품질검사 결과, 파나소닉, 미쓰비시, 3M 등 11개사 수입 정수기에서 비산, 균락 등 물질이 초과 검출돼 중국 정부에 의해 회수 처리됨.
- 이에 대해 몇몇 전문가는 해외의 수질 및 정수기 사용조건이 중국과 달라 활성탄 필터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한 것으로 판단함.
- 이처럼 지역마다 수질이 다르고, 습도 등 기후에 따른 사용자 환경이 다른 점을 고려해 정수기 수출 시 지역특색에 따라 기능을 차별화하는 것이 중요함.
2004년도 중국 주요 도시별 상수도 수질검사 결과 보고
구분 |
염소(㎎/ℓ) |
혼탁도(NTU) |
총 세균수(개/㎖) |
대장균수(개/㎖) |
|||||||||
최고 |
최저 |
평균 |
최고 |
최저 |
평균 |
최고 |
최저 |
평균 |
최고 |
최저 |
평균 | ||
베이징 |
0.8 |
0.55 |
0.67 |
0.28 |
0.13 |
0.2 |
0 |
0 |
0 |
0 |
0 |
0 | |
상하이 |
2.1 |
0.8 |
1.44 |
2 |
0.2 |
0.45 |
1 |
0 |
0.14 |
3 |
3 |
3 | |
광저우 |
30.1 |
0.35 |
1.79 |
0.5 |
0.2 |
0.41 |
11 |
0 |
3.86 |
0 |
0 |
0 | |
톈진 |
1.4 |
1.2 |
1.25 |
0.64 |
0.24 |
0.36 |
12 |
1 |
6.25 |
3 |
3 |
3 | |
칭다오 |
0.7 |
0.6 |
0.67 |
0.28 |
0.25 |
0.26 |
0 |
0 |
0 |
3 |
3 |
3 | |
다롄 |
1.3 |
0.7 |
1 |
1.24 |
0.15 |
0.78 |
1 |
1 |
1 |
0 |
0 |
0 | |
난징 |
0.8 |
0.5 |
0.67 |
0.68 |
0.2 |
0.37 |
1 |
1 |
1 |
0 |
0 |
0 | |
청두 |
1.01 |
0.57 |
0.73 |
0.17 |
0.11 |
0.15 |
0 |
0 |
0 |
0 |
0 |
0 | |
시안 |
0.5 |
0.2 |
0.33 |
1.2 |
0.2 |
0.65 |
1 |
1 |
1 |
1 |
1 |
1 | |
쿤밍 |
0.9 |
0.7 |
0.81 |
0.54 |
0.11 |
0.27 |
13 |
0 |
1.78 |
0 |
0 |
0 | |
국가표준 |
≧0.3 |
≦3 |
≦100 |
≦3 |
자료원 : 中国城市供水水质督查网
○ 한국제품에 대한 인식 있어
- 중국 소비자들은 정수기를 선택함에 있어서 해외 브랜드 제품은 중국인 체질에 맞지 않을 것이라는 추측 하에 국산 브랜드를 선호하고 추천하는 경우가 많음.
- 해외 브랜드 중에서는 한국의 SAEHAN 정수기를 추천하는 사람이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남. 그 이유로는 깔끔한 디자인, 공인된 가정용 역삼투 필터 품질 등이 있음.
자료원 : 중국가전망, 신화망, 관련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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