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각종 스킨케어 제품에 대한 수요 갈수록 높아져 –
- 간편하고 효과가 빠른 마스크 팩 중국에서 인기몰이 중 -
□ 중국 화장품 시장동향
○ 1980년대 이후 중국 화장품 시장 총 판매액은 매년 평균 23.8%의 속도로 급 성장 중
- 2009년 중국 화장품 업계 매출액은 약 1400억 위안으로 이후 10%대의 성장률을 유지하며 현재 아시아 2위, 세계 8위의 시장규모로 성장
- 2010년 3월 기준으로 중국 내 화장품 생산허가를 획득한 기업은 총 3297개사로 생산 중인 화장품 종류는 총 2만5000여 종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
○ 화장품 시장의 급속한 성장과 높은 이윤에 대한 기대로 많은 기업이 시장에 진출하면서 우후죽순 신규 업체가 늘어나며 이로 인해 시장경쟁이 날로 치열해짐.
○ 현재 중국 화장품 시장의 대세는 국산 브랜드이나 Dabao(大宝), MININURSE(小护士)와 같이 외자기업들에 의해 인수합병되는 기업이 많아지면서 외국 브랜드들의 중국시장 진출도 날로 늘어나고 있음.
- 현재 수려한, 오후이, 에뛰드 하우스, 미샤, the face shop, skin food, tony moly 등의 한국 브랜드가 중국 백화점에 진출해 있음.
2009년 중국 스킨케어 제품별 구매의향
□ 마스크 팩 시장의 강자 : 한국제품 인기도 높아
○ 중국 로컬브랜드인 ‘magic’의 팩 제품이 전체 시장에서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함.
- 이 브랜드의 광저우 본사(广州美即化妆品有限公司)는 한국 투자업체
- 기타 성형과 미용강국으로 알려진 한국 제품들이 중국 시장에서 인기가 높은 편임.
2011 중국 10대 팩 제품 유명브랜드
순서 |
브랜드 |
이미지 |
1 |
美即 magic |
|
2 |
VOV |
|
3 |
兰芝 Laneige |
|
4 |
贝斯佳 Borghese |
|
5 |
佰草集 Herborist |
|
6 |
玉兰油 OLAY |
|
7 |
屈臣氏 Watsons |
|
8 |
雅芳 AVON |
|
9 |
露得清 Neutrogena |
|
10 |
李医生 DOCTOR LI |
|
○ Herborist(佰草集)와 DOCTOR Ll(李医生)는 모두 중국 로컬브랜드로 Herborist는 허브가 포함된 제품을, DOCTOR Ll는 민감성 피부에 맞는 제품을 취급하고 있으며 일정 소비자군을 보유하고 있음.
○ 현재 중국에서는 Inoherb(相宜本草)라는 현지브랜드가 우수한 제품 품질로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Inoherb와 한국 LANEGE의 수면 팩 제품이 중국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음.
○ Inoherb 생산상 정보
- 上海相宜本草化妝品有限公司
- TEL : 86-400-889-0208
- 메일 : huiyuan@inoherb.com
- 주소 : 上海市虹口区花园路66弄1#嘉和国际大厦18-19层
- 홈페이지 : www.inoherb.com
- 기타 : 본 업체는 1999년에 설립된 화장품 생산회사로 주로 팩, 스킨, 로션, 아이 케어 등의 제품을 생산해 판매하고 있음.
○ 조사에 따르면 현재 한국제품 중 중국 내 투자기업이 아닌 경우는 총대리상을 통해 중국시장에 진출한 경우가 많음.
- ADWIN(愛迪威), LUKE(한웅)브랜드의 마스크 팩 제품 등은 칭다오 등 연해지역에 진출했음.
○ 2011년 중국 10대 클렌징 제품 유명브랜드
순서 |
브랜드 |
이미지 |
1 |
旁氏POND'S |
|
2 |
妮维雅NIVEA |
|
3 |
资生堂Shiseido |
|
4 |
欧莱雅L'OREAL |
|
5 |
玉兰油OLAY |
|
6 |
安安Anan |
|
7 |
露得清Neutrogena |
|
8 |
ZA姬芮(真皙) |
|
9 |
雅芳AVON |
|
10 |
卡尼尔Garnier |
|
○ 한국제품을 포함, 각국의 유명브랜드 위주로도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음.
□ 가격 동향
중국 인기 마스크 팩 가격 비교
구분 |
브랜드 |
제품이미지 |
제품 가격 |
1 |
magic |
|
10위안/1장 |
2 |
相宜本草 Inoherb |
|
65위안/7장 |
3 |
兰芝 Laneige |
|
5위안/1장 |
4 |
OLAY |
|
170위안/6장 |
5 |
NIVEA |
|
59위안/5장 |
6 |
POND’S |
|
115위안/7장 |
7 |
李医生 DOCTOR LI |
|
9.5위안/2장 |
자료원 : 현지 실사
□ 유통 과정
○ 일반적으로 외국산제품은 주로 중국 총 대리상을 통해 유통되며 수입된 제품은 슈퍼마켓, 백화점, 화장품전문판매점 등에 판매되고 있음. 일부 제품은 총 대리상이 직접 매장으로 공급함.
- 또한 총 대리상이 기타 대리상을 지정해 매장에 진출하는 경우도 있음.
- ‘외국생산업체—중국총대리상—소비자’ 혹은 ‘외국생산업체—중국총대리상—대리상—소비자’의 경로를 통해 제품 공급
○ 일부 외국화장품브랜드는 매장이나 백화점에 진출하지 않고 중국현지법인을 통해 직접 소비자에게 판매함. 예를 들어 Amway(安利), Mary kay(玫琳凯) 등이 있음.
○ 일부 중국대리상은 외국에서 포장되지 않은 화장품원액을 독점 수입해 ‘외국생산업체—수입/포장가공상—판매상—소비자’의 경로로 시장에 공급하기도 함.
□ 수입 동향 및 관세율
○ 주요 수입국 및 수입액
- HS Code 33049900의 관련제품은 프랑스, 일본, 미국 한국, 영국 등의 국가에서 주로 수입함.
- 최대 수입지역은 프랑스로 2010년 총수입의 39.4%를 프랑스에서 수입해왔으며 그 수입액은 2억7000만 달러가량임.
- HS Code 33049900의 제품에 대해 2010년 한국으로부터 4427만8000달러가량의 제품을 수입했는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32.8% 상승한 수치임.
국가별 수입 통계(HS Code 33049900)
(단위 : 천 달러, %)
국가 |
2008 |
2009 |
2010 |
||||
금액 |
증가율 |
금액 |
증가율 |
금액 |
증가율 | ||
총 계 |
469,897 |
60.9 |
503,441 |
7.1 |
686,086 |
36.3 | |
프랑스 |
188,802 |
70.6 |
187,501 |
-0.7 |
270,240 |
44.1 | |
일본 |
129,549 |
114.7 |
157,034 |
21.2 |
202,187 |
28.8 | |
미국 |
69,585 |
23.6 |
62,423 |
-10.3 |
73,723 |
18.1 | |
한국 |
26,633 |
33.5 |
33,353 |
25.2 |
44,278 |
32.8 | |
영국 |
13,845 |
14.6 |
13,025 |
-5.9 |
20,492 |
57.3 | |
독일 |
8,511 |
135.0 |
6,821 |
-19.8 |
10,613 |
55.6 | |
대만 |
3,646 |
5.4 |
7,533 |
106.6 |
9,772 |
29.7 |
자료원 : KITA
수입 관세율(HS Code 33049900)
HS Code |
세율 |
증치세 |
단위 |
비고 |
33049900 |
6.5% |
17% |
KG |
- |
자료원 : 코트라 칭다오 KBC 자체 현지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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