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호·온라인/사업계획서 작성하기

아이템별 사업계획서 작성 노하우

주님의 착한 종 2007. 8. 13. 15:48

출처 : 중년정보    글쓴 이 : 로하스 님. 

 

                        아이템별 사업계획서 작성 노하우

 

‘대박 사장’ 뒤엔   잘 짜여진 사업계획서 있다!

‘사업계획서’는 사업에 대한 미래의 청사진을 예측해 주는 문서임과 동시에

성공창업의 문을 여는 열쇠다.

‘사업계획서’는 창업에 관련되는 제반사항을 객관적, 체계적으로 작성하는

아주 중요한 자료 역할을 한다.

창업에 실패한 사람들의 대부분은 ‘사업계획서’를 제대로 작성하지 못한

것을 두고두고 아쉬워한다.

이들은 창업의 핵심요소를 체계적으로 점검하여 실패요인을 사전에 제거

하거나 성공 가능성이 적은 사업진출을 미리 포기할 수 있는 타당성 여부를

충분히 검토하지 못한 오류를 범한데 있다.

아이템별로 실제 ‘사업계획서’ 는 어떻게 작성해야하는지 모범 사례안을

통해 예비창업자들에게 그 중요성을 다시한번 강조하고, 함께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제1막     사업계획서가 왜 그렇게 중요한거죠?

 

◎ ● 사업계획서를 통해 사업타당성 분석을 해야 하는 이유

첫째,  창업자 자신의 주관적인 사업구상이 아닌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사업타당성 검토는 계획사업의 객관성을 확보할 수 있어 창업의 성공률을

높일 수 있다.

 

둘째,  창업자들이 사업타당성 검토를 통하여 구상하고 있는 아이템에 대한

제반 문제와 그 요소들을 파악, 창업 기간을 단축할 수 있는 등 효율적인

창업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셋째,  창업자가 독자적으로 점검해볼 수 없는 세부항목을 분석,

제시함으로써 해당 업종에 대해 미처 깨닫지 못한 세부사항을 사전에

인지하여 성공적인 창업을 이룰 수 있다.

 

넷째,  창업의 구성요소를 정확하게 파악함으로써 경영능력 향상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계획사업의 균형있는 지식 습득과 보완 사항을 미리

확인하여 조치를 취할 수 있게 된다.

특히 신규창업에 있어 사업 아이템의 성공 가능성에 그 초점이 있다.

 

◎ ● 사업계획서를 쓰는 요령

사업계획서는 설득력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너무 허황되거나 현실성이 부족한 것은 무의미하며, 가급적 객관적이면서도

현실성을 기본으로 해야 한다.

또 창업 아이템에 대한 문제점 및 위험 요인을 심층 분석하여 예기치 못한

상황에 대한 대비책으로써의 역할도 수행해야 한다.

 

창업 과정, 특히 사업계획서 작성에서 반드시 해야 할 작업은 다름아닌 창업

스케줄에 대한 정확한 정의다. 적절한 스케줄 관리를 통해서 창업의 전방위

연장선에 있는 사업 계획서 작성에 있어서 자기 통제 및 적절한 균형 감각을

유지할 수 있다.

스케줄 관리를 시도하면 큰 수확을 거둘 수 있다. 기간의 단축은 창업자금의

절약과 연결된다.

 

◎ ● 생생한 현장 정보가 가득 담겨 있어야 ‘진짜 사업계획서’

각종 데이터와 자료가 인터넷에 범람하고 있다.

일반적인 창업형태인 소자본창업의 경우 인터넷서핑을 통하여 못 구하는

자료가 없을 정도.

하지만 이것은 시작을 위한 준비일 뿐, 실제 그 적용에 있어서는 현장의

요소들을 반드시 반영하고 있어야 한다.

현장, 즉 점포의 경우에는 각 점포마다 모양과 형태가 다르고, 건물주 및

세입자 등을 포함한 인적상황이 다르고, 인허가의 내용들이 상이하기

때문에 보편적인 자료들만 가지고는 현장 실행에 있어서 무용지물인 경우가

많다.

 

각종 계획서들은 현장의 상황에 의해서 지배당하게 되고 그 실행에 있어서는

인테리어 회사 등 여러 가지 조건들에 의해서 계속적으로 수정된다.

결국 최초에 의도했던 점포의 컨셉트와 주변 여건들에 의해서 달라지는

것은 당연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충분한 조사와 의견 개진, 논리적인 자료제공을 통해서 주변 관계자

들을 설득하면 처음에 의도했던 방향에 근접할 수 있을 것이다.

 

 제2막     사업계획서를 잘 짜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 ● 사업계획서 작성 방향

● 진단을 통한 적성 파악

● 업종 이해를 통한 상권 도출

● 벤치마킹을 통한 성공점포 유형 파악

● 경쟁 관계를 고려한 매출 추정

● 업종 전환시기를 위한 준비 및 분석아이템과 상권분석의 병행

 

1. 창업일정

  조사단계별 주요분석 항목

      ● 1단계: 창업여건 진단

      ● 2단계: 희망업종 선정 및 자료분석

      ● 3단계: 상권 및 점포 입지분석

      ● 4단계: 사업성분석, 영업전략 수립

      ● 5단계: 사업계획수립 및 개업 준비

 

2. 창업 환경분석

  취업환경 취합

  기회요인과 위협요인 정리

  환경에 근거한 창업자의 장점과 약점 정리

 

3. 업종선택

  업종선택시 주의사항

     ① 자신의 전문지식, 경력, 적성을 활용할 수 있는 업종을 선택한다.

     ② 자신의 자본규모에 맞는 업종을 선택한다

     ③ 점포가 확보된 경우 입지에 맞는 업종을 선택한다

     ④ 도입기나 성장기의 업종을 선택한다

     ⑤ 자신이나 주변사람들과 연관이 있는 업종을 선택한다

     ⑥ 투자대비 수익성이 높은 업종을 선택한다

     ⑦ 자금과 상품회전율이 높은 업종을 선택한다

     ⑧ 점포운영에 노하우가 축적되면서 다른 사람의 신규참여가 어려운

         업종을 선택한다

     ⑨ 사회적인 필요에 부응하여 경기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업종을 선택한다

     ⑩ 자신의 특별한 마케팅 방안을 지속적으로 연구해야한다.

 

4. 시장성 분석의 구조와 환경

     ① 시장분석 : 시장분석에서 얻으려고 하는 핵심정보는 매출액 추정치다.

         또 매출액과 함께 반드시 추정해야 하는 것은 판매비용이다.

         매출액은 현금흐름으로 볼 때 수입, 즉 기업으로 들어오는 돈을

         의미한다. 매출액을 추정하는 과정에서 판매계획을 수립해야 하며,

         판매계획 수립과 함께 판매비를 추정해야 한다.

     ② 기술분석 : 기술분석에서 얻고자 하는 정보는 시장분석에서 목표를

        설정한 매출수량을 만족시키기 위한 생산활동의 기술적 실현가능성과

        제품원가의 추정치다.

        기술분석에서 기술적 타당성과 제조원가를 추정하기 위해서는 생산품의

        생산과 관련된 공정, 설비, 원자재, 인력 등에 대하여 조사해야 한다.

     ③ 재무분석과 일반 관리계획 : 재무분석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일반관리

         계획을 수립하고 일반관리비용을 추정해야 한다.

         재무분석에서는 사업에 필요한 자금의 규모와 사업의 수익성을

         추정하고 미래의 영업상태등을 추정해야 한다.

         추정재무제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기업이 재무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지급 이자와 갚은 영업외의 수입과 지출에 대해서도 추정해야

         한다.

     ④ 사업성 분석의 개벌적 분석활동의 정확도 : 사업이 실제로 실행될

         미래와 관련된 불확실성 요인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다.

 

5. 상권 및 입지분석

상권분석과 함께 점포의 선정에 있어 검토를 거듭하고 신중을 기하게 되면

그만큼 실패확률을 줄일 수 있다.

돈 되는 자리를 저렴하게 확보하게 되면 이것이 바로 좋은 입지선정이다.

하지만 이런 경우는 많지 않다.

번성점포는 권리금이라는 것이 있고, 유동인구가 많은 점포는 쉽사리 내

차지가 되지 않는 것이 현실.

불가피한 방법이지만 흥하지 못한 점포를 인수하여, 번성하게 만든다면

투자비용의 절감과 함께 높은 수익률을 올릴 수 있는 이만한 방법도 없을

것이다.

대부분의 창업전문가들은 좋은 점포로 1층의 점포를 꼽고 있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1층 점포가 좋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

그렇다면 1층이 아닌 곳에서 어떤 방식으로 1층 만큼의 매출을 올릴 것인지,

아니면 고객으로 하여금 찾아오게 하는 그 점포만의 특별함을 이끌어 낼

만한 마케팅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입지분석 참고사항

     ① 주요 대상고객이 어떤 계층인지, 취향, 소비형태, 소비심리는 어떤 지

         등을 파악하고 주택가나 사무실 밀집지역 또는 상업지역으로써의

         상권이 양호한 지를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

     ② 판매상품의 소비대상인구가 많은 곳이어야 한다.

     ③ 주변상권이 활성화되어 고객을 흡수할 수 있는 업종들이 고루 분포된

         곳이어야 한다

     ④ 상품판매의 객단가가 주위 소비자들의 소득수준과 맞는 곳이어야 한다

     ⑤ 일반판매업종의 경우 역, 극장, 정류장 등 대중군집시설이어야 한다

     ⑥ 도매상에게 점포입지 적격여부에 대한 의견을 청취하는 것도 좋다

     ⑦ 퇴근길 동선을 따라 위치한 상점이 유리하다

     ⑧ 높은 지대 보다는 낮은 지대가 유리하다

     ⑨ 점포 맞은편 상권이 발달하지 않은 경우에는 피하는 것이 좋다

     ⑩ 권리금이 붙어있는 점포가 유리하다. 다만 거품을 체크해야 한다

     ⑪ 자금부족을 이유로 점포입지를 결정하지 말고 점포를 축소하더라도

         목이 좋은 곳을 선택하는 것이 옳다.

  

 입지분석 방법

     ① 후보점포를 중심으로 반경 500m 또는 1km 이내로 조사지역을 한정하여

         인구와 가구 수, 잠재구매력, 교통망, 어떤 업종이 분포되어 있는지,

         어떤 상품을 취급하는지 조사한다.

     ② 예상 점포 앞에서 유동인구를 조사하되 일주일간 아침 8시부터 저녁

         12시까지 특성을 파악한다.

     ③ 투자자본의 회수전망 가능성 여부를 평가한다

          ● 주변 환경 분석

          ● 통행량 조사표

          ● 생활권 특성 분석

          ● 점포 콘셉트와 업종 선정

 

6. 독립점포냐, 프랜차이즈냐에 따라 확연히 달라지는 사업계획서

독립된 창업을 하는 경우와 프랜차이즈를 창업하는 경우의 사업계획서의

점검사항은 많이 달라질 수 있다.

독립창업의 경우, 창업 관련 정보를 인터넷 및 동종업종 종사자들을 통해서

얻을 수 있고, 창업컨설턴트 등 전문가를 통해서 얻을 수 있지만,

창업 과정의 전반적인 부분에 대해 자체 정리가 필요하다.

 

반면, 프랜차이즈를 선택할 경우, 본사의 건실성 정도 및 사업아이템의 성장

가능성에 대해서 살피는 것이 가장 우선시 될 뿐 아니라, 중요하다.

아이템의 유행성 및 유망성, 수익성, 경제성, 창업자와의 적합도가 그 핵심이

며, 프랜차이즈 본사에 대한 점검과 향후 아이템의 경쟁 정도를 미리 예측하고

법률적인 문제까지 아울러 점검해 보는 지혜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