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NO1 쇼핑몰 창업 및 운영자 카페, 나누미 님)
사이트 등록을 효과적으로 하는 방안
사이트 등록이란?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홈페이지가 완성되면,
검색 사이트에서도 검색결과로서 나와진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사이트가 완성됐다 하더라도 해당 검색엔진에 등록 시키지 않을
경우 아예 검색대상에서 제외되어 노출이 될 수 없다.
몇몇의 사이트는 무료 등록이 가능하지만 보통은 인지도가 낮은 사이트
뿐이고 인지도가 있는 사이트는 심사비용을 내야만 등록이 가능하다.
그렇게 되면 검색엔진을 이용하는 유저들에게 홍보할 수 있는 기회가
되고, 이윤을 얻을 수 있다.
또 한번만 등록을 하게 되면 사이트가 운영되고, 변질되지 않는 한
꾸준한 홍보효과를 볼 수 있다.
즉 홈페이지 등록이란 야후, 네이버, 엠파스, 다음 등과 같은 검색
사이트에서의 검색결과로 반영시키기 위한 가장 기초적인 단계라 할
수 있다.
검색은 등록된 홈페이지만을 대상으로 하므로, 홈페이지를 등록하는 것은
필수 업무이다.
네티즌들이 홈페이지 주소를 기억하는 경우는 거의 없으므로, 적절한
검색엔진을 찾아 그 특성에 맞추어 홈페이지를 등록하는 일이 최우선이다.
검색엔진에 등록되어있지 않을 경우 그 홈페이지가 인터넷에서 검색되지
않는다. 따라서 상점을 소개해 주는 역할을 하는 검색엔진에 등록하는
것이 홈페이지 광고의 첫걸음이라고 할 수 있다.
사이트등록 공통기준
1. 완성된 홈페이지만 심사 가능 하다.
2. 법에 저촉되지 않는 내용이어야 한다. (성인사이트 등)
3. 홈페이지에 명확한 주제와 관련정보가 충분히 실려 있어야 한다.
4. 메인 페이지 등록을 원칙으로 하며. 대표URL로 등록해야 한다.
5. 심사 시 홈페이지의 내용 확인 가능해야 한다.
6. 커뮤니티 사이트를 등록할 경우 독립적으로 운영하는 홈페이지를
등록
7. 이용자의 검색을 방해하거나 불편을 끼치는 홈페이지는 등록이
안 된다.
8. 서퍼의 임의 수정 및 삭제가 가능하다.
9. 채팅사이트는 청소년 보호를 위해 회원제 운영되는 경우 등록가능
10. 제목은 띄어쓰기 포함 12자 이내로 작성한다.
11. 사이트 설명에 홍보문구, 마케팅, 이벤트성 문구, 최상급 표현
금지.
12. 설명은 띄어쓰기 포함 50자 이내로 작성한다.
홈페이지 검색엔진 사이트 상위등록
홈페이지가 검색엔진에 등록되었다고 해서 광고효과를 보는 것은 아니다.
검색엔진 광고 효과는 키워드 광고를 통해 보통 첫 페이지 또는 2~3
페이지 내에 포함되어야 한다.
< 상위등록조건 >
- 사이트 이름에 키워드가 어떻게 배치되어 있는가?( 선/후, 횟수 )
- 설명문에 키워드가 어떻게 배치되어 있는가?
- 카테고리에 키워드가 어떻게 배치되어 있는가?
- 클릭을 얼마나 많이 했는가?
- 링크인기도가 높은가?
- 키워드가 사이트 제목에 있어야 한다.
- Meta tag를 꼭 집어 넣는다
- 링크 인기도 : 내 사이트가 얼마나 많은 사이트에 링크를 하고
있는가?
홈페이지 검색엔진 사이트등록 대행이 필요한 이유
- 한번 등록하면 이후 변경이 어려우므로 전문 대행업체를 통해 질 높은
설명문을 작성할 수 있다.
- 설명문 작성 및 키워드 선정의 어려우나 전문 대행업체를 통해 검색
엔진마케팅을 강화할 수 있다.
- 대행업체에서는 서퍼의 심사와 검색엔진의 알고리즘에 부합되는
최적의 키워드를 선정하고, 그에 따른 설명문 작성을 대행해 준다.
검색엔진 사이트에 등록한 홈페이지를 효과적으로 홍보하려면.
1 .키워드 광고 :
취급하는 품목 관련 키워드 별로 검색엔진에 등록하는 광고이다.
그렇지만 인기 키워드의 경우는 등록비용이 만만찮아서 쇼핑몰
창업자들이 엄두를 내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그때는 세부키워드 광고를 활용하는 것이 중요한데,
비싼 키워드에서 파생되는 2차 키워드를 등록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면.. 자동차라는 키워드가 1차 키워드로 비싸다고 한다면
자동차구입, 자동차할인, 자동차정보 등등의 자동차에 파생되는 2차
키워드를 광고 사이트에서 분석해서 등록하는 방법이다.
훨씬 저렴하면서 타겟 고객에게 효과적인 광고가 된다.
2 .블로그 광고 :
블로그는 광고주체가 블로그 운영자이기 때문에 방문자가 그 블로그에
소개된 자료를 크게 신뢰하지 않는 경향이 있어서 방문자 대비 효과는
많지 않다.
단, 블로그에 올린 자료가 객관적이고 그것이 정확한 정보에 바탕을 둔
마케팅일 경우는 적지 않게 효과를 볼 수 있다. (전문성을 갖출 정도의
정보로서 가치가 있을 경우)
3 .카페 광고 :
검색엔진에 가면 카페개설이 꽤 자유롭다. 카페는 동일한 호기심을
가진 사람들의 모임이기 때문에 어떤 카페는 카페 자체가 중요한
마케팅 수단이 되고 있다.
수천 명, 수만 명의 회원을 보유한 그 자체는 엄청난 자산이 된다.
보통 독립쇼핑몰 창업하는 사람들 중 성공하는 사람들이 대부분
카페에 고정회원을 확보한 후 독립쇼핑몰 창업해서 성공하는 사람들이
많다.
(카페를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 절대적인 시간과 노력이 필요.)
4 . 기타 광고 :
위의 광고는 필수적인 사항이나 그 보다 더 중요한 것은 위의 광고를
운영하는 노하우가 더 중요하다.
그것은 글로도 말로도 표현하기 힘들고 운영하면서 체험을 해야 되는
것이다.
간단히 말하면 시간과 노력과 정열을 투자하지 않으면 위의 모든
광고는 효과를 보지 못한다.
사이트등록에 대한 고찰
홈페이지를 만들고 오픈 하면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검색엔진(네이버,
다음, 야후 등)에 홈페이지를 등록하는 일이다.
물론 등록을 하지 않아도 크게 상관은 없으나 검색엔진에 홈페이지를
등록하는 이유는 방문자를 조금이라도 더 유치하여 개인의 사이트를
알리기 위해서다.
검색엔진에 등록 후 검색에 노출되기 위해서는 키워드를 잘 골라서
홈페이지 등록을 해야 한다.
또한 URL은 잘 기억을 못해도 사이트 명은 기억 될 수 있기 때문에
재방문 할 때도 검색엔진에 검색어 입력을 통해서 들어오기도 한다.
그래서 홈페이지 제작 후 홈페이지 등록은 기본적으로 해주는 편이고,
비용은 등록 시 1회만 지불한다.
홈페이지 등록 및 키워드 광고가 끝났다고 해서 모든 할 일이 끝난 것이
아니라 꾸준한 관리와 개선 노력이 필요하다.
'소호·온라인 > 엔진의 이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글과 네이버는 어떻게 다른가? (0) | 2007.08.24 |
---|---|
클릭초이스 확대에 따른 새로운 키워드 전략 (0) | 2007.06.19 |
네이버 플러스프로 안내 (0) | 2007.06.19 |
상위 등록을 위한 간단한 노력 (0) | 2007.06.07 |
네이버 클릭초이스 (0) | 2007.06.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