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해(上海)
중국인은 상하이라는 창문을 통해 서양을 바라보고 서양인은 상하이의 눈을
통해 중국을 체험하고 인식해왔습니다.
상하이 상인은 똑똑하고 계산적이며 치밀한 성품입니다.
그래서 그들과 거래를 할 때는 아주 조심스럽습니다. 번거로운 세부 절차까지
까다롭게 따지고 확인하기 때문입니다.
일단 계약을 하면 사정상 어떠한 변화가 있더라도 엄격하게 계약을 지킵니다.
결코 얼렁뚱땅 넘어가는 법이 없습니다.
천진(天津)
톈진은 수도 베이징으로 들어가는 바다 나루입니다.
해상 무역과 운송의 집산지로 성장한 톈진은 농업과 공업의 결합,
동양과 서양의 공존, 전통과 현대적 문화가 결합되어 나타납니다.
톈진 상인은 얌전하고 부드러우며 선비 같은 기품을 지녔습니다.
그래서 포장에 치중하기보다 품질향상에 전심전력을 다해
오늘날 톈진 상품은 중국에서 으뜸이라는 명성을 얻고 있습니다.
새로운 브랜드를 창조하고 새로운 상품을 개발해 장기 이익을 추구하며,
유일무이한 유명 브랜드의 창조! 이것이 톈진 상인의 제1목표입니다.
북경(北京)
베이징 사람은 중국에서 가장 정치를 숭배하는 사람들입니다.
정치에 대한 열광은 마오쩌둥을 신격화 했을 뿐 아니라
베이징을 광란의 열기로 뜨겁게 달궜습니다.
그들은 매사에 자신만만합니다.
수도라는 우월감과 더불어 독특한 매력을 풍기는 베이징 방언이
그들에게 탁월한 유머 감각까지 키워주었습니다.
그들의 눈에 서로의 이익을 지나치게 따지는 것은 치사한 행동이며
그것으로 화합이 깨지는 상황을 무엇보다 싫어합니다.
하북(河北)
허베이 사람은 소박하고 평범합니다.
외모도 순박하게 생겼을 뿐 아니라 일을 할 때도 조용하고 착실하여
남의 주목을 끌지 못하였습니다.
특산품을 단돈 80전에 팔고도 그들의 얼굴에는 환한 웃음이 피어 오릅니다.
“비록 물질적으로 부유하지는 않더라도 마음만 행복하게”
이것이 바로 허베이 사람의 이상입니다,
아직은 천혜의 자연환경을 시장과 연결시키지 못하고 있지만
허베이는 분명 거대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지역입니다.
인구가 많고 자원이 풍부하며 시장이 거대합니다.
안휘성(安徽省)
저명한 유상(儒商)들의 본고장 안후이.
장사를 하면서도 유학에 정진하는 모습은 안후이 상인들만의 특징입니다.
정치에 대한 강렬한 열정이 생활 곳곳에 묻어 있을 뿐 아니라
특히 그들은 정치적 능력과 지위로 인물을 평가합니다.
한 손으로 돈을 만지며 다른 한 손으로는 ‘붉은 관모’를 쓰려 합니다.
유학적 소양을 갖추고 정치가를 꿈꾸는, 고달픈 현실 속의 상인인 것입니다.
“불이익은 참아도 불의는 용서하지 못한다"는
옛 유상의 상도와 선비의식을 저버리지 않은 사람들입니다.
동북(東北)
둥베이 사람은 의리의 사나이들입니다.
시원시원하고 호탕한 성격을 지닌 그들은 친구를 위해서는 목숨이라도 내놓은 정도입니다.
솔직하고 성정이 유달리 직선적이기에 잔꾀를 부리지 않습니다.
마음 속에 떠오르는 대로 표현하고 말하는 대로 행동하며
불만이 생기면 그 즉시 털어놓고야 마는 성미입니다.
체면이 서는 일이라면 터진 바지 밖으로 엉덩이가 보여도 아랑곳하지 않습니다.
또 술을 지나치게 즐겨 상대가 정신을 가누지 못할 때까지 술을 권하는가 하면
술로 해결이 안 되는 문제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산서성(山西省)
산시 상인의 으뜸 덕목은 묵묵히 어려움을 견디는 인내와 성실함입니다.
경영 기준이 신의(信義)와 성신(誠信)인 만큼 ‘신용’을 지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여깁니다.
변화에 민감하고 소비자들의 구미에 맞게 스스로 변화하며
시시각각 전략을 바꾸는 데 능란합니다.
정보의 바다에서 언제나 월척을 골라내는 민감한 촉수 덕택에
그들은 항상 다른 지방의 상인들보다 한 발짝 앞서 소비자들을 만납니다.
섬서성(陝西省)
샨시는 중국의 정치, 경제, 문화의 중심지였고
샨시의 중심 시안(西安)은 과거 동서양의 문화 교류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던
실크로드의 시점입니다.
샨시는 중국 전통문화의 천연박물관입니다.
샨시 상인은 음식과 의약업에서 천부적인 재능을 발휘하였습니다.
특히 한약재의 집산지로 유명합니다.
샨시는 조상으로부터 물려받은 풍부한 문화유산으로 ‘밑천’이 든든합니다.
개발한 전통상품의 수가 헤아릴 수 없이 많으며 그 제품은 하나같이 경쟁력이 높습니다.
사천성(四川省)
쓰촨 사람은 농업을 중시하고 상공업을 천하게 여기며
장사에 수완이 없어 경쟁을 꺼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쓰촨성은 중국 최대의 노동력 집산지일 뿐만 아니라
외지로 나가 일하는 사람의 수도 전국에서 가장 많습니다.
도교의 발상지이며 유가사상의 영향을 깊이 받았습니다.
그래서 인간관계에 있어서 중용의 도를 신봉합니다.
“상대방이 틀리더라도 반드시 그를 용서하라”고 가르칩니다.
하남성(河南省)
허난 사람은 다른 사람이 자기 집 문 앞까지 찾아오기를 기다립니다.
물건을 팔 때도 남이 대신 팔아주고 자기 집까지 돈을 보내주기를 바랍니다.
한마디로 그들과 '장사’는 도무지 어울리지 않습니다.
자신이 태어나고 자랐던 생활의 터전에 강한 애착심을 가지고 있으며,
가난을 감수할 지언정 고향에서 한 발짝도 벗어나기를 원치 않습니다.
모험심이나 도전정신이 부족한 그들에게도 사업을 추진하는 데 있어 장점이 있다면
보이지 않을 만큼 작은 일에 대해서까지 아주 신중하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지나치기 쉽고 사소한 계약사항, 일어날 수 있는
모든 분쟁의 소지 등에 대해 세심하게 살핍니다.
호남성(湖南省)
후난 사람들은 정치에 민감합니다.
세상을 구하는 정치, 나라를 다스리는 책략, 군사 전략에
남다른 흥미와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인내와 배짱이 두둑해, 아닌 것은 과감히 “아니오”라고 말할 줄 압니다.
게다가 상인으로서의 고집과 뚝심도 만만치 않습니다.
예로부터 “나라가 혼란에 빠지면 제일 먼저 후난이 어지러웠다”는 말이 있을 만큼
후난 사람은 시대의 흐름을 잘 읽어냅니다.
시장에 일단 조금의 움직임이라도 있으면 후난 상인이 가장 먼저 감지하고 재빨리 반응합니다.
서북(西北)
영리한 상인이라면 물가에 있는 작은 물고기 몇 마리 때문에
깊은 물속에 있는 큰 물고기를 포기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시베이 사람은 썩어 문드러진 물고기든 비싼 새우든 상관하지 않고
한 마리만 잡으면 바로 그 자리를 뜹니다.
시베이 사람은 게으릅니다.
구제를 위해 정부가 마련해 준 가축들을 한 끼 식사로 먹어버렸고,
농기구는 고철수집업자에게 팔아 넘겼습니다.
세상 사람들이 보기에 그들은 단지 세 가지 일만 할 뿐이다.
먹고 잠자며 정부에 도움을 청하는 것입니다.
산동성(山東省)
산둥 상인은 무던하고 소박합니다.
이 말은 민첩하고 융통성이 부족하다는 뜻도 됩니다.
솔직하지만 임기응변에 약하고 우직하지만 고집이 셉니다.
규율을 잘 지키고 착실한 것이 그들의 장점이라면
고지식하며 모험을 하지 않는 것은 분명 단점일 것입니다.
산둥 상인은 장사를 할 때 양심을 속이지 못하고 친구를 배신하지 못합니다.
술의 양을 정하지 않고 마시는 걸 보면 거의 주신(酒神)을 만난 듯합니다.
그들은 아마도 술이 없다면 죽는 게 낫다고 생각할 것입니다.
절강성(浙江省)
항저우 상인은 체면을 중시합니다.
덮고 잘 이불이 없더라도 옷을 장만하고,
굶어 뱃속에서 꼬르륵 소리가 나더라도 기름기가 묻은 척 입가를 닦습니다.
닝보 상인은 과감하게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을 개척하고
모험을 즐기며 민첩하게 기회를 포착합니다.
결코 낡은 틀에 얽매이지 않고 새로운 전략을 위해 언제나 변화를 모색합니다.
원저우 상인은 총명한 머리를 가졌을 뿐만 아니라
뛰어난 상술로 무장한 장사꾼으로서 ‘중국의 유대인’이라 불립니다.
그들에게 직업의 귀천은 따로 없습니다.
돈을 벌 수 있는지 없는지가 중요합니다.
복건성(福建省)
푸젠성 남부의 땅은 좁고 척박해 사람들은 바다에 의해 생존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끝없이 펼쳐진 망망대해는 만난 사람들에게 개척정신과 상인으로서의 기질을 키워주었습니다. 그들에게 강인한 의지와 개척정신은 살아남기 위한 수단이자 삶의 방편이었습니다.
푸젠 상인의 정신을 이해하려면 스스(石狮)사람을 알아야 합니다.
중국에는 자본주의 역사가 없지만 스스 사람은 자본주의 정신을 갖추고 있습니다.
스스 상인과 장사할 때는 ‘화교’들의 장단점을 잘 알고 능숙하게 활용해야 합니다.
스스 지역에는 화교가 많습니다.
그들은 어떤 것에도 무서울 것이 없었고 오직 무섭다면 장사를 못하는 것뿐입니다.
광동성(廣東省)
광둥 사람은 돈을 벌지 못하는 일은 절대 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 어떤 격식에도 구속 받지 말고 돈을 벌라”는 격언에 충실한 삶을 삽니다.
정말 하늘을 흔들어서라도 돈을 벌 수만 있다면 주저 없이 그렇게 할 것입니다.
광둥 사람은 창의적인 아이디어 개발에 뛰어나고
새로운 영역에 대한 도전정신이 강합니다.
또한 자기를 표현하는 데도 익숙해 다른 지역의 사람들과 달리
자기 PR을 부끄러워하지 않습니다.
미신을 믿는 정도가 거의 종교 숭배에 가까운데,
점쟁이들은 이제 컴퓨터까지 사용해 사람들의 미래를 예측합니다.
강소성(江蘇省)
장쑤 상인은 예의 바르고 손님에게 친절합니다.
그들의 입은 아교를 바른 듯 무뚝뚝하지만 말은 꿀처럼 달콤합니다.
“새가 다 잡히면 좋은 활은 거두어지고 교활한 토끼가 모두 잡히면 사냥개는 삶기는 법이다.
” 토사구팽의 고사는 장쑤 상인의 기질을 보여주는 예입니다.
그들의 전략은 박리다매입니다.
적은 이익을 보더라도 무조건 몽땅 파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그들의 신념은 “숲 속의 열 마리 새보다 자기 손안의 한 마리 새가 더 낫다” 는 것입니다.
강서성(江西省)
장시 상인은 품행이 단정하고 겸손하며 겸양을 갖춘 상인으로 호평을 받습니다.
성리학의 전통이 몸에 밴 그들은 도의와 명분, 남을 먼저 배려하는 희생정신을 중시합니다.
그들은 상업을 생계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으로 여길 뿐 천적으로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러니 그들의 마음속에 상인이 영광스러운 직업일 수 없습니다.
장시 상인은 1인 경영체제를 선호합니다.
사업 규모가 커지더라도 자본의 소유자가 경영에 직접 참여하는 경우가 많고,
모든 의사결정이 경영자에 의해 이루어집니다.
무한(武漢)
우한 사람의 억양은 매우 특색 있습니다.
그들의 억양은 분명하고 소리의 높낮이, 멈춤과 변화가 비교적 많습니다.
그래서 패기 있게 들리고, 때로는 잘난 체 한다고 느껴지기도 합니다.
뽐내고 잘난 체하며 패배를 인정하지 않으려는 고집은
북방인의 호탕함에 절대 뒤지지 않습니다.
“돈이 있으면 비싼 명품을 사고, 돈이 없으면 좀 싼 명품이라도 산다.
” 이것이 후베이 사람의 소비 원칙입니다.
후베이 사람은 관 속에 들어갈 때도 얼굴에 분을 바른다고 할 정도로 체면을 중시한다.
운남성(雲南省)
윈난에서 장사를 하려면 윈난 사람을 속이지 마라.
그들은 순박하지만 결코 어리석지 않습니다.
사람을 두 번 속이기는 불가능하고 또 바보라도 같은 사람에게 두 번 속지는 않습니다.
그들과 거래할 때는 지나치게 엄격하거나 까다롭게 굴지 말아야 합니다.
무던하게 넘어가고 양보하면 그들은 더 큰 것을 줄 것입니다.
근면 검소하여 옷도 소박하게 입고 음식도 간단합니다.
형식을 유난스럽게 차리거나 외모를 호화스럽게 치장하는 것을 경박하게 여깁니다.
해남성(海南省)
하이난 사람은 아주 보수적입니다. 외딴섬으로 오랫동안 중국 본토와 떨어져 있었기에
문화의 교류가 없었던 탓입니다.
. 하이난 상인과 거래할 때는 그들에게 시장경제의 새로운 이론이나 관념을 주입시키려 하지 마라. 그들의 보수적인 사고방식을 역이용하여 시장을 장악하라.
하이난 사람은 투기와 도박을 좋아합니다. 정치가는 공공연하게 불법선거를 치르고 기업가는 정치인에게 뇌물을 주고 정치가는 불법 무역과 건설 등을 눈감아줍니다. 하이난 에서는 도박과 사기, 도둑질이 흔한 일입니다.
홍콩(香港)
홍콩 상인의 생활신조는 돈을 버는 것이며 돈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상인이 돈을 벌지 못하면 상인의 모든 이상은 공상에 불과하기 때문입니다.
홍콩 상인은 “싸워서 얻는다. 라는 말을 좋아합니다. 이 말은 쟁취의 의미를 지닙니다.
시험 삼아 한 번 시도하다가 우연히 얻는 것이 아닙니다.
이것은 진취적인 에너지와 전력을 다하는 개척정신의 표현입니다.
싸워서 얻으려면 모험심이 필요합니다.
마카오(奧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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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박에 빠진 그들은 비즈니스에서도 도박과 같은 모험을 시도합니다.
위험부담이 큰 벤처투자는 마카오 상인만의 장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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