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호·온라인/성공하는 쇼핑몰 구축하기

쇼핑몰을 구축하기 전에 (6) - 이름짓기

주님의 착한 종 2007. 5. 16. 11:45

Source : 쇼핑몰정보

글쓴이 : 카르페 디엠

 

• 쇼핑몰 도메인(브랜드) 네이밍

인터넷 벤쳐붐이 한창이던 2000년, korea.com이라는 도메인을 어느

재미교포에게 50억 원 정도에 사오던 때는 좋은 도메인만 있으면 반은

성공한 것 같은 분위기였습니다.

몇 년 여가 지난 지금은 ‘그런 생각은 참 어리석었구나’ 라는 것을

누구나 느끼고 있습니다.

회사명이 좋다고 그 회사 잘되는 것은 아닌 거나 마찬가지지요.

하지만 좋은 쇼핑몰 브랜드와 도메인이 효자 노릇을 할 때도 많이

있습니다. 기억하기 쉽고 좋은 인상을 주는 쇼핑몰 브랜드는 구매자

에게 좋은 느낌을 주고, 덩달아 그 쇼핑몰의 상품에까지 좋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소호형 전문몰의 도메인 이름을 분석하면 대략 3가지 형태로 네이밍

방식을 분류할 수 있습니다.

 

1.      직관적 네이밍 방식
쇼핑몰의 주력 아이템 명 또는 그 아이템과 밀접한 단어를 중심으로

도메인을 네이밍 하는 방식입니다.

수영복 쇼핑몰은 스윔나라(swimnara.com), 신발 쇼핑몰은 슈즈월드(shoesworld.co.kr) 등이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l      직관적 네이밍의 장점과 단점
직관적 네이밍의 최대 장점은 기억하기 쉽다는 것입니다. 소호형

전문몰의 경우 광고를 많이 집행할 수 없기 때문에

처음 방문자의 재방문 비율을 높이고 단골을 빨리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첫 방문자가 재 방문할 때 쉽게 찾아오게 만들려면 아무래도

기억하기 쉬운 도메인을 사용해야 하겠지요.

하지만 단점도 많습니다.

이런 류의 도메인을 사용하는 쇼핑몰의 일반적인 느낌은 ‘그리

크지 않은 쇼핑몰’, ‘중저가 상품을 주로 취급하는 쇼핑몰’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명품 등 고가상품을 취급하는 쇼핑몰이나,

최신유행 또는 특색 있는 상품(예를 들어, 힙합스타일 패션 전문

몰 등)을 주로 판매하는 쇼핑몰은 이런 방식의 네이밍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상품 이미지를 표현하는 네이밍 방식
상품의 스타일, 추구하는 이미지, 상품과 연상되는 이미지 등을

중심으로 도메인을 네이밍하는 방식입니다.

여성의류 전문몰을 예로 들어 보면 오렌지걸(orangegirl.net),

바비걸(vavigirl.co.kr), 캔디팝(candypop.co.kr) 등이 좋은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l      상품 이미지를 표현하는 네이밍 방식의 장단점
기억하기도 비교적 쉽고, 추구하는 쇼핑몰 및 상품의 컨셉도 잘

전달하는 좋은 네이밍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직관적인 네이밍 방식의 도메인이 갖고 있는 부정적인 이미지도

벗어 버릴 수 있는 장점도 갖고 있기 때문에 소호형 전문

쇼핑몰에 매우 적합한 네이밍 방식이라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단점은 이런 류의 도메인은 비교적 많이 선점되어 있어 등록

하기가 쉽지 않다는 정도입니다.

 

3.      어감을 가장 중시한 네이밍 방식
상품이나 쇼핑몰과 아무런 연관도 없고 그 뜻을 알 수도 없는

도메인 네이밍 방식입니다.

이런 류의 도메인을 네이밍 할 때는 무엇보다도 ‘어감이 좋은가’만

생각하고 네이밍을 합니다.

이런 방식의 네이밍은 대기업의 신제품의 브랜드(자동차 브랜드,

전자제품 브랜드 등)를 네이밍할 때 주로 쓰는 방식입니다.

아반떼, 소렌토, 지펠 등 잘 알려진 브랜드들이 이런 네이밍된

것입니다.

 

l      어감을 가장 중시한 네이밍 방식의 장단점
어감을 중시한 네이밍 방식이기 때문에 이런 류의 도메인은 느낌이

좋고 호기심도 유발하며 타 쇼핑몰과 차별화도 가능합니다.

이런 장점에도 불구하고 기억하기 쉽지 않다는 단점 때문에

소호형 전문몰에서는 잘 사용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런 단점을 극복하고 쇼핑몰이 활성화 된다면 가장

바람직하게 네이밍한 도메인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 도메인 네이밍 시 꼭 지켜야 하는 것들
도메인을 네이밍할 때 꼭 피해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방문자를 혼란하게 만들 수도 있고, 도메인을 주소창에 입력할 때

불편함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도메인은 7~8자를 넘지 않는 것이 좋다.
7자 이하면 3자건 6자건 알파벳 수가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특별한 상황이 아니면 도메인과 상점명을 동일시 하는 것이 좋다.
쇼핑몰 이름과 도메인이 다르면 두 개를 다 알려야 하는 불편함이

생깁니다.

 

- 가급적 숫자와 기호를 사용하지 않는다.
숫자를 사용하는 것이 한 때 유행이었습니다.

4(for), 2(to)를 많이 썼지만(dream4u 등) 혼란을 줍니다.

또한 원하는 도메인이 이미 등록되었다고 대쉬를 사용하는 것은

꼭 피해야 합니다.

 

-        .com, .net, co.kr 세트로 도메인을 등록하는 것이 좋다.
.com 도메인 한 개만 등록하여 열심히 홍보했는데 다른 사람이

나중에 같은 이름의 .co.kr 도메인으로 홈페이지를 열면 매우 골치

아파 집니다. .com은 등록되어 있고 .co.kr만 등록 가능한 경우

.com 도메인의 등록자가 우리나라 사람이면 그 도메인은 포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너스 :

참고 자료로 어감을 중시한 네이밍을 하는 방법 중 가장 잘 쓰이는

두 가지 방법을 소개해 드립니다.

 

단어 합성방식 도메인 네이밍
완전한 두 단어를 가지고 각 단어의 일부를 생략하여 두 단어를 합성

하는 네이밍 방식이다. 물론 이 네이밍 방식도 오프라인 업체에서

자주 애용하던 방식인데 특히 자동차 업체의 브랜드 네이밍에 자주

쓰였다. 예를 들면 “TICO”(tiny : 작고 + convenient : 편안함),

“ROCSTA”(rock + star), “KORANDO”(korean can do), “ELANTRA”

(elan : 열정 + transportation : 운송) 등을 들 수 있다.

라면 종류의 “짜파게티”도 “짜장”과 “스파게티”의 합성어이다. 

단어합성 도메인 네이밍 방식을 이용해 깔끔한 도메인을 만들어낸 예로

먼저 KBS의 컴퓨터 관련 웹진의 도메인을 들 수 있다.

“디지털(Digital)”과 “에센스( Essence)” 두 단어를 합성해 “디쎄” (Disse.co.kr)이라는 산뜻한 도메인을 등록했다.

조선일보도 “디지털”과 “조선일보”를 합성해 “디조”(Dizzo.com)란

도메인을 등록하고 이 브랜드로 포탈사업에 진출하고 있다.

“정보”(Infomation)와 “오락”(entertainment) 두 단어를 합성해서 만든

 “Infotainment”,

홈 페이지(Home Page)를 합성해 "홈피"라는 신조어를 만들 때에도

이 네이밍 방식이 사용되었다.

단어합성 방식을 사용해 네이밍한 도메인은 어느 정도의 홍보로도

그 도메인의 의미를 사람들에게 쉽게 인식시킬 수 있는 동시에

도메인의 독창성과 간결함을 유지시킬 수 있어 최근 점점 더 애용되는

도메인 네이밍 방식이라 할 수 있다

Digital식 창조형 도메인 네이밍
아나로그를 유선형으로 표현한다면 디지털은 딱 딱 끊어지는 점선

이라고 말할 수 있다.

요즘을 디지털 시대라고 말하는데 음악도 부드럽게 이어지며 어떤

이미지를 연상시키는 음악보다 그 의미를 파악하기 힘든 딱 딱

끊어지는 힙합이나 테크노가 요즘의 세대를 반영하는 음악이다.

도메인도 어떤 의미를 내포하는 단어보다 사전에도 없고 아무 뜻도

없이 강한 청감만을 고려해 네이밍하는 창조형 도메인 네이밍 방식이

인기를 끌고 있다.

라이코스(Lycos)나 칼리(Calli)와 같은 이름도 그 의미보다 청감을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해 네이밍된 경우이다.

또한 일반 단어를 축소해 창조적인 도메인 네이밍을 하기도 한다.

컴팩(COMPAC)의 경우 compact를 줄여서,

칼리(Calli)는 달의 여신인 칼리시스를 줄여서 네이밍한 예이다.

의성어나 의태어도 창조적 도메인 네이밍의 좋은 소재가 되기도 한다.

음악전문 웹사이트인 두밥(Doobab.com)이나 영어교육 웹사이트인

와삭(wasac.com)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그 밖에 좋은 어감의 외국어를 따오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원본 : 쇼핑몰 도메인(브랜드) 네이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