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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포커싱 상품촬영기법 소개

주님의 착한 종 2007. 6. 12. 11:45

 

 

쇼핑몰정보 카페, 글쓴이 : 유현서



아름다운 상품사진을 위한 아웃포커싱 촬영기법 소개

출처:팡팡라이트 ( http://www.00light.com )

 

일반적으로 상품사진.제품사진의 특징은 제품전체가 선명하게 나오는 심도가 깊은 사진을 찍게 됩니다.

심도가 깊은 제품사진은 제품의 외관을 선명하게 잘 나타나게 해주긴 하지만,제품특유의 감성을 표현하는데는 뭔가 부족한감이 있습니다.

이번에 소개할 상품사진 촬영기법은 제품사진에서 감성적 예술적 느낌이 나게 할 수 있는
아웃포커싱 기법입니다.
아웃포커싱 기법의 특징은 제품 뒷배경을 자연스럽게 날려주어..( 다른말로 하면 포토삽 블러효과(Blur) )..아름다운 제품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특히 디지탈카메라시대로 접어들면서,디카의 특성상 아웃포커싱효과는 쉽게 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용할 조명은 비교적 가격이 저렴한 지속광 ( 조명빛이 계속 켜져있는 조명 )종류이면 되고,중요한것은 디지탈 카메라의 노출값..특히 조리개값(F)을 낮춰서 찍으셔야 됩니다.
아웃포커싱을 위한 디지탈카메라의 기본 셋팅값은 아래표를 참조하세요.


디지탈카메라 셋팅 설 명
M (수동모드) 디지칼카메라에는 여러가지 자동모드가 있지만,
상품촬영을 하실때는 무조건 M (수동모드)에 놓고 찍으세요.
F ( 조리개값 )
보통 2.8에서 6 정도 놓고 찍으세요.
가급적 조리개값을 낮출수록 아웃포커싱 효과는 극대화 됩니다.
S ( 셧터스피드값 ) 30-60 사이
( 낮은 셧터스피드 값을 사용하므로,
자칫 흔들려서 찍는 사진이 나올 수 있습니다.
삼각대를 사용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ISO 값 100 -200 사이
( 값을 올릴수록 사진은 밝아지지만,노이즈가 많이 끼게 됩니다.
기본값 또는 한스텝 올려놓고 찍어주세요.)
WB (화이트배런스값) 사용하는 조명에 종류에 따라 화이트배런스의 모드 셋팅이 달라질 수 있지만,,

대부분의 지속광은 Auto로 놓으셔도 되고,,

현광등조명을 사용할 경우 현관등 모드 또는 Auto.

HQI 메탈할라이드 조명일 경우 현관등 모드 또는 Auto.



아웃포커싱 촬영을 위해선 찍고자 하는 제품뒤에 배경장식품을 사용해보세요.
팡팡라이트는 제품의 배경장식품으로 조화(인조꽃)를 사용하였습니다.

꼭 조화가 아니더라도 분위기를 낼 수 있는 적당한 장식품을 구하셔서 사용하세요.



찍고자 하는 제품과 배경장식품의 거리를 충분히 확보하세요.
거리가 떨어질 수 록 아웃포커싱효과는 좋와집니다.



조명은 지속광..적당한 조명의 위치를 잡아주고 찍으세요.
윗 사진은 그레이 300W급 스트로브의 모델링램프를 main 조명으로 사용한 예입니다.







위 사진은 아웃포커싱 기법으로 찍은 사진들입니다.
배경에 장식물이 있고,장식물이 적당히 뿌옇게 블러처리되니 제품에 분위기를 내주게 됩니다.

아랫 사진은 배경에 장식배경물이 없는 일반 제품사진입니다.
같은 제품인데도,,제품에서 느끼는 이미지,감성에서 많은 차이가 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아랫사진들은 전형적인 아웃포커싱 기법에 의해 나온 사진들입니다.
일반사진을 찍을때..특히 꽃 접사 같은 경우 좋은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주위) 아웃포커싱은 크기가 작은 제품에서 활용할 수 있지만,
크기가 큰 제품이나,의류촬영의 경우는 고가의 전문 장비가 있어야 가능합니다.
아웃포커싱 기법은 일반 소품촬영시 권해드립니다.




또 다른 아웃포커싱기법에 의해 찍은 제품사진

아랫사진들은 아웃포커싱기법을 응용해 찍은 일반사진입니다.
꽃 접사 사진의 경우 좋은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