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상품사진.제품사진의 특징은 제품전체가 선명하게 나오는 심도가 깊은 사진을 찍게 됩니다.
심도가 깊은 제품사진은 제품의 외관을 선명하게 잘 나타나게 해주긴 하지만,제품특유의 감성을 표현하는데는 뭔가 부족한감이 있습니다.
이번에 소개할 상품사진 촬영기법은 제품사진에서 감성적 예술적 느낌이 나게 할 수 있는 아웃포커싱 기법입니다. 아웃포커싱 기법의 특징은 제품 뒷배경을 자연스럽게 날려주어..( 다른말로 하면 포토삽 블러효과(Blur) )..아름다운 제품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특히 디지탈카메라시대로 접어들면서,디카의 특성상 아웃포커싱효과는 쉽게 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용할 조명은 비교적 가격이 저렴한 지속광 ( 조명빛이 계속 켜져있는 조명 )종류이면 되고,중요한것은 디지탈 카메라의 노출값..특히 조리개값(F)을 낮춰서 찍으셔야 됩니다. 아웃포커싱을 위한 디지탈카메라의 기본 셋팅값은 아래표를 참조하세요. |
디지탈카메라 셋팅 |
설 명 |
M (수동모드) |
디지칼카메라에는 여러가지 자동모드가 있지만, 상품촬영을 하실때는 무조건 M (수동모드)에 놓고 찍으세요. |
F ( 조리개값 ) |
보통 2.8에서 6 정도 놓고 찍으세요. 가급적 조리개값을 낮출수록 아웃포커싱 효과는 극대화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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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 ( 셧터스피드값 ) |
30-60 사이 ( 낮은 셧터스피드 값을 사용하므로, 자칫 흔들려서 찍는 사진이 나올 수 있습니다. 삼각대를 사용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
ISO 값 |
100 -200 사이 ( 값을 올릴수록 사진은 밝아지지만,노이즈가 많이 끼게 됩니다. 기본값 또는 한스텝 올려놓고 찍어주세요.) |
WB (화이트배런스값) |
사용하는 조명에 종류에 따라 화이트배런스의 모드 셋팅이 달라질 수 있지만,,
대부분의 지속광은 Auto로 놓으셔도 되고,,
현광등조명을 사용할 경우 현관등 모드 또는 Auto.
HQI 메탈할라이드 조명일 경우 현관등 모드 또는 Auto. |
아웃포커싱 촬영을 위해선 찍고자 하는 제품뒤에 배경장식품을 사용해보세요. 팡팡라이트는 제품의 배경장식품으로 조화(인조꽃)를 사용하였습니다.
꼭 조화가 아니더라도 분위기를 낼 수 있는 적당한 장식품을 구하셔서 사용하세요. |
찍고자 하는 제품과 배경장식품의 거리를 충분히 확보하세요. 거리가 떨어질 수 록 아웃포커싱효과는 좋와집니다. | |
조명은 지속광..적당한 조명의 위치를 잡아주고 찍으세요. 윗 사진은 그레이 300W급 스트로브의 모델링램프를 main 조명으로 사용한 예입니다. |
위 사진은 아웃포커싱 기법으로 찍은 사진들입니다. 배경에 장식물이 있고,장식물이 적당히 뿌옇게 블러처리되니 제품에 분위기를 내주게 됩니다.
아랫 사진은 배경에 장식배경물이 없는 일반 제품사진입니다. 같은 제품인데도,,제품에서 느끼는 이미지,감성에서 많은 차이가 남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아랫사진들은 전형적인 아웃포커싱 기법에 의해 나온 사진들입니다. 일반사진을 찍을때..특히 꽃 접사 같은 경우 좋은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주위) 아웃포커싱은 크기가 작은 제품에서 활용할 수 있지만, 크기가 큰 제품이나,의류촬영의 경우는 고가의 전문 장비가 있어야 가능합니다. 아웃포커싱 기법은 일반 소품촬영시 권해드립니다. |
또 다른 아웃포커싱기법에 의해 찍은 제품사진
아랫사진들은 아웃포커싱기법을 응용해 찍은 일반사진입니다. 꽃 접사 사진의 경우 좋은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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