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잠재력은 크지만 강한 자국 기업 경쟁력은 낮은 편 -
애니메이션은 크게 극장, 방송, 홈비디오, 디지털온라인용으로 나눌 수 있으며, 애니메이션 산업은 만화책, 신문잡지, 영화, TV, 음향제품, 무대극을 비롯해 애니메이션 캐릭터와 관련 있는 의류, 완구, 컴퓨터게임 등의 파생제품으로 이뤄졌음. |
□ 전 세계 애니메이션 산업 ‘전쟁 중’
◯ 전 세계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
- 애니메이션 산업은 부가가치가 무궁무진한 미래산업으로 평가되며, 이에 따라 미국, 일본 등 각국은 애니메이션 산업 육성에 심혈을 기울임.
- 세계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는 2009년 141억7500만 달러로 추산됐으며, 매년 평균 4.3%의 성장률을 보여 2014년에는 175억1100만 달러의 규모에 이를 전망
2009년 애니메이션 시장 권역별 비중
자료원 : 스크린 다이제스트, 박스 오피스 모조, 일본영상소프트협회 등
◯ 정부 차원의 지원 필요
- 애니메이션산업은 전형적인 고위험 상품인 탓에 정부 차원에서 전폭적인 지원을 해야만 성장할 수 있음.
- 최근 중국은 애니메이션의 문화적 중요성과 경제적 가치를 인지하고 전폭적인 제작과 세금 혜택을 지원을 약속하는 등 자국의 애니메이션산업 육성에 나섬.
□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 발전의 거시환경
◯ 성장단계의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
- 일반적으로 산업의 발전은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및 쇠퇴기의 4개의 단계를 거치며, 현재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은 성장기에 진입했다고 판단됨.
- 시장 규모의 확대에 따라 시장진입자 수가 증가하고 일정 규모 이상의 대기업들도 출현했으나 전체적인 산업발달 정도는 아직 낮은 수준
◯ 애니메이션 산업의 소비환경
- 현재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최종 소비자는 대부분 아동으로 2009년 중국의 1~12세 아동 수는 2억 명에 달했으며 청소년의 수는 3억7000명 규모임.
◯ 정부 주도의 산업정책 발전 중
- 2009년부터 문화산업이 중국 경제의 새로운 성장산업으로 떠오름.
- 이에 정부는 주요 문화기업 배양계획, 문화기업 상장추진계획 및 산업기지건설계획을 실시할 예정이며, 세수정책우대, 융자문자해결 등 문화산업 지지를 강화할 계획
2004~09년 중국 주요 문화산업 정책
일시 |
공포부처 |
정책 내용 |
2004년 4월 |
국가광전총전국 (国家广电总局) |
을 발표해 각 방송사에서 국산 애니메이션과 수입 애니메이션의 매 분기 방영 비율을 6:4 이상으로 할 것을 요구 |
2004년 7월 |
문화부 |
상하이에 중국 최초 ”국가 애니메이션 게임산업 진흥기지” 설립 |
2006년 4월 |
국무원 |
'중국 애니메이션산업 발전 추진에 관한 약간 의견'을 발표해 향후 재정투입을 확대해 질 높은 애니메이션 원작제품의 창작, 생산 및 애니메이션 관련 기업들에 융자 지지를 확대할 것을 강조 |
2006년 5월 |
국가광전총전국 (国家广电总局) |
17~20시에 해외 애니메이션 방송 금지 및 국산 애니메이션 의무 방영제 실시. 전국의 애니메이션 채널 및 어린이 채널에서 매일 방송되는 애니메이션에서 국산의 비중 70% 이상 추진 |
2006년 9월 |
당 중앙위원회 사무소 |
'국가 11.5기간 문화발전규획 요강'에서 문화산업 가운데 애니메이션 산업에 주력할 것을 강조 |
2008년 9월 |
문화부 |
'애니메이션 원작 지지 계획' 시행 |
2009년 8월 |
재정부 |
애니메이션산업을 위한 세금 감면 우대 정책 발표 |
2009년 9월 |
국무원 |
'문화산업진흥규획'에서 애니메이션산업을 집중 발전산업 중 하나로 제기 |
□ 중국 애니메이션산업 시장 동향
◯ 중국 애니메이션산업 발전 동향
- 문화부가 조사한 통계에 따르면 10. 5기간 애니메이션산업 주요제품 생산액은 20억 위안에 채 못 미쳤으나 2009년에는 64억3000만 위안에 달했으며, 2011년 80억 위안을 돌파할 것으로 예측됨.
- 국산 TV 애니메이션 수량은 2006년 8만 분(分)에서 2010년 22만 분(分)으로 증가했으며, 영화 애니메이션 비준 수량도 12부에서 46부로 증가
- 산업 규모가 확대됨에 따라 기업들 또한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2009년 연 생산액이 3000만 위안 이상에 달하는 기업은 24개, 1억 위안 초과 기업은 13개에 달했고, 후난투오웨이(湖南拓维), 광동아오페이(广东奥飞), 중난카통(中南卡通) 등 주요 기업이 생겨남.
- 2007년 10월까지 국내에는 이미 30개의 애니메이션산업단지, 5400여 개의 애니메이션기관, 450 여 개의 애니메이션 전문 고등학교와 46만 명에 달하는 애니메이션 전공 학생이 있다고 조사됨.
2004~08년 중국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와 증가율
(단위 : 억 위안, %)
자료원 : 중국애니메이션협회
◯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미미한 경쟁력
- 통계에 따르면 2004년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총생산액은 117억 위안, 2005년에는 180억 위안으로 상당 부분의 가공비를 외상들이 부담함.
- 중국 애니메이션은 소재가 유치하고 내용에 창의성이 결핍됐으며 아동들의 눈높이에 맞춰 제작하기 때문에 청소년들의 관심을 얻지 못함.
- 중국 청소년들이 가장 좋아하는 애니메이션으로 일본, 한국의 제품이 60%, 구미 제품이 29%, 중국 및 홍콩대만지역 제품의 비율은 11%에 그침.
- 중국 애니메이션은 한국과 같이 주(周) 단위의 방송형식은 없으며 기본적으로 매일 2편이 방송되는 형식으로, 투자자 입장에서는 자금과 원가 압력이 높으며 이러한 애니메이션의 높은 원가는 중국의 현재 산업 단계에 적합하지 않음.
- 또한 도서 및 영상제품 등의 애니메이션 파생 제품이 시장에 출시되더라도 산업 구조가 불완전하고 체계적인 이익분배체제가 없어서 발전이 힘든 상황
□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 발전 전망
◯ 중국의 아동식품 판매액은 매년 350억 위안, 완구 판매액은 200억 위안, 아동 의류 판매액은 900억 위안, 그리고 아동 영상제품 및 각종 아동 출판물의 판매액은 매년 100억 위안에 달해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은 거대한 발전공간과 잠재력이 있다고 평가됨.
◯ 수요 잠재력 면에서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발전 전망은 매우 낙관적이지만 산업이 분산돼 있고 경쟁력이 약하다는 점은 단기간 내에 개선되기 어려울 것이며 정부의 적극적인 문화산업 지지정책이 요구됨.
자료원 : 国家动漫产业网,经济参考报, 汉网,中国动漫协会, 서울신문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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