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호·온라인/성공하는 쇼핑몰 구축하기

도메인 등록하기 - 쇼핑몰 프로그램 업체, 제작 업체 분석

주님의 착한 종 2007. 5. 18. 16:13

 

            쇼핑몰 프로그램 업체와 제작 업체 분석

 

출처 : 쇼핑몰정보 카페 글쓴이 : 쇼핑몰안내

 

쇼핑몰 프로그램 업체와 제작 업체에 대해 간단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쇼핑몰 창업자분들 중에 컴퓨터에 대해 잘 아신다면 모르겠지만...

잘 모르시기에 이런 부분에서 어려움이 많을 것입니다.

가격도 다 다르고 기능도 다르지만 본인이 보기에는 다 모르는 것뿐이고

제작자들과 이야기를 해봐도 장점만을 이야기하니 숨겨진 단점에

대해서는 잘 모르실 겁니다.

 

먼저 쇼핑몰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을 드리면..

보통 쇼핑몰 프로그램은 독립형과 임대형으로 나누어지게 됩니다.

독립형은 프로그램을 구매하는 것이고요 임대형은 프로그램을 빌려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아파트도 마찬가지지만 본인의 것으로 구매를 한다면 초기비용이 크게

들지만 유지비가 적고..

월세로 살게 된다면 초기비용은 저렴해 지지만 유지비가 많이 나가게

되겠죠.

 

어떤 것을 하던지 본인의 선택입니다.

먼저 기업이라면 독립형을 선호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큰 이유는 소유권의 문제가 되겠죠.

기업이라면 여러 가지 제휴나 기능적으로 개발도 적지가 않고..

일반 획일화된 기능과 디자인만을 제공하기를 원한다면 임대형도 가능

하지만 자체적인 디자이너와 프로그래머가 대부분 있고 새로운 기획과

이벤트 등에 맞추어서 프로그램을 업데이트를 해야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소호쇼핑몰 사장님들의 경우는 임대형이 약간 더 많습니다.

문제는 자본금의 문제입니다.

자본금이 부족하므로 어쩔 수 없이 임대형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컴퓨터에 대해 잘 모르시는데 임대형이 더 쉽고 안정적이라는

평가가 지배적이므로 그것이 임대형을 선택하게 되는 기준이 되는 것입니다.

 

실제적으로 쇼핑몰 관리자모드의 사용법은 임대형이나 독립형이나

동일합니다.

다만 트래픽의 관리란 면에서 웹 지식이 없는 분들은 쇼핑몰이 다운되는

이유 중 하나인 트래픽 관리가 어렵기 때문에 임대형이 안정적이고

쉽다고 말하는 이유가 되는 것이구요.

대신 그만큼의 임대비를 지불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임대형과 독립형의 숨겨진 단점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독립형이면서 임대형보다 유지비가 더 나가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업체에 고가로 관리를 맡기시거나 트래픽 관리를 하지 못하시는 경우는

독립형이 임대형보다 유지비가 더 나가거나 비슷한 수준인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보통 소호쇼핑몰의 방문자수를 예시적으로 일 평균 500명 정도라고

가정한다면..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독립몰의 경우 트래픽 관리를 해준다면 년 관리비(호스팅비가 되겠죠)는

10만원 이하로도 충분히 운영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이 부분을 모르고 업체에서 관리를 하게 된다면 월 관리비

10만원 정도는 지불을 하셔야 겠죠.

특별히 관리라는 것은 호스팅의 트래픽 관리 외에는 없습니다.

기능이나 디자인의 추가 시는 따로 비용을 또 내야 되는 것이구요.

 

또 일 방문자수가 500명이라 해도 년10만원 이하의 호스팅비가 될 수도

있고 월 10만원 이상의 호스팅 비가 나갈 수도 있습니다.

독립형에서는 트래픽의 관리가 그만큼 중요하고 힘든 부분이 되는 것입니다.

 

임대형에서는 이 트래픽의 걱정을 없앨 수가 있습니다.

무한대 트레픽이니까요.

실제로 월 평균적으로 대부분이 5만 5천 원인 곳이 많이 있는데...

그 비용을 1년치를 독립형과 비교하면 경우에 따라 10배 이상이 될

수도 있는 큰 금액입니다.

 

이렇게 유지비가 큰 임대형을 하시면 구축비도 독립형 이상으로 많이

나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보통 일반적인 임대사의 1년 할인 임대비 + 세팅비 + 쇼핑몰 제작비

이렇게 따지고 보면..솔직히 독립형으로 만드는 비용보다 더 많이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이 그렇다는 것이고 몇개의 임대서비스는 확실히 더 저렴하구요)

 

정말 주의하실 게,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광고하는 월 5만 5천원에

쇼핑몰 사장님이 될 수 있다는 광고들은 세세히 확인하고 들어가면

대부분 독립형 보다 가격이 더 비싸게 나오게 됩니다.

 

솔루션 임대형 독립형 선택시는 본인의 지식과 트래픽 관련된 도움을

줄 수 있으신 분이 있는지 여부를 판단해서 선택하시고요.

각각의 회사는 비용이나 기능이 전부 다르게 됩니다.

 

여기서 솔루션을 선택할 때의 주의점을 하나 더 설명 드리면..

가격이 비싼 만큼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기능이 많은 만큼 추후에 확장을 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그 기능은 사용을 안하고 넘어갑니다.

오히려 다양한 만큼 어렵기 때문에 솔루션을 바꾸게 되는 이유가 되는

것이고요.

어떤 쇼핑몰솔루션이던지 사용하다 보면 알게 되겠지만 끝까지 속을

썩이는 부분들이 있구요.

이럴 경우는 차라리 본인이 사용하기 쉬운 솔루션을 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쇼핑몰 제작업체 선택 시에는 특별한 것이 없습니다.

도매처나 쇼핑몰 제작 업체나 컨설턴트나 마케팅대행업체나..

어디 가던지 가장 좋은 제품에 조건이라면 pr하기는 마찬가지이고요.

많이 대화하고 상담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업체면 업체대로 프리면 프리대로..

가격의 차이는 기본이고..

솔루션이 임대형일 수도 있고 독립형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추후 관리비의 차이가 있을 수도 있고,

도메인 호스팅 카드연동 지불대행사 할인 등등 부가 서비스의 차이가

날수도 있습니다.

어차피 조금 귀찮더라도 모르시면 많이 이야기를 해보시면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비교는 가능합니다.

비교해보시고 선택을 하시고요.

 

마지막으로 쇼핑몰 제작비는 적게 들어갈수록 좋습니다.

더 좋은 기능 더 좋은 디자인이면 고객에게 첫인상이 좋고 이것이

매출과 연결이 된다는 홍보도 가끔 보기는 합니다만...

그것은 생각의 차이인지는 몰라도 많이 안 맞는 것 같습니다.

 

쇼핑몰이 매출에 영향이 주는 경우는 느린 속도와 결제 실패 오류화면

등등이 될 수는 있어도..

쇼핑몰에 새로운 디자인과 기능을 넣으면서 제작비를 늘리시는 것은

안 좋은 생각이고요.

실제로도 월 몇 억의 쇼핑몰들도 일반적인 디자인에 기능이지만 매출은

다른 쇼핑몰들과는 차이가 많이 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