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40% 이상의 지속적 성장 -
- 간편한 숙취해소 음료 인기 -
□ 잠재력 큰 숙취해소제품 시장
○ 웰빙 문화의 확산과 건강을 걱정하는 소비자들의 요구가 커짐에 따라, 숙취해소 제품에 대한 관심이 커짐. 판매규모는 적지만 매년 40% 이상의 성장세를 보이며, 2011년 말에는 20억 위안의 시장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예상됨.
- 현재 중국의 주류 소비인구는 약 5억 명, 매년 주류소비량은 900만t으로 숙취해소제품의 발전 가능성이 큼.
○ 숙취해소 제품의 주요 소비자는 회식과 접대가 잦은 직장인이나 사업가로 가격보다는 품질 및 효능을 중시하는 소비 형태를 가짐. 또한, 숙취해소 기능뿐만 아니라 간 기능 개선, 피로회복 등 다양한 기능을 지닌 숙취해소 제품의 관심이 큼.
□ 액체형 및 중고가 제품이 시장 주도
○ 중국 시장에 출시된 숙취해소 제품은 액체형, 캡슐형, 정제형 등 다양한 형태가 있으며, 가격대는 40~300위안으로 다양함. 섭취하기 용이한 액체형태의 숙취해소 제품과 중고가 제품이 가장 높은 판매량을 보임.
숙취해소 제품 형태 및 가격별 시장점유율
자료제공 : 淘宝网
○ 숙취해소 주요 브랜드 중 미국의 ‘RU21’와 중국의 ‘심천海王’이 가장 많이 팔리고 있으나, 확고한 우위를 차지한 제품은 없음. 그 외 일본의 ‘御酒丸’, 한국의 ‘여명 808’ 등 다양한 제품들이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현재 중국시장에 출시된 숙취해소 대표 제품 및 특징은 다음과 같음.
대표 제품 및 특징
상표 |
원산지 |
이미지 |
설명 |
형태 |
가격 |
南方洁灵 |
중국 |
|
중국 약재 사용 |
액체 |
¥ 310 |
여명808 |
한국 |
|
섭취가 용이하며, 효과가 빠름 |
액체 |
¥30 |
Ru21 |
미국 |
|
· 러시아 군용제품 · 미국정신과학유한공사에서 생산 |
정제 |
¥190 |
御酒丸 |
일본 |
|
· 일본 왕실에서 사용 · 천연 발효강황을 사용 |
알약 |
¥78 |
Security |
홍콩 |
|
· 무알코올음료 · 야채에서 추출 |
액체 |
¥180 |
海王金樽 |
중국 |
|
· 천연 굴추출물 사용 |
정제 |
¥52 |
□ 참고사항
○ 숙취해소 제품은 중국시장 진입 시 건강보조식품류 및 식품류 항목으로 수입 가능함.
- 건강보조 식품으로 수입 시 제품 효능을 표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수속절차가 까다롭고 수속기간이 오래걸리며, 약국에서만 판매가능함.
- 건강보조 식품 수입은 식약국의 수출입허가와 약품감독원의 인증이 필요함. 수속절차는 국가CDC 검증신청 - 처리 - 기술평가심사 - 심사승인임.
- 식품으로 수입 시 제품 효능을 표시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으나 간편하고 빠르게 수입가능하며, 편의점, 음주장소 등으로 시장영역 확장 가능함.
자료원 : baidu 등 인터넷자료종합, 코트라 우한K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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