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인 홍보의 모든 것
1. 검색 서비스의 중심에 선 지식인
지식인은 2,000년 인터넷한겨레에서 디비딕이라는 최초의 지식 검색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후 검색 포탈 사이트인 네이버가 2002 년 10월 지식인 서비스를 오픈했으며, 디비딕 서비스를 인수한 엠파스를 비롯한 네이트, 다음, 야후, 파란 등 대부분의 검색 포탈 사이트에 운영하고 있다.
지식인이 도입되면서 홍보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인터넷은 정보의 바다라 불리 울 정도로 정보의 홍수로 인해 정보수집에 어려움을 느끼면서 질문과 답변 유형의 직관적인 대화방식인 지식인이 네티즌에게 인기있는 검색서비스로 자리를 잡았다. 검색포탈 사이트는 네티즌이 궁금해 하는 점을 질문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자발적으로 답변한 지식들을 카테고리 방식으로 DB화하여 네티즌에게 제공하므로서 검색서비스의 질을 향상시켰다. 체계화된 지식인 서비스를 최초로 제공한 네이버가 검색 업체 1위로 굳건히 지킬 수 있었던 것도 지식인이 큰 인기를 끌었기 때문이다.
2. 전문가도 놀란 지식인 마케팅의 위력
인터넷 마케팅에서도 지식인의 영향은 대단하다. 인터넷 마케팅 전문가들 조차도 “지식인 만한 마케팅은 없다”, “유료광고보다 더 낳은 홍보방식이다”라는 말을 자연스럽게 할 정도로 지식인 마케팅은 의심할 수 없는 위력적인 홍보방식임을 인정한다. 지식인이 홍보 채널로 큰 인기를 끈 이유는 인터넷 구매자들은 제3자인 다른 네티즌의 객관적인 사용소감이나 정보제공이 구매결정에 중요한 수단으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식인은 구매자가 구매정보 또는 구매결정을 위해 지식인에 질문을 하고 다른 네티즌이 경험 또는 소감과 같은 개인적인 지식을 답변으로 등록하게 된다.
“예쁘고 싼 옷 파는 쇼핑몰 좀 ...?”
“OOO스타일 옷 파는 사이트 소개시켜주세요?”
만약 위와 같은 질문을 한다면 의류 쇼핑몰 운영자로서 그냥 지나칠 수 있겠는가? 인터넷 판매자들이 지식인 마케팅에 참여한 것은 어쩌면 너무나 당연한 결과라 할 수 있다.
3. 공짜로 키워드 검색에 노출시킨다
검색 포탈 사이트에서 키워드를 입력 시 첫 페이지는 스폰서링크나 파워링크처럼 유료 광고로 채워져 있다. 조회수가 높은 키워드는 광고 단가가 높아 광고비용만도 엄청나게 나온다. 지식인은 스폰서와 파워링크, 플러스프로 다음에 위치하게 되며 유료광고가 없을 경우 검색 최상단 또는 블로그 뒤에 위치하여 노출된다. 지식인이 직접적인 광고라고 할 수는 없지만 키워드 검색을 통해 정보를 검색하는 네티즌에게 공짜로 노출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네이버 메인페이지에서 검색시 >
4. 지식인을 통해 고객과 대화를 한다
쇼핑몰 고객은 쇼핑몰의 올라와 있는 사이트 정보를 통해서 구매 판단 여부를 결정하게된다. 판매자는 구매자들의 성향과 욕구를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쇼핑몰의 방문자 분석만으로 고객의 성향을 충분히 파악한다는 것은 여간 쉬운 일이 아니다. 지식인은 고객의 성향이 그대로 표출되어 있고 고객과 직접 대화를 통해서 눈높이가 맞는 고객을 사이트로 유입시켜 구매로 이어지게 할 수 있다. 또한 고객의 성향을 읽어 판매자의 선호방식의 쇼핑몰 운영에서 고객지향적인 쇼핑몰 운영으로의 마인드 전환이 가능해 진다.
※ 이글은 약간의 지식인 사용 경험을 가진 독자가 읽을 수 있을 정도로 제작되어지만 만약 한번도 지식인을 사용해 본 경험이 없는 독자라면 네이버를 방문하여 지식인 코너를 방문해 질문과 답변들을 읽어본다면 이 글을 읽는 것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5. 지식인 초보자를 위한 홍보요령
다른 지식인 마케터를 벤차마킹하라.
다른 홍보자들의 기법을 배워서 나의 것으로 만드는 것은 홍보 초보자가 제일 먼저 시도해야 할 가장 효과적인 학습방법이다. 지식인 홍보를 시작하면 다른 홍보자들의 답변을 많이 보게 될 것이다. 유용한 홍보방법을 그대로 따라해 보기만 하면 된다. 다른 지식인 홍보기법의 모방을 통해서 하나씩 터득해 나가다보면 나름대로의 홍보 컨셉을 만들어 나갈 수 있다.
자신에게 맞는 지식인 전략을 준비하라
네이버의 지식인 메인에 방문해서 자신이 홍보하고자 하는 검색어 입력을 통해서 조회해 보라.
지식인은 [마감된 질문]과 [해결중인 질문]인 두가지 형태의 질문이 있으며 마감된 질문은 뎃글은 달 수 있으나 답변은 할 수가 없다. [해결중인 질문]은 나의 답변을 기다리고 있는 질문이다. 이런 질문들이 얼마나 되는지 파악해 보라. 답변해 줄 만한 질문이 적거나 또는 많거나에 따라서 지식 공략 방법이 달라 질 수 있다.
해당 카테고리를 공략하라
검색 키워드를 통해서만 질문을 찾을 경우 놓치는 질문이 많이 발생할 수 있다. 지식인은 카테고리형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므로 자신의 쇼핑몰 아이템에 해당하는 카테고리를 찾아 해결중인 질문들에 답변을 달아라. 처음 시작은 해당되는 한 카테고리를 찾아 집중공략을 시도하고 시간이 된다면 카테고리의 분야를 넓혀보자.
‘마이지식>관심분야 설정하기’를 통해서 자주 찾는 카테고리는 미리 등록을 해 놓으면 편리하며 최고 3개까지 관심분야 설정이 가능하다.
지나친 홍보는 자제하고 상위에 등록될 수 있도록 하라
지식인은 상업적인 사용이 제한되어 있으므로 지나친 홍보를 자제하거나 요령 것 해야한다. 질문에 맞는 적절한 답변은 채택 가능성을 높여 상위에 노출될 수 있으나 지나친 홍보형 답변은 신고되어 글이 삭제되거나 지식인 접근 금지 처분을 받을 수 있다. 처음 시작은 제3자처럼 답변을 해 주면서 출처에 URL 링크를 거는 방식으로 시작하면서 나름대로의 지식인 홍보 기법을 터득해 나가야 할 것이다.
질문에 여러 개의 답변을 달릴 경우 하단에 답변이 등록되면 효과는 반감된다. 질문에 다른 답변자 보다 먼저 올리거나 답변이 채택되어 상위로 올라갈 수 있도록 채택 가능성이 높은 것이 홍보 효과를 높이는 것이다.
타사이트에 홍보될 수 있도록 설정하라
<네이버 지식인 답변 등록 시 하단의 모습 >
지식인은 배급과 구독방식의 용이한 RSS 포맷을 지원한다. 자신의 답변이 다른 RSS 구독자들에게 홍보될 수 있도록 [수집허용]을 체크해 주어야 한다. 엠파스의 열린지식 등 RSS 수집이 가능하도록 꼭 체크해 준다.
제3자처럼 답변을 달아라
질문자는 제3자의 객관적인 지식이 필요하기 때문에 지식인에 질문을 올리는 것이다. 판매자가 자기 사이트 홍보하듯이 답변을 올린다면 답변 채택과 같은 신뢰를 얻기는 힘들며 홍보효과에도 반감을 가져다 준다. 제3자의 객관적인 글과 같은 답변을 올리는 것이 답변 채택율과 신뢰도를 높여 홍보효과를 높여준다.
글삭제나 접속정지 당했다고 속상하지 말자
지식인 홍보자들이 글삭제나 접속정지를 당하는 경우는 흔하다. 접속 정지가 되어 네이버 아이디 여러 개를 만드는 사람들도 많다. 홍보 초보자는 아이디가 정지 먹으면 상심하여 포기하고 싶은 마음이 들게되는데 그럴수록 오기가 생겨 더 열심히 해봐야겠다는 마음가짐을 가지는 것이 홍보고수가 되기 위한 자세이다.
6. 지식인에서 홍보하는 5가지 유형
앞에서도 말했지만 다른 홍보방식을 모방하는 것은 가장 빠른 학습방법이다. 지식인에서 사용되는 홍보 유형들의 장단점을 파악해 자신의 홍보방식에 활용해 보아라.
1유형: 답변을 쓸 때는 정성껏 작성한다
단순한 홍보답변은 전문적인 지식 정보를 찾고자하는 지식인 이용자에게 짜증만을 불러일으킬 뿐 아니라 홍보성 글로 신고될 수 있다. 정성껏 올린 답변은 채택가능성이 높아지고 링크를 통해 자연스럽게 쇼핑몰로 유입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2유형: 미리 작성한 문구를 사용한다
소호 창업자로서 1인 다역을 하는 사이트 운영자들은 할 일이 많으므로 홍보할 시간이 부족할 수 있다. 이런 경우 자주 반복되는 질문 유형을 미리 작성한 후 질문에 대해서는 앞부분에 간단히 멘트성으로 넣고 이어서 미리 준비한 답변내용을 복사해 넣는다. 질문의 수가 많고 유사한 질문이 이어질 경우 또는 이미지를 활용한 답변일 경우에 유용하다.
3유형: 직접적으로 홍보한다
질문에는 간단히 답변하고 대부분을 미리 준비한 홍보 문구로 채운다. 직접적인 홍보의 필요성이 있을 때 유용하지만 질문자나 이용자의 거부감을 가져올 수 있다. 경쟁이 심한 의류업종 같은 질문에 홍보성 답변을 달 경우 다른 경쟁자에 위해 신고가 들어가는 갈 수 있다. 신고가 들어가면 해당 글 삭제는 물론 지식인 접속금지 처분을 당할 수 있다. 홍보를 직접적으로 한다하더라도 질문에 요지에 맞게 요령 것 시도해야 한다.
4유형: 검색 키워드를 제안한다
질문자에게 간단히 답변을 해 주고 검색창에 “네이버 검색창에서 OOO을 쳐보세요” 와 같이 검색창을 통해서 접속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쇼핑몰의 네임이 기발하거나 멋진 사이트에 효과적이다.
5유형: 직접 질문하고 답변한다
아이디 2개를 준비하여 첫 번째 아이디로는 질문을 하고 두 번째 아이디로 답변하는 방식으로 은근히 많이 시도되는 방법 중에 하나이다. 티가 나게 한다면 지식인이용자는 금방 알아채고 뎃글로 딴지를 걸 것이다.
6유형: 뎃글로 홍보한다
쇼핑몰에 해당하는 키워드 검색 시 지식인 상위에 뜨는 질문들은 답변을 달고 싶지만 이미 답변이 완료되어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런 경우 뎃글이라도 입력해 놓으면 좋으나 홍보효과는 큰 기대를 할 없다.
7. 지식인 홍보에 유용한 TIP
답변 내용을 재활용하라
질문에 정성껏 답변을 작성하여 올릴 경우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블로그나 카페에서 답변 내용을 재활용하여 답변의 활용성을 높인다면 시간적인 보상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홍보링크는 새창으로 띄워라
지식인 답변을 할 경우 맨 하단에 [출처]를 입력하는 곳에 입력하면 자동으로 새창 띄우기가 됩다.
하지만 [답변내용]란 홍보 링크를 적을 경우 새창 띄우기가 되지 않는다. 클릭 했을 경우 새창이 뜨지 않는다면 지식인에서 빠져 나오게되는 불쾌감으로 바로 백버튼 눌러 버릴 수 있다. [답변내용]에 홍보링크를 입력 시 새창 띄우기를 하려면 위의 그림과 같은 □html 부분을 체크를 하여 HTML입력방식으로 전환 후 홍보 링크를 찾아서 아래와 끝에 target=_blank를 입력해 넣어야 한다.
예: <P><A href="http://www.myshop.com" target=_blank>자신의 쇼핑몰</A></P>
스크랩을 기능을 활용하라
지식인 서비스의 스크랩 기능은 지식인 활동자에게 매우 유용한 기능이다. 나중에 답변 달 질문들이나 트랜드 파악, 홍보에 참고가 될만한 유용한 답변들을 카테고리별로 나눠서 저장해 놓는다면 정보의 수집과 활용에 큰 도움을 준다.
오픈사전과 나만의 노하우를 집필하라
네이버 검색창에 통해서 검색하면 오프사전(오픈백과)이나 노하우가 지식인 질문보다 먼저 앞에 나온다. 오픈사전이나 노하우에 글을 올릴 경우 해당 검색어에 대한 노출이 되므로 홍보효과를 높여준다. 쇼핑몰 운영자라면 해당 분야의 트랜드나 새로운 용어에 대해서 정보가 빠르고 많은 경험을 가지고 있다. 이런 글은 한번씩 집필해 보는 것이 좋다. 집필 자료를 수집하는 과정에서 관련 지식과 정보도 습득하고 체계화할 수 있으며 쇼핑몰 운영에 도움을 준다. 집필을 처음 해 본 사람을 힘겨울 수 있지만 노력해 보면 누구나 다 가능하다.
지식인 홍보를 시작했는데 효과를 못 느낀다고 실망하지 말자. 하루에 일정한 시간을 투자하여 매일같이 답변을 올리다보면 답변량이 늘어남에 따라 방문자도 비례해서 조금씩 늘어나기 시작할 것이다. 처음에는 10명, 50명 오던 방문객이 100명, 500명으로 늘어 날 수도 있다. 꾸준히 답변을 올리는 노력이 중요하다. 처음에는 네이버 지식인에서 시작하고 여유가 된다면 다음, 네이트, 야후 등으로 범위를 넓혀 보아라. 쇼핑몰에는 방문자를 분석할 수 있는 로그 분석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다. 없다면 방문자 로그 분석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지식인 홍보 효과를 데이터 수치로 분석해 보아야 한다. 홍보 효과가 있는지 없는지, 효과가 늘어나고 있는지 줄어들고 있는지 알 수 없는 주먹구구식의 홍보로는 절대 성공할 수 없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강조하지만 지식인은 비상업적인 성격의 커뮤니티형 서비스이다. 도에 지나친 행위는 다른 지식인 이용자의 눈살을 찌푸리게 한다. 질문자도 만족시켜 주면서 자연스럽게 사이트로 유도할 수 있는 답변을 달 수 있어야 진정한 지식인 홍보고수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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