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전례 ▦ 오늘은 성 요한 세례자 탄생 대축일입니다. 주님께서 당신 백성을 위해 모태에서부터 당신 종으로 빚어 만드신 요한은, “나는 그분의 신발 끈을 풀어 드리기에도 합당하지 않다.”며 뒤에 오실 구원자 예수님을 알립니다. 회개의 세례를 선포한 요한을 기리며 미사에 참여합시다. 입당송 요한 1,6-7; 루카 1,17 참조 <대영광송> 본기도 하느님, 복된 세례자 요한을 보내시어 하느님 백성이 주님이신 그리스도를 맞이하도록 준비하게 하셨으니 저희에게 영신의 기쁨을 주시고 모든 신자의 마음을 구원과 평화의 길로 이끌어 주소서. 말씀의 초대 (제1독서) 이사야 예언자는, 주님께서 그를 모태에서 부르시고 어머니 배 속에서부터 그의 이름을 지어 주셨다고 한다. (제2독서) 바오로 사도는, 예수님께서 오시기 전에 요한이 이스라엘 온 백성에게 회개의 세례를 미리 선포하였다고 한다. (복음) 엘리사벳이 아들을 낳고 아기 아버지 즈카르야가 아기 이름을 요한이라고 하겠다고 하는 순간, 즈카르야는 혀가 풀려 말을 하기 시작한다. <나는 너를 민족들의 빛으로 세운다.> 화답송 시편 139(138),1-3.13-14ㄱㄴ.14ㄷ-15(◎ 14ㄱ) 제2독서 <그리스도께서 오시기 전에 요한이 미리 선포하였습니다.> 22 다윗을 임금으로 세우셨습니다. 그에 대해서는 ‘내가 이사이의 아들 다윗을 찾아냈으니, 그는 내 마음에 드는 사람으로 나의 뜻을 모두 실천할 것이다.’ 하고 증언해 주셨습니다. 복음환호송 루카 1,76 복음 <그의 이름은 요한이다.> <신경> 보편지향기도 <각 공동체 스스로 준비한 기도를 바치는 것이 바람직하다.>
예물기도 주님, 복된 세례자 요한이 구세주께서 오시리라 예고하고 이미 와 계심을 증언하였으니 영성체송 루카 1,78 영성체 후 묵상 ▦ “이 아기가 대체 무엇이 될 것인가?” 세례자 요한의 탄생은 유다 산악 지방 사람들에게 화제가 되었습니다. 아기는 자라면서 정신도 굳세어지고, 이스라엘 백성 앞에 나타날 때까지 광야에서 살았습니다. 그리스도의 선구자 요한처럼 우리도 그리스도를 알아 모시는 겸손한 사람이 됩시다. <그리스도와 일치를 이루는 가운데 잠시 마음속으로 기도합시다.> 영성체 후 기도 주님, 어린양의 잔치로 기운을 되찾고 비오니 그리스도께서 오시리라고 예고한 복된 세례자 요한의 탄생을 기뻐하는 저희가 세례의 제정자이신 그리스도를 알아 모시게 하소서 오늘의 묵상 “안 됩니다. 요한이라고 불러야 합니다.” 즈카르야와 엘리사벳은 사람들의 생각과 달리 아기의 이름을 즈카르야가 아니라 요한이라고 짓습니다. 아이의 이름을 즈카르야라고 부른다면 당시 관례를 따르는 것입니다. 반면 아이의 이름을 요한이라고 부른다면 하느님의 뜻을 따르는 것입니다. 즈카르야의 이름으로 산다는 것은 아버지처럼 사제가 되어 명망을 얻고 존경받으며 안정된 삶을 산다는 것을 뜻합니다. 반면 요한의 이름으로 살아간다는 것은 예언자가 되어 명망과 존경보다는 박해를 받고, 기득권의 삶보다는 광야에서의 삶을 살아가는 것을 뜻합니다. 엘리사벳과 즈카르야는 이 두 가지 갈림길에서 주님의 뜻을 따르고 있습니다. 선장이 갑판 위에서 보니 어떤 불빛이 점점 가까이 다가오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선장은 확성기에 대고 외쳤습니다. “여보시오. 남쪽으로 10도를 회전하시오.” 그러자 저쪽에서 즉각 반응이 왔습니다. “그 배가 북쪽으로 10도를 회전하시오.” 선장이 어이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다시 외쳤습니다. “이 배는 거대한 함정이란 말이요. 그쪽이 움직이시오.” 그러자 상대편에서 소리가 들렸습니다. “그쪽이 움직여야만 하오. 이곳은 섬이고 나는 등대지기요!” 우리의 뜻대로 하느님께서 움직이시는 것이 아니라, 그분의 뜻에 맞게 우리가 움직여야 합니다. 그런데 어떻습니까? 하느님께서 움직여 주시기만을 바라고 있지는 않은지요? 하느님의 뜻에 따라 움직인 즈카르야는 혀가 풀려 찬양의 노래를 부릅니다. 우리도 마찬가지입니다. 하느님의 뜻에 순종할 때 우리 삶 또한 찬양이 될 것입니다. 주님의 평화를 빕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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